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정의, 교육과정 유형, 교육과정 필요성, 교육과정 변천과정, 교육과정 기본방향, 교육과정 법적 근거, 교육과정 구성 방침,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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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정의

Ⅲ.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유형
1) 인간중심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Ⅳ. 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1. 제1차 교육과정
2. 제2차 교육과정
3. 제3차 교육과정
4. 제4차 교육과정
5. 제5차 교육과정
6. 제6차 교육과정
7. 제7차 교육과정

Ⅵ.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특성화된 교육의 충실
2. 현장과 연계된 교육의 충실
3.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의 충실
4. 혁신적인 교육의 충실
5. 전문 교육의 충실
6.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의 충실

Ⅶ.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Ⅷ.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초중등 교육은 교육법에 의거하여 운영하도록 되어 있다. 교육법 제155조는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을 교육부 장관이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교육법 제150조는 `각 학교는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업하여야 한다.`라고 되어 있다.
이러한 법규적 측면에서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육부의 고시 문서만 생각하게 되었고, 그것이 교육과정의 모든 것을 대표하고 대신해 주었다. 그러나 교육부가 고시한 교육과정은 너무도 추상적, 일반적, 거시적 이어서 교육과정이라기보다는 교육과정 기준, 교육과정 요강, 교육과정 지침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부 고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서의 존립 자체에 회의를 품게 되었고, 교육과정은 교육부 고시의 `주어진 교육과정`의 틀을 벗어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흐름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해 나가는 교육과정의 인식과 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
따라서 6차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의미를 교육부가 법률에 의거하여 고시하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기준)과 시도 수준에서 교육과정 고시에 의거하여 제시하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그리고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에 의거하여 실제로 교육에 투입될 수 있게 조정편성된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범위로 하고 있다.
여기에서 교육과정의 개발의 주체는 누가되어야 하는가의 문제를 논의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교육 과정의 개요,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2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자료(Ⅰ), 2000
곽영순, 좋은 수업을 하는 현장 교사들이 제안한 과학 교사교육 개선 방안(논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상원,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김재춘, 제6차 및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수업 운영 방안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이경섭 감역, 최신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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