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보잉 Boeing의 Sonic Cruiser(항공산업의 미래 - 초음속 여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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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Boeing 소개

Ⅱ. Boeing 연혁 및 현재

Ⅲ. Sonic Cruiser

Ⅳ. 초음속여객기란?
초음속여객기의 특징과 문제점

Ⅴ. Boeing VS Airbus

Ⅵ. Dreamliner(B787)개발배경

Ⅶ. 차세대 주력모델 B787과 A380의 비교와 문제점

Ⅷ.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Ⅴ. Boeing VS Airbus

항공 산업은 테러와 사스의 공포, 이후에도 세계적인 불황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많은 어려움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 여파로 대규모의 구조조정을 거쳤으나 유가의 불안정과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당분간 불황이 계속될 전망이다. 여객기 시장은 유럽의 Airbus와 미국의 boeing이 장악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이후 지금까지 Airbus가 boeing을 시장점유율과 판매대수에서 모두 앞서고 있다.
상업 여객기 출하대수를 보면, 2002년까지 boeing은 항상 Airbus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2003년 보잉이 281대, Airbus가 305대로 처음으로 Airbus가 앞서고, 2004년에도 boeing이 285대, Airbus가 320대로 높다.
시장점유율을 보면 1998년도 boeing은 82%, Airbus가 28%로 압도적으로 boeing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으나, 2004년에는 boeing이 48%, 에어버스가 52%로 Airbus가 시장점유율에서 앞서고 있다. 그 이후로 Airbus의 우위가 계속되고 있다.
boeing의 주력 사업이었던 여객기 시장에서의 부진 원인은 무엇일까. boeing이 Airbus에게 뒤쳐진 이유는 그동안 boeing이 자신들의 위치에 안주하여 기술 등을 개발하지 않은데 있다. 또한 미국 정부에 너무 의지해 자생력이 떨어진 점도 있다. boeing은 여객기 사업에 집중하기 보다는 맥도널 더글라스를 합병하여 몸집을 불리고 방위 우주 사업에 집중한 이유는 boeing이 가진 정치적 외교 우위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고, 여객기보다 더 고가의 산업이기 때문이다. boeing이 방위 우주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 Airbus는 기술을 발전시키고 서비스 개선에 노력하면서도 가격은 저가격을 취했다. Airbus는 1970년 설립되어 효율적인 판매 전략과 최신기술을 적용한 항공기 개발로 민간항공기 제작회사로 급성장했다. 에어버스 인더스트리는 4개의 유럽의 주도적인 항공기회사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프랑스의 아에로 스
참고문헌
김유근, 이화운. 대기오염개론. 시그마프레스. 1999
시마자끼 다쯔오. 지구촌 수호신-오존층 : 성층권 오존의 모든 것. 아카데미서적. 1999
칼 프랭클린. 세상을 바꾼 혁신 vs 실패한 혁신. 시그마북스. 2008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한겨레 신문. 국내선 항공기 연 온실가스 배출량 자동차 26만대 분량 맞먹어. 2007
아이비 타임즈. 전주굉음 밝혀진 실체, 알고 보니 ‘소닉붐’ (?).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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