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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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경영이념 』

『 관리 전략 』

『 한량생산 』

『 린(Lean) 생산방식 』

『 JIT(JUST IN TIME)시스템 』

본문내용
낭비현상을 정의하고 어떤 분야에 속하느냐를 정의하며, 이에 의한 손실 규모에 등급을 두어 평가하기까지. 원칙에 어긋나는 행위라면 무조건 짚고 넘어가는 지독하리만큼 철저한 관리. 도요타의 낭비제거 이념이다. 이야 말로 그들의 선전동력이 아닌가.

도요타를 세계로 발족할 수 있도록 만든 원동력. 단연 수치 0에 수렴하는 불량발생률이다. 전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서는 그들에겐 가격 경쟁력을 동반한 ‘신뢰’가 무엇보다 필요했다. 불량품의 사라짐은 곧 그 기업의 신뢰향상을 의미하기에, 1960년으로부터 약 10년간 전사적 품질관리를 추구한 결과, 안정적 품질로 인한 세계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

차량의 결함이 고객에 의해 발견되는 것을 가장 치명적이고 수치스런 사건으로 간주하며, 그들은 “불량은 만들지도 말고 후속 공정에 보내지도 않아야 한다.”라는 이념아래 라인 스톱제도를 도입한다. 낭비의 제거를 중요시하는 도요타의 방침과도 일맥상통한다. 여타 기업이 반복 불량을 ‘불가결의 요소’로 판단하며 제거정책을 좌시할 때, 도요타는 ‘5WHY 질문법’ 이라는 이론을 적용하며 불량의 박멸에 투자한다. 애초부터 ‘불량 발생은 어쩔 수 없다.’와 ‘불량을 만들지 않겠다.’라는 사고는 근본이 다른 것이다. ‘불량 0’ 사고방식으로 인해 도요타의 불량의 재 발생 예측 및 대처 능력은 그 어느 기업보다 우수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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