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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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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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기업소개
1. 현대자동차그룹
2. 현대자동차의 특성
3. 현대자동차의 사업 특성
Ⅱ.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1. 조직구조 변화과정
2. 사업부제의 조직과 장단점
Ⅲ. 현대자동차와의 연관사업
1. 현대제철 소개
2. 엠앤소프트 소개
3. 연관성과 장단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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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대자동차의 사업 특성
①경영전략의 변화
현대 자동차는 2000년 6월 30일 현재 종업원 51,000명의 대기업이며 현재 '소나타'를 포함하여 20여 개의 브랜드 명으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변천사를 살펴보면 크게 기본경영 전략기, 물량극대 전략기, 장기적 안정선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기본 경영 전략기는 1967~1976년으로 이 기간 동안 현대 자동차는 자주적 경영 원칙하여 자동차의 수출산업화와 기술의 독립화를 이룩하여 고유 모델 개발 및 엔진의 독자개발과 이를 통해 자체 부랜드를 개발하고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물량극대 전략기는 1976~1989년까지로 이 전략기는 또한 둘로 나둘수 있다. 1976-1980초까지 현대자동차는 신규 수출시장의 개발을 위해 개도국 시장 및 유럽시장으로 진출을 도모했으며 1980-1989년까지는 목표시장의 침투를 위해 노력하였다.
셋째, 안정적 성장전략기는 199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실시되고 있는데 이 기간동안 현대자동차는 단기적 수출 급상승으로 인한 통상마찰문제, 품질문제 및 A/S 미흡 등의 부작용을 방지하고 북미위주의 시장에서 벗어나 다각화시장 전략을 수립학 있다.
또한 현대 자동차는 '현대자동차 2000년대의 vision'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2000년대까지 세계 10대 자동차회사 진입이라는 목포아래 경영혁신 운동인 GT-10(Global Top 10)운동과 의식개혁운동을 통해 고객최고, 인간최상, 품질최상, 기술최고, 전원참가를 성취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②전략목표
현대 자동차산업을 글로벌 합종연횡 즉 인수합병(M&A) 열풍이 불고 있다. 세계 주요업체들이 주도하는 세계시장 재편과정에서 우리 현대자동차의 입지와 위상을 확보 유지해야한다. 우리 현대 자동차는 다음과 같은 전략목표를 설정한다. 국내 시장 점유율을 최소 60% 이상 유지한다. 세계 시장 재편과정에서 2010년까지 GT-5에 진입한다.
③자동차 산업의 특징
(1) 종합공업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연관 산업을 가지고 있다. 기초소재 및 부품생산은 물론 판매, 이용 부문 등 많은 분야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여러 가지 재료를 써서 각 부품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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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제철
-엠앤소프트
-전자 공시 시스템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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