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개념,특성,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구성,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고려사항,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개념
Ⅲ.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별 특성
1. 개인 교수형(Tutorial Mode)
2.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 Mode)
3. 모의 실험형(Simulations Mode)
4. 교육용 게임형(Instructional Games Mode)
5. 혼합형(Hybrid Design Mode)
6. 자료 제시형
Ⅳ.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인식도
1. CAI프로그램의 활용 경험
2. CAI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인지도
3. CAI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도
4. CAI 프로그램의 학습효과
Ⅴ.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구성
Ⅵ.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원리
Ⅶ.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고려사항
Ⅷ.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의 주요선진국들은 정보의 유통과 폭넓은 활용을 위해 정보 고속도로의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우리 나라에서도 초고속 정보통신망이란 이름으로 정보고속도로를 건설 중에 있다.
이러한 전 세계적인 추세에 부응하여 정보화 사회의 첨병으로 등장하게된 것이 인터넷(Internet)이다. 이에 교육분야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하여, 지금까지 컴퓨터를 단순한 보조 교육 매체로 사용하던 것에서 벗어나, 정보가 있는 모든 부분들을 연결시켜 교육의 자원으로 활용할 것이 기대된다.
특히 인터넷 서비스 중 하이퍼미디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WWW에서 제공되는 CAI 프로그램의 개발은 비동시적 상호작용 학습환경과 다양한 정보의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는 개방된 학습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 WWW상에서 제공되는 CAI 프로그램들이 매우 적은 실정이며 이미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는 프로그램들도 부족한 점이 많다. 이와 같은 면을 고려하여 WWW가 가지는 하이퍼미디어적인 특성을 살리고, 학습하는 어느 순간에도 학습자가 원하는 중단원을 선택하며, 각 중단원과 소단원 안에선 버튼(Button)에 의해 바로 앞 화면으로 피드백(Feedback)할 수 있게 하고, 소단원 학습도중 학습자의 선택에 따라 심화학습을 할 수 있는 기능과, 학습자와 교사의 의견을 교환을 위한 E-mail 기능을 가지는 WWW상에서의 CAI 프로그램을 설계, 구현하였다.
Web CAI 프로그램은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무한한 교육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의 활성화를 위해선 우선적으로 개발한 것과 같은 Web CAI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되어야 하겠다. 그러나 특정한 기관이나 단체를 통한 프로그램의 개발은 한계가 있으므로 Web CAI 프로그램 공모전등을 주최하여 현직교사나 Web CAI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참여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미 만들어져 있는 교육정보망인 Edunet이 진정한 교육정보망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수정, 보완하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 일선교사나 교육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Web CAI 프로그램들을 일정한 심사를 거쳐 Edunet상에 올려 학습자들이 쉽게 찾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형석, 시뮬레이션을 통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공주대학교, 2000
* 류완영, 코오스웨어(Courseware)의 개발단계와 각 단계별 고려사항, 교육공학연구, 1985
* 박성익, 컴퓨터 보조 교육공학, 과학교육사, 1988
* 이성행,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학 학습자료의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고려대학교, 1998
* 허운나, 컴퓨터 보조수업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