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의미, 도덕성의 이론, 도덕성의 기본관점, 도덕성 판단, 도덕성 회복(기독교적 측면), 도덕성 연구, 도덕성 형성전략, 도덕성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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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덕성의 의미

Ⅱ. 도덕성의 이론

Ⅲ. 도덕성의 기본관점

Ⅳ. 도덕성의 판단
1. 도덕적 판단능력의 측정
2. 도덕적 판단의 동기의존도와 결과의존도

Ⅴ. 도덕성의 회복(기독교적 측면)

Ⅵ. 도덕성의 연구
1. 정신분석학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론

Ⅶ. 도덕성의 형성 전략

Ⅷ. 도덕성의 교육 방법
1. 도덕성교육은 따뜻한 애정과 인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2. 도덕성교육에서는 개별성이 중시되어야 한다
3. 도덕성교육은 피교육자 자신의 자율성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성의 의미

도덕성(morality)이 무엇인지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도덕성을 「도덕적 품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도덕의 개념을 진단함으로 해서 더 명백해지리라 본다. 도덕이란 「사회생활에 있어서 사람이 사람으로서 행하여야 하는 이법과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 법률적 강제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내면적인 것임」 종교적 측면에서 소태산은 도덕이란 그 범위가 넓지만 도덕의 제목만을 해석하면 「도란 무엇이든지 떳떳이 행하는 길이며, 덕이라 하는 것은 어느 곳 어느 일을 막론하고 오직 은혜가 나타나는 것」이라 했다.
도덕적 태도에 관한 개념이 Freud, Durkheim, Parsons등의 사회 심리학자들의 이론이 기초가 된 이래 「사회심리학의 근본 문제는 사회가 개개인을 도덕화 하는 것이다」하고 말한 Mcdougall의 견해는 공감할 수 있게 되었다.
Freud와 Durkheim을 따라, 대부분의 사회과학자들은 도덕화란 문화적으로 주어진 외부의 규칙을 보상, 징벌, 동일화 현상을 통해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의심의 여지없이, 도덕화 과정의 목적은 내면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라는 것이며 이러한 내면적 기준은 아동의 마음에 반하여 주어진 외부적 금기가 단순히 「새겨지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라는 가정을 부인할 수 없다. Piaget, Baldwin과 같은 발달심리학자의 견해에 따르면, 내면적 도덕 기준은 오히려 초기의 태도와 개념들의 전이된 형태의 결과이다. 이러한 전이는 아동이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는 사회적 세계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그 사회적 세계의 질서에 대한 인지적 성장과 함께 이루어진다.
도덕성의 기초를 확립하는 도덕교육의 주요 방법은 「가치의 내면화」이다. 주입식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입장은 강하게 권하거나 끝없이 반복함으로써 가르치거나 인상을 주려는 것이다. 이 입장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일정한 가치관을 근거로 규범, 교훈, 상벌 등의 방법을 통하여 그들 가치의 내면화를 도모한다. 이들 가치는 사회 또는 문화를 원천으로 하는 행위의 규준 또는 규칙으로 생각되는 것들이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이란 사람이 그러한
참고문헌
◇ 김상윤(1989), 인지적도덕발달이론에서 단계별 특성에 따른 도덕성 발달 경향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광명(1996), 칸트에 있어서 미와 도덕성의 문제, 칸트와 윤리학, 한국칸트학회편, 서울 : 민음사
◇ 이인재(1997), 도덕교육이론의 최근 동향과 학생의 도덕성 발달,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집, 제38집
◇ 정원식(1975),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교육
◇ 정범모 외, 도덕과 교육, 한국능력개발사
◇ 차우규(1998), 초·중학교학생들의 도덕의식 및 도덕성문제에 관한 조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순정(1997), 어린이의 사회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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