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마케팅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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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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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컬러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1. 정의
2. 발생 배경
3. 시초
4. 역할
5. 컬러마케팅의 전략적 관점
Ⅱ. 컬러마케팅의 성공사례
1. 에뛰드하우스
(1) 기업 에뛰드
(2) 컨셉
(3) 타겟
(4) 경쟁자
(5)소비자환경
(6) 컬러 마케팅전략
(7) 성공요인
2. 글라소
(1) 글라소 비타민워터
(2) 컨셉
(3) 타겟
(4) 경쟁자
(5) 글라소의 다양한 색채
(7) 컬러마케팅전략
(8) 성공요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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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초
외국에서는 우리보다 훨씬 앞서 컬러마케팅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었다.
컬러마케팅의 효시는 1920년 파커사(Parker)가 내놓았던 빨간색 만년필이다. 지금이야 여러가지 울긋불긋한 색상의 컬러 만년필들이 많지만 당시 대부분의 만년필은 하나같이 검은색이거나 갈색이었다. 여성용 만년필 조차도 굵기만 조금 가늘었지 색깔은 모두가 천편일률적이었다. 하지만 한 여성직원의 제의로 만들어진 빨간색 만년필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파커 만년필은 급격한 매출신장을 이룩했다. 이 회사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빨간색을 대담하게 도입하여 여성용 만년필 시장을 석권하였다. 이후 제너럴 모터스사는 컬러를 자동차에 도입해 또 하나의 성공신화를 이루어냈다. 당시 경쟁사였던 포드사는 일순간의 유행일 뿐이라며 검은색 자동차만을 고집했으나 결국 색 앞에 두손을 드는 수 밖에 없었다.
이런 사례들은 모두 물건을 판다는 개념이 아니라 물건을 사고 싶도록 만들어 줬기 때문이 가능했던 일일 것이다. 사람의 눈을 사로잡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였기 때문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이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 컬러텔레비전이 국내 모든 가정에 등장하여 컬러정보가 생활 곳곳에 전달되어 소비자들의 시각문화를 형성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색의 중요성이 급속히 높아졌다.
4. 역할
컬러마케팅의 핵심은 제품의 선택에 있어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변수중의 하나가 아니라 가장 중요한 변수로서 구매력 그 자체를 결정짓는 컬러를 내세우고 있다.
1950년대를 대표하는 컬러학자 비렌(F. Birren)은 컬러를 진정하게 사용하면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동시에 생산과 유통의 기능을 활성화한다는 전제로 기업경영에 있어서 컬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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