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정의 및 내용
본론
대기업의 정의 및 역할
중소기업의 정의 및 역할
대기업과 중소 기업간의 협력관계 정의 및 중요성
협력관계 활성화 문제점
결론
-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 증진 방안

본문내용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1. 현재사회는 복잡하며 사회의 여러 기관과 이익집단들이 상호불가분의 의존관계에 놓여지게 되었다.
2. 사회가 보존하기를 원하는 부와 가치가 과거보다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3. 사회과학의 발전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4.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하면 정부의 규제를 받게 된다는 점이다.
5.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현대의 윤리개념과 관련된 것이다.
6. 현대의 기업에서는 소유와 경영이 점차적으로 분리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협력관계는 하청제도의 고차원적 형태로서 상호보완관계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즉 대․중소기업간의 협력화는 중소제조업이 대기업의 요청에 수용하여 그 지속적 하청발주에 따라 부분품, 부속품 등의 제조 및 가공을 행하고 상호간 기술 및 설비 면에서 합리적인 보완관계를 발전시키면서 긴밀한 협력생산체제를 지향하는 기업관계를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직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정부-기업 관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정부-기업 관계1내 용 순 서1. 문제제기2. 이론적 배경기업의 사회적 책임정부-기업 관계국내사례 : SK해외사례 : 일본 – 도요타, 독일 – 폭스바겐 3. 사례 분석4. 결 론2문 제 제 기한국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활동 현황과이에 관련하여 정부가 수행하는 역할12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사회적 책임활동 차이3세계적인 기업과 비교한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평가4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련한 선진국 정

  • [사회조직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정부와기업관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정부-기업 관계1내 용 순 서1. 문제제기2. 이론적 배경기업의 사회적 책임정부-기업 관계국내사례 : SK해외사례 : 일본 – 도요타, 독일 – 폭스바겐 3. 사례 분석4. 결 론2문 제 제 기한국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활동 현황과이에 관련하여 정부가 수행하는 역할12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사회적 책임활동 차이3세계적인 기업과 비교한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평가4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련한 선진국 정

  • [경영학] CEO의 자질과 덕목
  • 기업가는 그 기업의 절반이상을 성공시키는 것과 다름없다고 하겠다. 이런 취지에서 사장의 자세와 마음가짐이 회사의 흥망과 직결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중소기업의 사장이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CEO의 역할과 임무CEO는 일정한 집단의 전체적인 경영을 책임지는 최고의 덕목과 지식을 갖춘 경영의 핵심이다. 기업가란 일정한 수익을 기대하면서 위험을 무릅쓰고 창업을 해서 경영을 하는 사람이다. 국가나 사회적으로 보면 이들의 열성적

  • [운영관리] 중소기업 CSR의 특징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기업 경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 기업 역량을 기반으로 한 CSR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기업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입증- 그러나 CSR 경영을 위한 국내외 전략, 사례, 가이드라인 등은 중소기업에 활용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 중소기업이 갖고 있는 특성을 고려한 CSR 연구가 요구됨◦ 과거와 달리 중소기업의 역할이 변화하였으며, 특히 대기업 및 다국

  • [대중소기업]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 중소기업간 협력의 성공사례Ⅳ.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에 대한 비판적 분석1. 공정하고 호혜적인 파트너쉽 구축2. 중소기업의 자립능력 제고3. 지속적인 상생협력 이행체계 확보Ⅴ.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1. 기본 틀2. 부문별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Ⅵ. 결 론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참고문헌】Ⅰ.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990년대 이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력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