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 특성,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 성격,목표,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 내용구성,지도방법,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개념

Ⅲ.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특성

Ⅳ.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성격

Ⅴ.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목표
1. 움직임 욕구의 실현
2. 기능과 체력의 증진
3.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

Ⅵ.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1. 3, 4학년(초등학교) 영역
2. 5, 6학년(초등학교)영역
3. 중1․2․3, 고1 영역

Ⅶ.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Ⅷ.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계획의 수립
1) 시간확보
2) 연간, 월간, 주간계획
3) 시간계획
4) 시설 및 용구의 활용계획
5) 학교체육 관리계획
2. 교수-학습계획과 조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새로운 체육의 방향은 지금의 사회 방향이나 성격의 변화를 크게 의식한 평생 스포츠적인 운동이라는 의미와 기능을 운동특성(욕구나 필요)의 충족과 관계 지워 자발적이고 자주적으로 학습해 가는 체육이 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각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들의 심신의 전인적 발달에 유익한 측면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바람직한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평생 스포츠로서의 운동경험을 할 수 있는 아동의 요구에 적합한 운동이 학교체육의 커리큘럼 속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고, 평생 스포츠에 필요한 운동학습이 되는 커리큘럼과 초등 학교 시기에 있는 아동들의 심신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운동이 선정 되어야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새로운 이념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체육 수업의 성패는 무엇보다도 체육 수업이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 어느 정도 실현되는가에 의하여 판단된다. 따라서 좋은 체육수업을 안출하기 위한 전제가 되는 것은 체육 목표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단원의 목표와 또한, 매시간의 체육 수업에서 실현 가능한 목표(enabling objective)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실현 가능한 목표란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체육의 목표는 체육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을 반영하게 된다. 최근의 운동을 수단으로 하는 교육에서[education through physical]에서 운동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education in sport]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필연적인 이유는 현대의 사회 변화가 생활에 있어서 운동(스포츠)의 가치를 고양시켜 학교의 커리큘럼에 있어서 자기 정당 적인 가치가 승인되게 된 것이다. 운동은 단지 신체의 발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사회성의 발달을 수단으로 이루어지는 것만도 아니다.
참고문헌
▷ 김영수(1997),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내용(교과서)의 타당성 검토,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제10집
▷ 강신복(1997), 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안, 서울 : 교육부
▷ 구자억(1997), 제7차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경기도교육청(2002), 제 7차 경기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해설
▷ 교육부(1999b),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V) :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한국방송통신대학(1985), 교육과정, 서울 : 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간 지도계획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
  • 체육과의 학습 내용 구성에 있어서 체육과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을 최저 필수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함으로써 학습량의 최적화를 도모한다. 체육 교육 과정의 필수 내용을 중심으로 지역, 학교 특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학습내용을 선정한다.넷째, 체육과의 효율적이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 계획, 조직, 유의점, 자율적 운영, 영역별 지도 등으로 세분화하여

  •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 체육과 체육교육과정의 내용은 수업내용이나 수업활동보다는 광범위하고 높은 수준의 내용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 내용은 교사수준의 내용 선정과 조직의 지표 또는 방향성 안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즉, 체육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축구형 게임(게임방법, 기본기능 및 게임전략 등)은 수업 내용 또는 수업활동으로 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신체활동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현상(활동의 의미와 특성, 운동수행방법, 운동과 건강

  • 교수학습 과정안- 배구
  • 교육과정1. 체육과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13.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 14.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Ⅱ. 학습자 실태 조사 및 분석 1. 학습자 실태 32. 학습자 설문 결과 및 분석 3Ⅲ. 단원의 연구1. 단원명 52. 단원의 개관 53. 단원의 성격 74. 단원의 지도 계획 85. 체육과학 융합 수업 96. 지도상의 유의점 10Ⅳ. 본시 학습 지도 계획1. 학습 모형 112. 수업의 흐름도 123. 본시 교수

  • 체육연간계획표(보건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계획,시설계획)
  • 목표로 설정(다) 학습 내용 체계의 일원화 및 적정화체육과 학습 내용 구성에 있어서는 체육과에서 반듯이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을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함으로써 학습 분량을 최적화한다.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필수와 선택 활동으로 나누어 제시함으로써 지역 및 학교의 특성에 따라 학습 내용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두도록 한다.(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의 구체화체육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지도조언3층화학실차 례Ⅰ. 서론 ․․․․․․․․․․․․․․․․․․․․․․․․․․․1Ⅱ.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 정의 배경과 방향․․․․2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2. 체육과 교육과정의 반성․․․․․․․․․․․․․․․․․․23. 개정의 기본 방향․․․․․․․․․․․․․․․․․․․․․44.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75. 교수․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