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과교육(학습,수업)목표, 공통사회과교육(학습,수업)등급화,지역화, 공통사회과교육(학습,수업)유의사항, 공통사회과교육(학습)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목표

Ⅱ.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등급화
1. 등급화의 의의
2. 등급화 운영의 실제
3.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Ⅲ.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지역화

Ⅳ.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유의사항

Ⅴ.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평가
1. 방향
2. 기준

Ⅵ.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방법
1. 역할 놀이법
2. 토의․토론 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목표

국토와 사회문화, 자연 환경을 파악하고, 생활권의 형성 과정 및 변화상을 체계적, 종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국토관과 사회관을 바탕으로 우리 삶의 터전을 보다 살기 좋은 공간으로 조화롭게 개발, 이용,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가진다.
(1) 세계 속에서 국토가 지니는 위상을 알고, 국토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을 요소별로 파악하여 이들 간의 상호 작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2) 지역 지리와 사회문화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전체 및 각 지역의 지역 구조 형성 과정과 지역성, 사회문화특징을 이해한다.
(3) 사실이나 현상을 지리학의 기본 개념이나 지리적 법칙에 맞추어 사고하는 능력을 기른다.
(4) 사회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도표화, 지도화 하고, 이를 종합, 분석, 응용하기 위한 탐구 능력, 의사 결정 능력 및 사회 참여 능력을 기른다.
(5) 지역성을 바탕으로 각 사회문화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지역 간 협력을 추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6) 국토 공간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국토애를 가지며, 환경에 대한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국토 통일의 의지를 기른다.

Ⅱ.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등급화
참고문헌
김주환 외(1998), 공통사회(하), 한국 지리, 교학사
교육부(1996), 고등학교 공통사회 교수·학습 평가 자료, 서울 :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1999), 공통사회(상) 일반사회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한국지역교육과정연구회(1997), 교육과정 지역화 연구, 국정교과서주식회사
한면희(2001),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James A. Smith 지음, 한면희·정문성·김용찬 옮김(1998), 사회과 창의적 교수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방향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1. 중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사 회조상제(교육부)박제윤(교육부)노희방(교육부)서태열(고려 대학교)윤석희(이화 여자 대학교 사범 대학 부속 중학교)이명희(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장종근(세륜 중학교)최병모(한국 교원 대학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교수

  • [사회과교육] 사회과의 정체성과 사회과 존재 이유
  • 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1. 현 교육과정 안의 사회과 목표, 내용, 성격과 의미 알아보기2. 사회과 6, 7차 교육과정 비교와 초-중등 비교3.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4. 설문 조사와 결과 분석5. 교사 심층 인터뷰 자료6. 학생 심층 인터뷰 자료Ⅲ. 토의와 결론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사회과는 현재 어떤 과정을 거쳐 학생과 교사에게 전달되고 있으며 어떻게 상호 작용하며 영향을 끼치고 있을까? 사회과의 정체성과 사회과가 존재해야하는 이유를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
  • Ⅰ. 시작하는 말Ⅱ.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비교1. 제6차 교육과정2. 제7차 교육과정3.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비교Ⅲ.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1. 제6차 교육과정(1) 개편의 기본방향과 목표(2) 도덕과의 내용 구성 및 조직원리(3) 교육방법2. 제7차 교육과정(1) 개편의 기본방향과 목표(2) 도덕과의 내용 구성 및 조직원리(3) 교육방법Ⅳ. 도덕과 교육의 새로운 방향Ⅴ. 평가방법1. 임의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