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미,수준별지도,문제점,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미국,영국사례,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도입배경,고려사항,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평가,국내외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개선과제
-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과 수학과교육,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수준별수업이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STS(과학기술사회)수업이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수행평가방법이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사회교육] 고등학교 세계사 교육에 있어서 효과적인 수업방안에 대한 연구계획서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의미
Ⅲ.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수준별지도
Ⅳ.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PBL(문제중심학습)
Ⅴ.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문제점
Ⅵ.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미국과 영국 사례
Ⅶ.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발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검토 논의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교육공급자의 의식전환, 교과내용의 질 제고, 교실의 변화, 단위시간의 수업밀도를 높이는 일 등을 들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은 하루 아침에 변하지 않는다는 의식, 설마 하는 의식, 남들이 하는 대로 하면 된다는 의식, 교사들의 자존심과 우월 의식, 내가 아니어도 누군가가 지도하겠지 하는 의식 등 잘못된 의식들이 바뀌지 않는 한 교육의 질 향상은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본다.
이제 교육공급자들의 의식 전환이 보다 빨리 이루어져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먼저 현재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의문을 가져 보는 일이다. 과연 지금의 교육 활동을 학생의 입장, 학부모의 입장 그리고 교사나 학교장, 교육행정가의 입장에서 보아 수업의 질 향상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한다는 점이다. 다음은 안일한 생각과 행동을 버리고 ‘나는 미래의 주인공을 지도하는 교사다’라는 위치에서 겸손하며 모범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학생들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학교교육의 효과는 수업의 효과 여하에 있다. 매시간 수업이 얼마나 효과적이냐에 따라 학교교육 목적 달성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매시간 수업의 성패는 여러 요인 중 가장 강력한 것은 교사의 교육관 즉 교재관에 있다. 어떠한 교재관을 가지고 수업하느냐에 달려있다. 단위시간의 수업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목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과 단원별로 필수학습 내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한 단원이나 제재에서 볼 때 모두 학습해야 한 중요한 내용이라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필수학습요소(사실, 용어. 개념, 원리 법칙과정이나 절차 등)를 찾아내는 일이 무엇보다도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 편(1999),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김세진(2001),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연구-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김기수(1998), 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 통합의 논리,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교육학
대명여자중학교(1997), 학습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수정·보완에 관한 연구-수준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양은주(2003), 듀이의 흥미 개념과 학생중심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정연구
정선숙(2001),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교실수업개선 실천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