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규제]광고규제의 필요성, 광고규제와 위해광고, 광고규제와 광고윤리, 광고규제의 실태, 광고규제의 방법, 향후 광고규제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보호법의 필요성, 청소년유해물의 규제제도와 청소년보호법의 현황, 청소년보호법의 적용 사례 및 향후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추진 계획 분석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개념, 특징, 영향력과 인터넷방송의 현황 및 향후 인터넷방송의 전망과 과제 분석
- [현대사회윤리]인터넷 윤리에 대한 고찰
- 다문화 교육 문화 교육 해외사례
- 푸드마케팅4)식품에 표시되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각각의 목적을 설명하시오.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신선편이농산물 제외) 1종을 선택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식품안전관리인증의 목적 2) 함유된 영양성분의 종류 및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설명
- 목차
-
Ⅰ. 서론
Ⅱ. 광고규제의 필요성
Ⅲ. 광고규제와 위해광고
Ⅳ. 광고규제와 광고윤리
Ⅴ. 광고규제의 실태
1. 소비자보호원의 광고관련 상담,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2.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의 광고규제
3. 공정거래위원회의 광고규제
Ⅵ. 광고규제의 방법
Ⅶ. 향후 광고규제의 개선 방향
1. 광고규제기준의 일반사항
2. 식품광고 규제기준
3. 의약품광고 규제기준
4. 부동산광고 규제기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광고규제에 관한 논의는 광고를 하나의 창조적인 활동인 동시에 표현행위이기 때문에 표현행위로서 광고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입장이 있는가 하면, 광고는 본질적으로 상업 활동에 속하며, 공익보다는 사익추구의 도구라는 점에 일반창작이나 표현행위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통제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 있다.
이러한 논의 속에 현대에 와서 광고표현의 자유가 점차 확대되는 과정에 있기는 하지만 여론을 다루는 언론의 자유처럼 광범위하게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이 통설로 되어 있다. 아울러 여러 종류의 광고 가운데 상품광고는 정치광고와 의견광고에 비해 표현의 자유가 제한적으로 보장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제한적인 광고적 표현은 일반 대중 또는 소비자보다는 특정광고주의 이익을 대변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다수의 선량한 소비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제한은 불가피 하다는 것이 많은 헌법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광고는 표현의 자유로 파악할 수 없고 영업의 자유로 이해하여야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광고학을 전공하는 커뮤니케이션학자들은 광고의 기본권으로서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그리고 영업의 자유와 직업선택의 자유로서 망라되어 있으며 최선의 정신적 자유권의 우월적 지위에서 차선으로 경제적 자유권에 이르기까지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 헌법적 차원에서 육성하고 법률적 행정적 차원에서는 가급적 규제를 축소하여 자율규제를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한다.
- 참고문헌
-
○ 박현수(2002), 광고윤리 : 소비자 평가 및 윤리적 가치관의 중재효과 - 7년 전과 현재의 비교, 광고학연구 제13권 2호
○ 신인섭(1986), 한국광고사, 나남
○ 송진희(1983), 한국텔레비젼 방송광고 규제의 현황과 과제, 석사학위논문(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 이구현(1995), 한국과 미국의 광고규제 비교규제, 광고연구
○ 이규억(1998), 광고의 후생효과 : 광고규제의 경제적 논거, 광고심의 논문 선집,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 한은경(2000), 글로벌시대의 광고규제에 현황과 전망,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세미나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MIS)을 구축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영상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