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 학습지도, 체육과(교육) 개별화학습지도, 체육과(교육) 기능학습지도, 체육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체육과(교육) 핸드볼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체육과(교육) 학습지도

Ⅱ. 체육과(교육) 개별화학습지도
1. 준비 활동
2. 이해 과제
3. 기준 과제
4. 도전 과제
5. 퀴즈
6. 게임 또는 경기

Ⅲ. 체육과(교육) 기능학습지도
1. 준비 단계, 기본 운동, 준비 운동
2. 전개 운동, 탐색, 토론, 연습, 수정
3. 숙련 단계, 훈련, 능력탐색
4. 정착단계
5. 정리단계, 정리운동, 학습반성

Ⅳ. 체육과(교육) 탐구학습지도
1. 문제 상황의 제시와 탐구 문제의 설정
2. 탐구 계획의 수립
3. 탐구 활동의 전개
4. 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
5. 탐구 활동에 대한 평가

Ⅴ. 체육과(교육) 핸드볼학습지도
1. 핸들볼학습지도의 목표
1) 인지적 측면
2) 심동적 측면
3) 정의적 측면
2. 핸드볼학습지도의 내용
1) 핸드볼의 역사 및 기초기능
2) 응용기능
3) 경기운영능력
4) 핸드볼의 규칙 및 방법
3. 교수-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4. 지도방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과(교육) 학습지도

가. 교재 내용에 적합한 체육과 수업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학생 중심의 신체적 움직임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도록 한다.
나. 학생들의 개인차, 흥미, 신체적 조건을 고려한 개별 목표 설정하기, 해결 방법 선택하기 등의 활동이 학생 중심으로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 학습 과제에 따라 지시 학습 유형에서 탐구 학습 유형까지 다양한 교수․학습 유형이 실제 수업에 투입되도록 한다.
라. 능력별 분단 편성 및 활동 내용에 따른 탐구 학습장 구성 활용 등 다양한 기법들이 적용되도록 한다.
마. 교사의 역할에 있어서도 학생들의 움직임 활동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긍정적 피드백을 적절히 투입함으로써 수업 목표 달성에 기여하도록 한다.
바. 교사의 의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교수․학습 자료가 다양하게 활용되어야 하고, 학생들의 과제 참여 시간이 극대화되도록 한다.
사. 평가시 태도 영역의 비율을 40% 정도 적용하여 기능적인 성취 못지않게 올바른 인성 육성에도 많은 배려를 해야 한다.
참고문헌
강신복·최의창(1994), 체육 수업 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권오수(2003), 체육과에서의 창의성 교육,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 직무연수, 대구교육연수원
김영수(1996), 체육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 교육출판사
교육실습편람(2008), 체육과 학습지도안 예시
예종이(1990), 체육 원리 신강, 서울 : 형설 출판사
한국체육사학회, 체육과 스포츠의 역사, 체육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학사학위논문][생활체육] 학교체육시설의 교구 현황 및 실태 분석
  • 학습 방향이나 지도 형태에 맞게 학습 활동의 풍부한 보조 자원으로서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 단락의 매개체가 아닌 학교와 사회 체육의 연계적 활용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종목과 수량을 고려하여 활력 있는 학교 수업이 진작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교 체육 교육의 운영 및 지도 과정에 있어서 체육부장(체육담당)교사와 학생들은 체육 시설 ․ 교구의 부족 또는 결손으로 인하여 영역별 지도 시간이 부족하고, 기능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에게

  • 체육 배구-공격법 교수학습지도안
  • 체육과 교수 ․ 학습1.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의 기본방향체육 교과는 중학교에서 학습한 다양한 체육 내용들을 보다 발전, 심화시켜 체육 활동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 학생의 체․지․덕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1학년 체육은 중학교에서 다양한 운동 종목을 경험한 학생들에게 운동 종목별로 보다 발전되고 전문화된 운동 기능(경기 기능)을 습득, 발휘하도록 하거나, 중학교에서 경험하지 못한 새

  • 체육과 학습 지도안 목표물 맞히기 게임
  • 체육과 학습 지도안단 원 : 4-게임-3. 공놀이(목표물맞히기 게임)지도기간 : 0000. 0. 00. ~ 0. 00.(5시간)학습주제 : 공을 굴려 간이 볼링 게임하기(2/5)대 상 : 제 0학년 0반 (남 00, 여 00, 계 00명)일 시 : 0000. 0. 00.(금) (00:00~00:00)장 소 : 강 당지도교사 : 0 0 0 인초등학교Ⅰ. 단원 : 4-게임-3. 공놀이1. 단원의 개관공운동은 여러 가지 공을 이용하여 게임에 필요한 개인 기능이나 집단 기능을 익히고 게임을 통하여 경쟁과 협동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운동

  • 체육과수업(교육,학습)목표,지도내용, 체육과수업(교육,학습)평가, 체육과수업(교육,학습)수업관찰,열린수업, 체육과수업(교육,학습)학습모형,제언
  •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목표와 지도내용,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교과용 도서,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수업관찰과 열린수업,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학습모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목표1. 신체적 능력 개발2. 환경 적응 능력의 개발Ⅲ.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지도내용1. 체조 활동2. 육상 활동3. 게임 활동 4. 표현 활동5. 체력 활동6. 보건Ⅳ.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교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
  • 기능을 발달시키고 통증을 잊게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선진국의 경우, 규칙과 방법이 변형되었지만 정상인이 하는 대부분의 운동을 휠체어를 타고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지체장애인들이 할 수 있는 생활체육의 종류에는 육상(창던지기, 원반, 포환 등), 수영, 농구, 탁구, 역도, 양궁, 사격, 펜싱, 론볼링, 당구, 테니스 등이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활동하는 스포츠 분야는 휠체어 농구, 휠체어 테니스, 탁구, 사격, 양궁, 마라톤, 헬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