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과(경제수업,경제교육)성격, 경제과(경제수업,경제교육)강조점,내용, 경제과(경제수업,경제교육)교수학습방법, 경제과(경제수업,경제교육)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성격

Ⅲ.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필요성

Ⅳ.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강조점

Ⅴ.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내용
1. 희소성과 선택
2. 기회비용과 상충관계
3. 생산성
1) 특화
2) 직업
3) 기술개발
4. 경제체제

Ⅵ.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 방향
2. 학습의 구체적인 모형

Ⅶ. 향후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 교육의 종합목표는 사회과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최종목표이다. 이것은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변하면서 교육과정의 개정과 함께 바뀌게 된다.
교수요목기에는 ‘사회생활에 성실하고 유능한 국민을 양성한다.’는 종합목표를 필두로 해서 제5차 교육과정까지는 사회과 종합목표를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적 자질을 함양하는 것으로 ’국민적 자질 함양‘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제6, 7차 교육과정으로 넘어 오면서 정보화ㆍ세계화시대의 사회변화를 주도할 새로운 시민적 자질의 육성을 염두에 둔 나머지 ’개인, 국가, 사회,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에 역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 언급된 새로운 민주시민의 자질이란 제 5차 교육과정까지의 국민적 자질 함양과는 달리 정보처리기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창의성을 포함한 고등사고능력, 그리고 다원화된 사회에서 더욱 요구되는 바람직한 인성을 말하는 것으로 제6차의 민주시민의 의미하고는 다른 것으로 21세기 벽두 시대적 상황과 국가사회적 요구에 부응한 목표로 평가하고 싶다. 초등학교에서 경제교육의 종합목표는 사회과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과 종합목표에서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교육의 종합목표는 ‘경제적으로 개인과 국가, 사회,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조 외(2002), 알기쉬운 교양 경제, 형설출판사
멘큐, 김종석 역(2001), 경제학, 교보문고
송언근 외(1996), 사회과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이태근(1992), 경제교육론, 서울 : 교학연구사
조병철 편역(1998), 경제교육의 이론과 실천, 문창사
최병모(1997), 사회과 교육에서의 초·중·고등학교 경제교육 내용 구성을 위한 연구, 경제교육, 제6권 1호, KDI 국민경제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성격,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강조점,교수학습방법,개선방향
  • 교육, 사회수업)의 강조점,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교수학습방법,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성격Ⅲ.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목표Ⅳ.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동향1. 사고력 신장의 사회과 교육2. 열린교육을 통한 사회과 교육3. 정보화 교육을 통한 사회과교육Ⅴ.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수준별교육Ⅵ.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주제별 학습내용1. 주제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목적,특성,본질,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과제
  •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목적과 특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본질과 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고려사항,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실과교과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목적Ⅲ.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특성1. 교과의 성격적 측면2. 경제․사회적 측면3. 교수․학습 활동 측면Ⅳ.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본질1. 교육 목표의 측면에서 본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교육이 고기능 노동력을 산출하기 위한 ‘인간자원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천명하고 있다. 즉 싱가포르에서 교육은 경제개발과 긴밀한 관계 속에서 발전되어 왔으며 이는 천연자원이 없는 좁은 국토에서 오직 인적자원에 기대어 경제개발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싱가포르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 과정에서 싱가포르의 교육은 강한 국가 통제적, 엘리트주의적 성격을 띠었다.독립당시 싱가포르에는 시민성 형성의 과제나 경제개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의 범주가 마련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이 천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매체 변화에 따른 사회 변화의 양상, 매체의 변화가 미치는 국어교육의 제 양상 그리고 매체를 이용한 수업의 가능성만이 모색되고 있을 뿐이다. 이를 극복하여 매체 환경의 변화를 국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방법론적인 설계르루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의 모델을 만드는 등 구체적인 연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다.이를 제도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