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책임]교회의 사회적 책임, 민영방송의 사회적 책임, 학습장애아의 사회적 책임, 광고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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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회의 사회적 책임

Ⅱ. 민영방송의 사회적 책임

Ⅲ. 학습장애아의 사회적 책임

Ⅳ. 광고의 사회적 책임
1. 광고정보의 진실성
2. 광고표현의 건전성
3. 광고자원 할당의 효율성
4. 광고기회의 형평성

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회의 사회적 책임
주되심의 공동체인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주로서의 다스림이 실현되는 방식으로 사회를 변혁해가야 할 책임의 구체적 방향은 예수 그리스도의 주로서의 다스림이 실현된 사회가 갖는 기본 성격에서 추론할 수 있다. 첫째로, 교회는 사회가 늘 새롭게 되는 역동적인 공동체가 되게 하는 방향으로 그것을 변혁시켜 가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이 실현된 사회는 머물러 있지 않고 역동적이다. 그것은 과거, 현재 혹은 미래의 어떤 완벽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늘 새롭게 되는 실재이다. 이러한 뜻에서 그것은 순전히 새로운 것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는 헬라의 혹은 동양의 철학과 대조를 이룬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말씀으로 그의 주되심을 실현시킨다. 그의 말씀은 하나의 추상적인 개념이나 어떤 원리가 아니다. 그것은 사물을 새롭게 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행위이다.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의 말씀은 그의 창조와 구속의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행위가 역사적으로 나타난 것의 절정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다. 이러한 뜻에서 그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동적 성격은 정치적인 의미에서 해석할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을 열심당원이나 다른 어떤 정치적인 힘과 일치시키지 않았다. 복음은 단지 어떤 정치적 힘보다 더욱 근본적이다. 이러한 역동적 성격이 시사하는 것은 주되심이 실현된 사회란 그 자체 안에 변화의 가능성뿐만 아니라 변화의 불가피성을 내포하는 사회를 말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도연(2004), 새로운 방송환경과 민영방송의 공익성 재정립방안, 방송법 개정방향과 민영방송의 과제, 한국방송학회/한국민영방송협회 세미나 발표논문
이은림(1998), 학습장애 연구에 관한 최근 동향분석, 정서·학습장애연구, 14(2)
윤영민(1998), 교회의 본질과 사회적 책임 고찰,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신학과 조직신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상민·최인철(2002),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병량(2002), 한국방송광고 심의규정의 성격과 내용의 변화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3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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