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부진아교육,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창의적글쓰기,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국어과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대표 작품의 선정
2. 비평문의 작성
3. 도해 자료 만들기
4. 물음과 답안 만들기

Ⅲ. 국어과 부진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 제작의 동기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 개발의 특성
1) 개인차를 파악한 자료
2)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자료
3) 성취감, 성공감을 주는 자료
4) 반복 원리를 기초로 한 자료
4. 자료의 효과

Ⅳ. 국어과 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교육적 효과
4. 일반화 방안

Ⅴ.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의 개요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내용
4. 결과

Ⅵ. 국어과 창의적글쓰기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필요성 및 목적
2. 자료의 목적
3. 활용 및 효과
1) 실천 과제 하나 : 알쏭 달쏭 수수께끼방
2) 실천 과제 둘 : 재미 솔솔 신문 나라
3) 실천 과제 셋 : 반짝 반짝 아이디어 상자
4) 실천 과제 넷 : 꼬불 꼬불 마음의 지도

Ⅶ. 국어과 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회전판 게임
2) 빨리 찍어 게임
3) 주사위 게임
4) 추측 게임
5) 스피드 게임
6) 집중력 게임
7) 빙고 게임
3. 효과

Ⅷ. 국어과 문학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온라인 학습방(Web 기반) 학습 자료
2) 파일 자료
3) 프리젠테이션 자료
4. 효과
1) 학습 효과 면에서
2) 교수 효과 면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가 맞고 있는 사회는 상품생산이 중심가치로 여겨지던 산업사회만이 아니라 정보의 창출 및 획득을 제일 가치로 여기는 지식기반 정보화사회이며 Software(교육제도와 시설), Softpower(교육과정 혁신), Humanware(교사의 전문성 제고)의 시대이므로 모든 교육종사자들은 창조력, 상상력, 직관력, 감성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 패러다임 창출에 모든 지혜를 쏟아야 할 때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예지에 찬 학습자들이 학교생활에서 자기의 재능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꿈을 심고, 키우고, 가꾸고,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환경과 학습활동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다양한 학습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고, 학습된 기본 개념이 일상생활에서 적용․응용되었을 때 어떤 문제 상황에서도 어린이들은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언어 사용을 다루는 국어 교과는 도구교과로서 더욱 중시해야 한다. 그것은 국어교육이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능력을 넘어서 아동들로 하여금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고, 언어를 통해 사고를 이해하는 고등정신 기능을 신장시켜 주기 때문이다. 언어와 사고 사이를 연결짓는 기능은 낱자와 단어, 또는 하나의 문장수준이 아닌 담화수준의 기능을 뜻한다. 따라서 국어교과가 도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은 국어교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언어 기능이 지식 자체가 아닌 지식의 활용 기능이며, 지식을 활용하는 기능은 범교과적으로 모든 교과의 학습활동에서 요구되는 지적 기능이기 때문에 더더욱 학교현장에서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이에 종전의 교사중심의 교수-학습을 벗어나 아동중심의 학습활동을 실천하는 한편, 정보화 물결로 잘못된 언어표현을 바로 잡고 창조적이며 올바른 언어표현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아동들의 흥미와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다양한 자료를 투입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교수 자료를 구안 ․적용함으로써 즐겁고 효과적인 언어생활을 하게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2), 정신지체학교 초등부(교육가능) 언어 교사용 지도서, 대구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김대행 외(1997),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 김창원(1993), 문학 교육 과정 설계의 절차와 윈리, 국어 교육, 한국 국어교육 연구회
○ 박성익(1986), 학습부진아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박영목외(1997),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 : 교학사
○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7), 게임·놀이 모음집, 광주 : 광신인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교수학습 자료 Ⅷ. 기출문제B. 평가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관Ⅱ. 국어과의 평가평가계획평가 목표와 내용평가방법평가 결과의 활용Ⅲ. 요약 및 분석가. 요약나. 분석Ⅴ. 기출문제Ⅵ. 참고문헌교수-학습 방법Ⅰ. 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그 문제점 가.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6차 교육과정은 5차에 비해 교육내용과 방법 면에서 특징을 보인다. 내용 면에서 5차가 언어사용기능의 연습을 강조했다면 6차는 본질과

  • [졸업논문(교육학)]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 목차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1. 국어과의 성격 2. 국어과의 목표 3. 국어과의 내용 4. 국어과의 교수ㆍ학습방법 Ⅲ. 학습부진 요인 분석 1. ‘학습부진’의 정의 2. 학습부진아의 특성 3. 학습부진의 요인분석 Ⅳ.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1. 국어학습부진아의 개념 2. 이희선의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Ⅰ. 서론1. 문제의 제기모두들 21세기를 세

  •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한글교육 필요성
  • 교육,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2(3. 한글, 어떻게 가르치나?)-3Ⅱ. 문자 지도 전략-3~6(1. 발음 중심 지도 방법)-4~5(2. 의미 중심 지도 방법)-5(3. 절충식 지도 방법)-5~6Ⅲ. 문자해득 원리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반영 실태-6~11(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수준별 문식성 지도)-6~7(2. 교사의 문식성 지도 양상)-7~8(3. 초등교과서 내의 문자지도의 계열성)-8~9(4. 단원의 구성 및 지도 방안)-9~11학습지도안-11~13별첨자료 및 학습지-14~20【비유하기】1.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2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1999. 12교 육 부(교육과정정책과)차 례※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Ⅰ.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방향◆ 총론 :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