[유아교사론] 다문화 교육 - 몽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국가소개
Ⅱ. 의식주 생활
Ⅲ. 교육
Ⅳ. 종교
Ⅴ. 문화
Ⅵ. 지켜야 할 예의
Ⅶ. 다문화 교육 - 몽골
1. 자유선택활동
2. 연간 교육계획안

본문내용
2. 식생활

1) 유제품
주로 목축업을 하는 몽골인들은 봄과 겨울에는 주로 양고기를 여름과 가을에는 버터,치즈 등 유제품을 먹는다. 말젖을 발효하여 만든 술인 마유주는 특히나 유명하다. 몽골에서 마유주는 ‘아이락’이라고 부르는데 말젖을 발효시켜 만든 몽골의 대표적인 술로 음료처럼 생각하고 자주 마신다고 한다. 말젖의 효능은 중국에서도 옛날부터 열을 내리는 특효약이라 하여 상류사회에서만 즐겨 마셨다고 한다.
봄이 되고 가축이 새끼를 낳을 때부터 몽골인들은 마유주를 포함한 유제품을 먹기 시작한다. 몽골의 5개 주요 가축의 젖으로 만든 유제품은 열거하기가 힘들 정도로 많다. 몽골인들은 항상 우유를 집에서 끓이지만 생우유는 거의 먹지는 않다. 소금을 넣은 수테차를 몽골인들이 가장 좋아한다. 그 밖에도 중앙아시아와 중국에서만 자라는 노곤차(녹차)를 마시며, 홍차도 즐겨 먹는 편이다.
몽골인들의 튼튼하고 건강한 뼈와 치아는 아룰르(Aruul)덕분이다. 아룰르는 굳어진 우유이며 수분을 빼고 공기와 햇빛에 완전히 말린 것이다. 또한 아룰르는 저장 기한이 거의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굳게 말린 우유는 씹기가 불가능해 혀로 빨아 먹어야 한다. 굳게 말리지 않고 부드럽게 씹을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2) 몽골 전통 대표 음식 '3미'(三味)
대표적인 음식으로 보즈, 허르헉, 호쇼르이 있는데, 몽골음식의 3미(三味)라고 부른다. ‘3미’는 양고기로 찐맛, 삶은맛, 구운맛을 낸 것을 말한다. 보즈는 양고기를 쪄서 만든 음식으로 귀중한 손님에게 대접하는 고기만두이다. 허르헉은 찜통에 삶은 양고기 요리이다. 호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다문화교육이란 무엇

  • [가족복지] 다문화 가족
  •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상황이 더더욱 열악하다. 엄마로부터의 학습이 발달에 절대적 영향을 끼치는 유아기부터 정상적인 언어 습득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 2만4,867명 가운데 24,5%인 6,069명이 정규 교육권 밖에 있다는 조사 결과는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3. 다문화가정에 대한 언론의 편견조장최근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면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언론보고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언

  • 다문화 가정 레포트
  •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저희 조는 본 과제를 통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다문화 가정, 특히 자녀(아동)에 대해 포커스를 두고자 한다. 이에 다문화가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문화가정 현황 및 정책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한 후 대책방향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유형다문화가정이란 우리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자, 새터민, 그 밖에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 몽골 등이 흔히 단일민족국가로 분류된다. 세계적으로 인종의 유동이 증가하고 문화권이 혼용되는 시대의 흐름에서, 단일민족국가라는 개념이 폐쇄적인 국가주의를 부추기는 구시대적 유물일 뿐이라는 비판도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단일민족국가론이 정규 교육에 의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가정아들에게 매우 적대적인 교육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다. 2. 다문화 가정 및 그 자녀의 유형1

  •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발동작설명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0k
  • 교육,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김혜옥(1985). 유아의 동작활동 효과에 관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라선영(2009). 체조활동을 포함한 통합적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 능력과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전인옥⦁이현균(2018). 유아동작교육. 양서원. 경기파주.-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세계전통놀이교육. 양서원. 경기파주.-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한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