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한국타이어의 해외시장 진출 -이문화 극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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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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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한국타이어의 해외시장 진출’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2. 한국타이어 소개
2-1 한국타이어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2-2 한국타이어의 연혁
2-3 한국타이어 조직구조도

Ⅱ. 본론
1. 타이어산업 환경분석
1-1 타이어산업의 특징
1-2 M.Porter의 산업경쟁력 분석기법을 이용한 타이어산업 분석

2. 중국 타이어시장 진출
2-1. 중국 타이어시장 진출 필요성
2-2. 중국 타이어시장 특성과 위협
2-3. 중국 타이어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3. 유럽의 타이어시장 분석
3-1. 글로벌 타이어시장 상황
3-2. 유럽 타이어시장 현황
3-3. 유럽 타이어시장의 특성
3-4.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reat
3-5. STP 분석
1) Segmentation(시장세분화)
2) Targeting(표적시장설정)
3) Positioning(포지셔닝)

3-6. 4Ps분석
1) Product(제품)
2) Price
3) Promotion
4) Place

4. 주요 경쟁사 분석
5. 한계점 분석 및 대안

Ⅲ. 결론

※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④ 생산 품질 관리
한국타이어는 중국 공장 생산설비의 증설에 있어 과감한 투자를 하였으며, 생산설비 증설의 일환으로 2004년 4월부터 강소공장 TBR생산라인 증설을 시행하였으며 연 25만 본의 TBR타이어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한국타이어는 연구개발을 통해 높은 품질을 보유하였다. 한국타이어는 품질에 관한 한 자신감을 숨기지 않는다. “미래 생존을 위해 연구개발 분야에 집중 투자한 것이 지금까지 성장하는 데 가장 큰 밑거름이었으며 지금 한국타이어 품질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한국타이어 사장이 말한 것처럼 한국타이어가 납품업체 선정규정이 까다로운 GM, 포드 등 세계적 자동차회사에 연간 6500만 달러 규모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품질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한국타이어는 1970년대 세계 7위권인 일본 타이어업체 요코하마와 체결한 기술제휴도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다는 연구소 의견에 따라 관계를 청산했다. 한국타이어의 이러한 자신감은 대폭적인 마케팅 강화로 이어졌다.

⑤ 마케팅전략
한국타이어는 뛰어난 기술력에 승부를 걸어 중후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으로 중국인의 관심을 끌었다. 가격 측면에서도 철저히 고가정책을 취했다. 한국타이어의 중국 현지 판매가격은 기본사양이 800위안(12만원) 안팎으로, 중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미쉐린이나 브릿지스톤 등 글로벌 기업의 제품보다 높은 가격이다. 즉, 시장진입 초기부터 고가 정책으로 경쟁제품과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하였고, 품질 면에서도 고품질 상품만 출시한 것이다. 또한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하여 중국 현지 환경에 맞게 대규모 사후 서비스에 신경을 썼다. 예를 들어 고객의 요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중국 전역 곳곳에 물류센터, 지점을 설치, 운영하였다.

한국타이어는 공장이 어느 정도 안정되기 시작한 2001년부터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시했다. 이미 품질에서는 최고 수준이지만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 고생을 해왔던 한국타이어는 중국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해야만 중국시장 1위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2001년에는 중국 전 지역에 걸쳐 60만 달러의 예산을 들여 5개 지역으로 나누어 TV 및 포스터 등의 광고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TV가 없는 지역에는 지역신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한국 타이어 50년사. 한국타이어제조주식회사. 한국타이어.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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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의 세계진출. 한국타이어공업협회.1993
한국타이어의 성장 과정과 성공비결.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7
한국최고의 브랜드. 김승범. 흐름출판. 2005
한국 자동차 연감.자동차 생활 저. 자동차생활. 2003
우리나라를 움직이는 100인의 경영자. 서울경제신문. 물푸레. 1999
한국 차 지금이 기회다!. 채영석. 기한재. 2001
한국기업 해외직접투자 전략의 변천. 이동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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