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생성배경, 종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의의,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동,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놀이, 한국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전통놀이프로그램
- 목차
-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동의 정의
Ⅲ.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Ⅳ.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1. 인지능력과 학습특성
2. 언어특성
3. 심리․정서적 특성
Ⅴ.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Ⅵ.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1. 놀이의 기능과 교육적 가치
2. 역동적 놀이중심의 신체 활동
3. 놀이지도 방향과 방법
4. 활동적 놀이의 의의
5. 놀이의 선택
6. 놀이의 목적
1) 신경근 기능 발달
2) 신체 적성 발달
3) 사회적 정서적 발달
4) 정의적 발달
7. 놀이의 변형
8. 놀이와 감각-운동기능의 발달
Ⅶ.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1. 큰 근육운동 활동
2. 작은 근육 활동
3. 시각화 활동
4. 청각․운동의 협응활동
Ⅷ.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1. 장애인의 직업재활
2. 정신지체장애의 특성과 직업교육
3. 직업교육 프로그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이 세상에 존재하기 시작한 때부터 정신지체아는 존재했다. 의학이 발달한 오늘날에 있어서도 정신지체아는 약 2%정도 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신지체아들이 존재해 있다는 사실이 문제가 엄연히 존재해 있다는 증거이다. 가족과 학교와 지역사회는 정신지체아를 돕기 위하여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전문가들은 정신지체아들에 대하여 실제로 나타나는 부모들의 반응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많은 부모들이 이로 인하여 심리적인 불안과 갈등상태에 놓이게 되고 지역사회에서의 문제가 더욱더 심각하게 대두된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지역사회는 정신지체아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부모들로 하여금 전문기관에 자녀들을 대리고 와서 진단 받도록 한다. 둘째, 지역사회에 있는 전문기관은 의료적, 심리적, 교육적 전문가를 따로 두어 정신 지체아의 지도대책을 세워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는 정신 지체아들을 위해 적절한 교육적, 직업적, 그리고 오락적인 시설을 전문기관에서 마련하여야 한다. 넷째, 정신지체아들이 일정수준의 생활적응 능력과 직업적 기능이 길러지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섯째, 생활적응 능력이 잘 획득하지 못한 정신 지체아들의 보호적인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한다면 정신지체아는 바람직한 사회적 결과(행동)로 표출되게 된다. 자기인식, 자신감, 또래로부터의 인정, 가족으로부터의 인정, 친구관계 및 대인 관계유지, 지역사회에서의 인정, 직장에서의 인정, 사회적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사회의 어느 한 부분이나 개인에 의해서 해결될 수 없으며 정신지체아 본인의 부단한 노력과 가정 및 학교,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의 편견과 선입견이 없는 진정한 지도방법들이 계속될 때 정신지체아동은 미래에 대해 인간다움 삶을 보장받고 계획 할 수 있을 것
- 참고문헌
-
- 김정권(1979), 정신강약아 특수학급 효과에 관하여, 특수교육과학
- 김정휘(역)(1989),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8-11호
- 문교부(1989),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 문교부 고시
- 이상춘·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신아출판사
-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1999), 새 교육과정의 운영과 영역별 지도방법의 개선
- 한국특수아동학회(2000), 특수아동의 이해와 치료교육의 실제, 대구 : 대산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미,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의, 한국 전통민속놀이 생활화,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전통민속놀이 교육사례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 놀이치료] 정신지체아 놀이치료의 필요성과 정신지체아 놀이치료의 내용 및 정신지체아 놀이치료의 과정, 방법 분석(전통놀이)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 교육학 정신지체아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