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기획론] 로봇청소기 상품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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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 조사배경 및 목적
1-2. 기획절차
1-3. 조사수행일정

2. 본론
2-1. 문헌조사
2-2. 매장방문조사
- 매장방문 소비자 인터뷰
2-3. 가정방문조사
2-4. 로봇청소기와 진공청소기 먼지입자 비교
2-5. F.G.I
- FGI 스크립트
- FGI 분석
2-6. Concept card
2-7. Concept test

3. 결론
3-1. 최종상품 구체화
3-2. 로봇청소기의 상품기획 방향제시

본문내용
매장인터뷰 분석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요즘이기 때문에, 로봇청소기를 찾으러 온 고객들 또한 로봇청소기에 대한 기본 배경지식정도는 갖춘 채 매장을 찾을 거라 생각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매장을 방문해서 인터뷰를 나눈 네 그룹의 소비자의 대다수는 로봇청소기를 주위 지인들을 통해 ‘존재 개념’정도만 알고 있었다. 그래서 어떤 기능들을 수행해주는지, 가격대는 어떠한지조차 알지 못했다. 관심과 흥미로 로봇청소기를 접한 그들의 느낌은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것이다. 청소는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으로도 충분한데 로봇청소기가 제공하는 ‘편리성’을 위해서 굳이 비싼 돈을 들일 수는 없다는 것이다.

매장을 찾은 소비자에게 있어서 한 가지 아쉬움으로 꼽힌 것 중 하나가 매장에는 두 세 종류의 로봇청소기밖에 진열되어있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다양한 기능을 갖춘 다양한 제품군이 존재하는 것이 아닌, 출시될 때 마다 기능을 가다듬어 출시하는 로봇청소기만의 제품 특성이 존재하긴 한다. 그러나 소비자에게 있어서 더욱 다양한 제품과의 비교를 통하여 자사 제품의 우월성을 보여줄 수 있다면 로봇청소기 시장과 해당사의 제품 판매 증진에 있어서 한 가지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듯 청소는 직접 해야 한다는 의식이 아직까지는 지배적이고, 잘 알려지지 않은 로봇청소기 시장의 규모만큼이나 그에 대한 정보 역시 소비자에게 있어서는 미미하다. 배경지식을 갖추지 못한 채 흥미로 매장을 찾는 소비자와, 간단한 정보로 무장하고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에게 가장 쉽게 어필할 수 있는 점은 청소 본래의 기능과 가격이다. 사람을 만날 때도 상대방의 첫인상이 그 사람을 평가하게 되듯, 짧은 시간 안에 소비자의 흥미를 극대화 시켜 지갑을 열 수 있게끔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제품을 접한 소비자들의 흥미는 시원찮은 청소 효과와 가격을 접하고 난 뒤 너무도 쉽게 실망으로 변한다. 대다수가 언급한 ‘너무 비싸다’는 것은 역시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에 비해서는 가격대가 너무 높다는 점이다. 비싼 가격이어도 정말 청소에 있어서는 손 끝 하나 댈 일이 없게끔 해준다면 충분히 지불 할 만 한 가치가 있지 않겠는가. 제품의 판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 추측했던 부가 기능과 디자인 등은 그리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2-3. 가정방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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