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경험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상황중심교육과정, 기능적생활중심교육과정, 학교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험중심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적 견해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1) 경험형 광역 교육과정
2) 중핵 교육과정
3) 현성 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5.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Ⅲ. 선택중심교육과정

Ⅳ. 상황중심교육과정

Ⅴ. 기능적생활중심교육과정

Ⅵ. 학교중심교육과정

Ⅶ. 학문중심교육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과정의 개념의 정의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고 있으나 1930년부터 대부분의 학자들은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경험과 관련하여 정의하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교육과정이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과정(course of study)으로 본다면 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통해 가지게 되는 다양한 경험을 교육과정의 의미로 받아드려지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학교의 의도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학교의 비의도적인 경험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의 용어로 표현한다면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포함한 의미로서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련 이론을 근거로 필자 나름대로의 정의를 한다면, `교육과정이란 학생이 학교 생활을 하면서 가지게 되는 의도적, 비의도적인 모든 경험`이라고 정의해 본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의 개발 주체는 누가 되어야 하는지의 문제를 논의해 보면, 교육과정의 개발은 지금까지 교육 이론 전문가들이 주축이 되어 교육부에서 고시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실험 적용하여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여 운영하여 왔다. 그러나 6차 교육과정에는 `주어진 교육과정`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서 교육부 고시의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기준이 되고, 이를 중심으로 한 시도 지침을 근거로 학교 수준의 실제 운영의 교육과정을 만들어 운영하도록 된 것은 교육과정 운영의 획일화를 지양하고 교육과정을 탄력성 있게 운영하도록 하며, 교사가 최종적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환 외, 기능적 생활중심 프로그램,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1997
◈ 김주억, 제7차 일반계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학교 중심
◈ 김영기류청산, 초등 실과교육의 학문적 체계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실과교육연구회지, 1996
◈ 경상북도 교육과학연구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연구, 2001
◈ 송도선,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문음사, 2004
◈ 심은정, 초등학교 영어 어휘학습에서 상황맥락 학습전략이 학업성취와 학습불안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운동발달 및 적응기술 발달과 이론
  • 상황적 조건과 수경이라는 대상아동 발표하기라는 목표 행동 2009년 11월 30일이라는 기한, 대화를 5번 시도하여 5번 모두 성공한다는 성취 기준이 자세히 명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죠?29다음은 교육과정 중심의 평가 입니다. 교육과정 중심 평가는 실제 교육 과정과 관련하여 아동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 입니다. 아동의 교육적 요구를 잘 파악해 아동의 개선을 유도 합니다.30운동발달은 발달이정표에 의해서 만! 평가를 하면 안

  •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 교육철학을 일컫는다. 이 기간에는 진리의 절대적 가치를 부정하고 인류의 사회발전과 진보에 의미가 있는 가치를 중시하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 철학적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 하면서 발전하였다.진보주의 교육사상은 전통적인 교육에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경험생활창의성 등을 존중할 것을 내세우는 교육관이다. 1896년에 듀이학교를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경험).2) 체육이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지각적, 경험적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이 필요. 학자의 학문적 명제적 지식과 현장 중심의 과정적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 체육적 지식).운동의 지식구조지식기능태도인지적 지식심동적 기술과 전략사회심리학적 개념배경지식내용지식기술전략심리적 정서사회적관계신체, 공간, 힘, 관계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3. 지식구조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단계,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절차,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전개와 사례
  • 있는 특징을 고려하여 여러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서 교육과정 전개 면에서 도입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참고문헌◇ 강신복손천택 역(1991), 체육교수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김용환(2004), 체육교육총론, 서울 : 형설◇ 김천흥, 교과교육론, 체육 교육이론학◇ 대한 체육회(1990), 학교 체육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한 체육회◇ 오정환, 체육, 박문각◇ 조미혜, 체육교육과정과 평가◇ 조명렬노희덕아영일, 체육사, 형설출판사

  • [민주시민교육]민주시민교육의 목표,성격, 민주시민교육의 관련법안,사회교육, 민주시민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과제 분석
  • 교육계가 충격에 휩싸인 배경에서 탄생하게 된다. 미국의 소련과의 우주경쟁에서 패배한 이유는 교육의 실패 때문이며 그 실패의 내용은 아동중심 진보주의 교육이 아동의 지적 훈련을 제대로 시키지 못했다는 점과 사고력의 강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식 주입식 교육을 했기 때문으로 진단되었다. 그래서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대변되는 브루너의 교육과정이 탄생하였다. 그래서 초․중등학교는 대학을 준비하는 곳이며, 대학에서 배울 사회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