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카의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역선택, 도덕적 해이 극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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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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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SK엔카의 개관
3. 역선택 문제와 도덕적 해이 문제의 경제학적 접근
(1) 역선택 문제
(2) 도덕적 해이의 문제
4. SK엔카의 정보 비대칭 극복 방안
(1) 역선택 극복 방안
(2) 도덕적 해이 극복 방안
5. SK엔카와 경쟁 기업의 성장 분석•비교
(1) SK엔카의 성장세
(2) 경쟁 기업의 성장세
6. 결론
- 본문내용
-
2. SK엔카의 개관
SK엔카는 2000년 12월에 SK주식회사의 별도 독립 법인으로 분사한 중고차 매매 사업체로, 2000년 오픈 초기에는 온라인 광고유치 영업만을 하였으나 2001년 4월 첫 번째 오프라인 직영센터를 개설한 후 전국 각지로 직영센터를 확대하여 현재 19개의 직영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SK엔카의 가치관은 ‘소비자에게 신뢰를 판다’로써 신뢰(Trust)를 중시하는 조직문화에 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에 따라 소비자와의 신뢰 관계, 직원들 간의 신뢰관계를 중시하고 그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왔으며 이러한 결과 2009년 연간 중고차 판매대수 43,000대, 매출 3,243억 원을 기록하고 가장 최근인 2010년 상반기에는 매출 2,000억 원을 넘어서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의 중고차 매매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SK엔카는 2006년 중고차 2대를 태국에 수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2009년에는 전세계 300여 개국에 3,000여 대의 중고차를 수출하였다. 2009년 12월에는 전세계를 상대로 한 중고차 오픈마켓 오토위니를 개설하였고, 2010년 4월에는 삼성카드와의 제휴를 통해 더욱 선진화된 결제방식을 제공하는 등 끊임없는 양적ᆞ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3. 역선택 문제와 도덕적 해이의 경제학적 접근
(1) 역선택 문제
중고차 시장에서 역선택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구매자와 판매자의 상품에 대한 정보(감추어진 속성) 비대칭이다. 판매자는 상품에 대한 정보가 있는 반면, 구매자는 상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정보의 비대칭이 발생하게 된다. Akerlof의 중고차시장 모형에 따르면, 중고차 시장은 최종적으로 가장 나쁜 품질의 차만 시장에 남게 되고, 이러한 차의 품질에 해당되는 가격에 거래되거나 아니면 시장 자체가 폐쇄 될 수 있다.
구매자는 각 차의 정확한 품질을 모르므로 시장 전체의 평균 품질에 따른 가격(A)으로 구매에 나선다. 이 경우, 차의 정확한 품질을 알고 있는 판매자는 품질이 시장 평균(A)보다 높은 차들을 시장에서 철수 시킨다. 그 결과 시장의 평균 품질은 전 보다 낮아지게 되고 이것을 예상하는 구매자는 새로운 가격(B)를 제시하게 된다. 다시 판매자들은 (B)보다 품질이 높은 차를 시장에서 철수 시키고 그에 따라 시장 평균 품질은 다시 낮아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중고차 시장은 양질의 상품은 사라지고 저질의 상품만 남게 되어 구매자들은 역선택의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보가 부족한 측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정보의 비대칭성을 극복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감추어진 속성에 대한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신호(signal)발송이 필요하게 된다. 신호 발송의 비용이 정보의 비대칭 극복으로 인한 거래 성립의 이윤보다 작다면, 다양한 신호발송을 통하여 구매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역선택을 극복하게 함으로써, 시장 거래를 정상화 시키고 기업의 이윤을 증가 시킬 수 있다.
(2) 도덕적 해이의 문제
중고차 시장의 도덕적 해이 문제는 매입직원들의 감추어진 행동에 의하여 일어난다. 매입직원들은 좋은 매물을 발견할 경우 이를 매매업체에 넘기기 보다는 자신이 직접 매매에 나섬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중고차 매매 시장의 특성상 일선의 구매담당 직원에게 큰 권한이 주어져있고, 회사는 이 직원의 행동에 대해서 감시하고 감독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보 비대칭 상황으로 인하여 매매업체에는 저질의 차량만을 넘기고 양질의 차량은 자신이 취하려는 유인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매입직원들의 이러한 행동을 막기 위해 매매업체에서는 매입직원들에게 다양한 유인을 제공(유인 설계)하여 도덕적 해이의 발생을 막아야 할 필요가 있다.
매매업체와 매입직원의 관계는 일종의 주인-대리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성공적인 유인 설계를 위해서는 i) 대리인이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있는 만큼의 효용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참여제약, ⅱ) 대리인이 주인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다른 어떤 경우보다 대리인에게 높은 효용을 주어야 하는 유인성립제약, 2가지를 만족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매입직원들은 위험기피자로 예상되므로, 이러한 제약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매입직원들에게 매매업체가 가지고 있는 위험을 분담시켜야 한다. 즉, 매매업체가 가지고 있는 도덕적 해이로 인한 위험을 매입직원도 어느 정도 감수하도록 해야만 최선을 다할 유인이 존재 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이 매입직원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는 것의 핵심이 된다.
4. SK엔카의 정보 비대칭 극복방안
(1) 역선택 극복방안
SK엔카는 역선택을 극복하고 거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Sk엔카는 '인터넷으로 중고차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는 긍정적 인식을 소비자로부터 확보하고 있으며 동시에 중고차시장의 바른 유통질서를 세워 나가고 있다.
① 허위매물신고제
중고차 허위매물전담반을 두어 매일매일 등록되는 중고차 매물을 모니터링 하여 허위매물로 판단되거나 허위매물신고가 들어온 중고차는 즉시 중고차 등록자에게 연락하여 삭제를 요청한다. 또한 허위신고를 3번 이상 한 사람에게는 신고를 제한하고(삼진 아웃제), 10회 이상 신고 된 회원은 1년간 매물등록을 제한한다.
② 워터마크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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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ference – Internet Homepage
SK 엔카 http://www.encar.com/
SK 엔카차 http://www.encarcha.com/index.car
자마이카 http://www.jamycar.co.kr/
GS 카넷 http://www.gscarnet.com/
대한민국 교통포털 교통신문 http://www.gyotongn.com/
동아비지니스리뷰 관련 기사 http://news.donga.com/3/all/20101015/31903624/1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adkki?Redirect=Log&logNo=70096041980
▣ Reference - Document
‘박성철 대표이사 인터뷰’, 한인재 기자, 동아일보. 2010.
‘엔카네트워크 감사보고’, 삼일회계법인, 전자공시시스템(DART). 2005 ~ 2009.
'얄개네트워크 감사보고서', 전자공시시스템(DART). 2002 ~ 2003.
‘고객서비스 바람분다’, 교통신문, 2008.07.30
‘SK엔카는 어떻게 9년만에 81배 커졌나’, 한인재 기자, 동아비지니스리뷰, 2010.10.16
'지에스넥스테이션 감사보고서', 한영회계법인, 전자공시시스템(DART), 2009.
'신아주 감사보고서', 신우•현대회계법인, 전자공시시스템(DART), 2005~2009.
‘무주공산, 13조원 중고차시장 잡아라’, 이재훈 기자, 이코노믹 리뷰, 2009.10.27
▣ Reference – Book
‘한국 중고차 및 관련시장의 동향과 전망’, 데이코D&S, Jinhan M&B, 2007, pp. 37~116
‘미시경제학’ 4판, 이준구, 법문사, 2002, pp. 573~599
‘미시경제학’ 증보 2판, 이영환, 율곡출판사, pp. 624~675
▣ Reference - Paper
George A. Akerlof. The Market for "Lemons": Quality Uncertainty and the Market Mechanism.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84: 488 - 500.
Michael Spence. Job Market Signaling.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87: 355 - 374.
Joseph E. Stiglitz and Andrew Weiss. Credit Rationing in Markets with Imperfect Information.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1: 393 –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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