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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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기업소개

(1) 경영이념

(2) 로고의 의미

(3) 연혁

(4) 복지현황
2. 현대사회 인적자원의 중요성

3. 모집과 채용

4. 직무관리

5. 직원교육 및 훈련관리

(1) 파트너를 통한 직접 교육

(2) 핵심인재 교육

(3) 기타 교육 프로그램

① RMT(Retail Management Training)

② 정기 컨퍼런스

6. 보상시스템

(1) 직접적 보상

(2) 비금전적 보상

7. 복리후생제도

(1) 의료보험제

(2) Benefit Committee

8.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핵심인재 교육
한편 스타벅스코리아는 핵심인재의 축으로서 3 Master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3 Master는 Coffee Master, Service Master, Equipment Master를 뜻하는 것으로 일정한 검증과정을 거쳐 각각에 대해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Coffee Master는 커피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스타벅스의 커피를 외부에 알리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제도이다. 이는 분기별로 선발하고 있으며 현재 이 자격을 취득한 인원은 전체 인원의 2% 정도 된다. 최고의 커피 전문가인 커피 앰배서더가 프로그램의 진행을 담당하고 있다.
Service Master는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서비스 덕목을 갖춘 파트너에게 일정한 자격을 주는 제도이다. 스타벅스코리아 교육팀은 서비스 업계의 일원으로서 고객 서비스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모든 점장이 서비스 강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점장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강사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Equipment Master는 최고 품질의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 커피기계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기술·기능·지식을 가진 파트너에게 장비 관리자로서의 자격을 주는 제도이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이러한 3 Master제도를 통해 직원들에게 자격을 주고 차별화하여 교육 의욕을 고취시키고, 이를 통해 직원들을 좀 더 전문인력화, 핵심 인재의 성격에 부합하는 인재를 확보·육성하고 있다.

(3) 기타 교육 프로그램
고객을 직접 만나는 매장 직원과 파트너, 마스터에 대한 교육 외에도, 스타벅스의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고 체계적이다. 정규직 채용 시 또는 매니저·점장 승진 시, 직군·직급이 바뀔 때마다 직급별 교육을 제공한다. 이러한 교육시스템은 초기에는 직무중심으로 이루어지다가 단계가 높아질수록 관리적인 측면에 비중을 두어 교육하도록 실용적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은 특이할만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① RMT(Retail Management Training)
RMT는 점포의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약 40일간 기존의 점장들로 구성된 MCM(Management Coach & Mentor)이 멘토역할을 하여 새로운 점장 후보를 교육하고 후계자로 양성하는 교육시스템이다. 40일간의 교육이 끝나면 매니저들은 각 매장의 개선사항, 매출 등 고객 및 비즈니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SWOT 분석을 통해 관리자로서의 자질을 검증받게 된다. 기경험자들에 의한 세심한 소수 교육이기 때문에 다양한 경우에 대한 즉시적인 대처가 가능하고 교육과 동시에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겠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starbucks.com
www.istarbucks.co.kr
www.lgeri.com
dart.fss.or.kr
kiss.kstudy.com사람에게서 구하라 - 구본형, 을유문화사, 2007
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 2005
인적자원관리 - 황규대, 박영사,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BOOKS, 2003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 하워드 슐츠, 도리슐츠, 김영사, 2002
체험마케팅 - 번트 H. 슈미트, 세종서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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