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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트레이닝(운동, 훈련)의 분류
1. 1단계 트레이닝
2. 2단계 트레이닝

Ⅱ. 트레이닝(운동, 훈련)의 원리
1. 자발적 참여의 원리
2. 다면적 향상의 원리
3. 특수화의 원리
4. 개인화의 원리
5. 다양성의 원리
6. 모델링의 원리
7. 과부하의 원리

Ⅲ. 트레이닝(운동, 훈련)의 처방
1. 트레이닝 처방의 요건
2. 트레이닝 처방 절차
1) 체력의 진단
2) 트레이닝의 처방
3) 트레이닝 효과의 판정
4) 트레이닝의 재처방

Ⅳ. 트레이닝(운동, 훈련)의 프로그램

Ⅴ. 청소년 트레이닝(운동, 훈련)
1. 청소년 트레이닝 시기
2. 청소년 트레이닝의 내용
1) 체력 트레이닝
2) 기술 트레이닝
3) 전술 트레이닝
4) 지적 트레이닝

Ⅵ. 웨이트트레이닝(근육운동)
1. 웨이트트레이닝의 기본 원리
1) 과부하의 원리
2) 점증 부하의 원리
3) 특수성의 원리
4) 운동 배열의 원리
2. 근수축의 형태
1) 구심성 수축
2) 원심성 수축
3) 등척성 수축
4) 등속성 수축
3. 웨이트트레이닝의 방법
1) 동적 웨이트트레이닝
2) 정적 트레이닝
3) 등속성 트레이닝
4. 웨이트트레이닝의 실제
1) 프로그램 작성
2) 프리웨이트트레이닝과 머신 웨이트트레이닝
3) 웨이트트레이닝의 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트레이닝(운동, 훈련)의 분류

일반적으로 트레이닝을 각 개인의 훈련 단계로 분류하는 과정에서 흔히 선수의 나이를 기준으로 구분하려는 것은 트레이닝의 학문적 특성에서 볼 때 타당성 있는 과학적 구분이라고 볼 수 없다. 즉, 장기 트레이닝 과정을 선수들의 연령을 기초로 하여 각 단계로 구분하는 것은 스포츠 종목 간, 분야 간의 수많은 특성적 차이로 인하여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짙다는 것이다. 이는 여러 스포츠 종목의 소년기, 청년기의 트레이닝의 목표, 과제, 내용에서 상이한 차이가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수영, 다이빙, 하이 다이빙, 피겨 스케이팅, 체조 등의 종목에서의 청소년들은 이미 정상급의 트레이닝을 끝내고 있다. 그러나 또 다른 스포츠 종목에서 청소년 선수들은 최대의 기록을 올리기 위한 준비 단계에 있기도 한다. 연령으로서 트레이닝 과정을 조직화하는 분류에서 살펴보면, 트레이닝을 소년 트레이닝, 청년 트레이닝, 성년 트레이닝으로 구분하는 것은 옳지 못하고, 또 스포츠 실제와 일련의 과학적 지식(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의 능력과 부담 능력에 관한)의 근거에서 볼 때 연령적 분류는 적당치 못하다는 것이다. 트레이닝 과정의 분류를 연령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은 연령과 다르게 나타나는 생리적 성장에 따른 개인차를 트레이닝에 어떻게 참조해야 되는가 하는 데 대한 어려움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스포츠 전체 트레이닝 과정에서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집단과 이 단계를 벗어난 집단, 완숙한 선수들의 집단 등 각기 다른 능력의 정도에 따라 트레이닝의 상이한 교육 목표(단계별 목표), 과제 내용이 달라져야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트레이닝의 총체적 내용은 모든 스포츠 종목에서 거의 동일하다. 이에 반해, 각 종목별로 트레이닝을 시작하는 연령과 최고의 능률을 내기 시작하는 연령이 차이가 있는 것은 그 스포츠 종목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즉, 최대의 능률을 배양하는 기간에 대한 차이가 있고 또 이에 따라 훈련 단계를 종결짓는 연령의 차이가 있게 된다. 이러한 차이들은 각 스포츠 종목별로 능률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의해 달라진다. 능률을 결정하는 요인들과 각 요인들의 발달성으로부터 우리는 스포츠 트레이닝의 각 단계별 목표, 과제, 내용을 결정짓게 되며 또한 트레이닝을 구분하는 기준을 정하게 된다.

1. 1단계 트레이닝

제 1훈련 단계에서 참여하는 선수들은 스포츠에서 최대의 능률을 올릴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을 쌓고 그 기초 위에서 더 높은 경기력 수준으로 향상시켜 최대의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다각적 전체조건들을 갖춘다.
참고문헌
김평섭(1997), 최신트레이닝 방법론, 태근문화사
안애정(1997), 슬링 스트레칭, 삼호미디어
이용수·조성계·김영수·김의수(1991), 서키트웨이트트레이닝 운동이 단 시간내 혈중지질 및 지단백 콜레스테롤에 미치는영향, 체육과학연구과제종합보고서
이봉환(1996), 함정생활 중 운동이 해군의 체력, 심폐기능, 호르몬반응, 스트레스 변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이승준(1999), 장기간에 트레이닝이 체격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장동진(1997), 트레이닝을 위한 운동 처방론, 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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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김완일‧김옥란, 성격심리학, 학지사, 2015.• 김춘경, 아들러의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송대영‧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2014.• 온영두, 학교조직의 갈등과 성격특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은재호, 효과적인 갈등해결을 위한 소통방안 연구, 기본연구과제, 제18호, 2010.• 이영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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