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규제]광고규제의 필요성, 광고규제와 위해광고, 광고규제와 광고윤리, 광고규제의 실태, 광고규제의 방법, 향후 광고규제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광고규제의 필요성

Ⅲ. 광고규제와 위해광고

Ⅳ. 광고규제와 광고윤리

Ⅴ. 광고규제의 실태
1. 소비자보호원의 광고관련 상담,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2.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의 광고규제
3. 공정거래위원회의 광고규제

Ⅵ. 광고규제의 방법

Ⅶ. 향후 광고규제의 개선 방향
1. 광고규제기준의 일반사항
2. 식품광고 규제기준
3. 의약품광고 규제기준
4. 부동산광고 규제기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광고규제에 관한 논의는 광고를 하나의 창조적인 활동인 동시에 표현행위이기 때문에 표현행위로서 광고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입장이 있는가 하면, 광고는 본질적으로 상업 활동에 속하며, 공익보다는 사익추구의 도구라는 점에 일반창작이나 표현행위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통제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 있다.
이러한 논의 속에 현대에 와서 광고표현의 자유가 점차 확대되는 과정에 있기는 하지만 여론을 다루는 언론의 자유처럼 광범위하게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이 통설로 되어 있다. 아울러 여러 종류의 광고 가운데 상품광고는 정치광고와 의견광고에 비해 표현의 자유가 제한적으로 보장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제한적인 광고적 표현은 일반 대중 또는 소비자보다는 특정광고주의 이익을 대변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다수의 선량한 소비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제한은 불가피 하다는 것이 많은 헌법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광고는 표현의 자유로 파악할 수 없고 영업의 자유로 이해하여야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광고학을 전공하는 커뮤니케이션학자들은 광고의 기본권으로서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그리고 영업의 자유와 직업선택의 자유로서 망라되어 있으며 최선의 정신적 자유권의 우월적 지위에서 차선으로 경제적 자유권에 이르기까지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 헌법적 차원에서 육성하고 법률적 행정적 차원에서는 가급적 규제를 축소하여 자율규제를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한다.
참고문헌
○ 박현수(2002), 광고윤리 : 소비자 평가 및 윤리적 가치관의 중재효과 - 7년 전과 현재의 비교, 광고학연구 제13권 2호
○ 신인섭(1986), 한국광고사, 나남
○ 송진희(1983), 한국텔레비젼 방송광고 규제의 현황과 과제, 석사학위논문(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 이구현(1995), 한국과 미국의 광고규제 비교규제, 광고연구
○ 이규억(1998), 광고의 후생효과 : 광고규제의 경제적 논거, 광고심의 논문 선집,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 한은경(2000), 글로벌시대의 광고규제에 현황과 전망,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세미나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사이버문화]인터넷 방송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
  • 방향으로서 인터넷 시장의 상업성을 선점하려는 선진국들의 주요전략이다. 이를 알아보기 쉽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3〉주요 선진국의 방송정책 방향 주요선진국세계적인 방향방송정책 방향미국뉴미디어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마련에 필요성 인정통신방송인터넷 방송+적극적인 시장원리 ⇒ 규제 → 탈규 제 → 무규제(「1999년 Fcc와 인터넷 무규제」보고서)유럽(영국)1980년대 이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탈규제 흐름이 주도+ 적극적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의 문제점 642) 공적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과 문제점 648. 향후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681)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682) 국제화정보화시대에 따른 청소년복지정책의 발전방향 703) 기타 청소년 복지정책의 방향 739. 핫이슈 73Ⅲ. 결론 79느낀점 81참고문헌 84참고사이트 85부록 86Ⅰ. 서론지난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실태를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여줘 많은 화제를 몰고 왔던 MBC TV

  • 국내 홈쇼핑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위해 설계사에 대한 윤리교육이 필요하며, 소비자보호와 광고의 순기능을 살릴 수 있는 적정한 수준의 광고규제가 필요하다. 보다 단순한 보험상품 위주로 판매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불완전 판매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소비자와의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결하기 위해 보험자의 설명의무를 강화하고, 쇼핑호스트 등 모집자를 관리 감독할 수 있는 세부적인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국내 홈쇼핑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전반적

  • [다채널시대]다채널시대의 국민참여채널, 심의제도, 영상물유통, 다채널시대의 지역방송, 방송광고, 방송정책, 방송분야 고시 분석
  • 분석하고, 생산․유포 주체들의 사회문화적 성(性)문화와 성인컨텐츠에 대한 인식수준을 수집․검토하고 소비주체인 수용자의 욕구와 알권리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으로 통해 합리적인 정책 모색의 필요성이 있다.③ 청소년 보호를 위한 기술적 차단방법의 입법화 3) 프로그램 내용규제심의 개선방안① 영화 선정성과 관련한 실태조사와 보편적 기준 제시.현재 선정성과 관련된 영화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성인물을 수용하는 수용자 연구,

  • 우리나라 보험상품 광고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광고를 통하여 형성된 보험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실제 상품 내용이 상이하여 소비자의 불만을 초래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광고를 통한 정보제공이 이루어지더라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이 어렵고 오히려 선택을 왜곡시킬 가능성이 더 크며, 더구나 소비자의 생명, 건강 그리고 미래 리스크에 직결된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감독당국은 과장광고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보험광고 규제를 소비자보호를 위한 중요한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