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미,수준별지도,문제점,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미국,영국사례,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의미

Ⅲ.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수준별지도

Ⅳ.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PBL(문제중심학습)

Ⅴ.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문제점

Ⅵ.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미국과 영국 사례

Ⅶ.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발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검토 논의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교육공급자의 의식전환, 교과내용의 질 제고, 교실의 변화, 단위시간의 수업밀도를 높이는 일 등을 들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은 하루 아침에 변하지 않는다는 의식, 설마 하는 의식, 남들이 하는 대로 하면 된다는 의식, 교사들의 자존심과 우월 의식, 내가 아니어도 누군가가 지도하겠지 하는 의식 등 잘못된 의식들이 바뀌지 않는 한 교육의 질 향상은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본다.
이제 교육공급자들의 의식 전환이 보다 빨리 이루어져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먼저 현재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의문을 가져 보는 일이다. 과연 지금의 교육 활동을 학생의 입장, 학부모의 입장 그리고 교사나 학교장, 교육행정가의 입장에서 보아 수업의 질 향상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한다는 점이다. 다음은 안일한 생각과 행동을 버리고 ‘나는 미래의 주인공을 지도하는 교사다’라는 위치에서 겸손하며 모범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학생들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학교교육의 효과는 수업의 효과 여하에 있다. 매시간 수업이 얼마나 효과적이냐에 따라 학교교육 목적 달성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매시간 수업의 성패는 여러 요인 중 가장 강력한 것은 교사의 교육관 즉 교재관에 있다. 어떠한 교재관을 가지고 수업하느냐에 달려있다. 단위시간의 수업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목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과 단원별로 필수학습 내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한 단원이나 제재에서 볼 때 모두 학습해야 한 중요한 내용이라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필수학습요소(사실, 용어. 개념, 원리 법칙과정이나 절차 등)를 찾아내는 일이 무엇보다도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 편(1999),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김세진(2001),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연구-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김기수(1998), 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 통합의 논리,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교육학
대명여자중학교(1997), 학습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수정·보완에 관한 연구-수준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양은주(2003), 듀이의 흥미 개념과 학생중심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정연구
정선숙(2001),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교실수업개선 실천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 교육과정은 이 같은 학교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속도의 개별화와 학생의 교과 선택권 보장을 특징으로 하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을 띠고 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념과 내용, 현황을 알아보고 수준별 교육과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수준별 수업에 대한 찬‧반 입장과 이에 대한 쟁점 사항을 살펴보고자 한다.2. 개념 정리2-1. 수준별 교육과정수준별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능력이나 요구에 맞게 차별적이고도 선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육지원다. 학습자 요구와 문제 해결을 돕는 교육지원라.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력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마. 학교중심 통합적 교육지원바.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기반구축Ⅵ. 학교 현장 차원에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1. 문제점1) 언어 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업성취도2) 문화적 차이와 외모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과 정체성의 혼란3) 경제적 어려움4) 부모 역할의 미숙으로 인한 어려움5) 교사들과 일반 학생들의 인식2. 해결

  • 계발교육,원예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특기적성교육,수준별교육,방과후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유아음악교육,독서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 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1. 핀란드2. 이스라엘3. 영국4. 캘리포니아5. 미국 서부Ⅳ. 수준별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1. 어떤 힘으로 움직일까?(Ⅰ수준)2. 빙글빙글 세탁기(Ⅱ수준)3. 주걱으로 공 나르기(Ⅱ수준)4. 공룡 알 꾸미기(Ⅰ수준)5. 엄마 찾은 아기 공룡(공통수준)6. 멋진 공룡이 되어 보세요(Ⅱ수준)7. 쥬라기 공원(Ⅱ수준)Ⅴ. 방과후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1. 영어 프로그램 영역별 지도 내용 및 지도 방법1) 영역별 지도 내용2) 영역별

  •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배경,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전제,교수학습모형,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과제,시사점
  • 학습자의 능력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해주고 교사도 거기에 맞추어 지도하는 수업형태로서 기본 공통학습이 끝나면 학습속도와 능력에 따라 발전, 심화 단계의 수준별 선택 학습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Ⅲ.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역사적 배경1. 개인지도에서 일제 수업으로우리 나라의 서당 교육뿐만 아니라 서양의 공민학교에 있어서 교수 학습은 본래 개인 지도의 형식으로 행해졌다. 즉, 교사는 학생 한 사람 한 사람

  • [학교사회] 수준별교육과정의 원리에 대한 접근
  • 기존의 획일적인 교육, 공급자 중심으로 비난 받던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수요자 중심의 개성을 존중한 수준별 교육과정이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것은 단순히 학생의 수준에 맞게 학습 내용을 제시한다는 것 이외의 개념을 제시해주고 있지는 못하다.교단에 설 예비 교사로서 우리가 실제로 행하여야 하는 수준별 교육과정은 과연 어떠한 것이며 어떤 요구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