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수업목표)성격,기능, 학습목표(수업목표)원칙,상세화,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교수목표,과제해결시간, 학습목표(수업목표)위계구조,진술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정의

Ⅲ. 학습목표(수업목표)의 분류
1. 블룸의 분류
1) 인지적
2) 정의적
2. 스티긴스와 콘크린의 분류
1) 지식(Knowledge)
2) 추리(Reasoning)
3) 기술(Skills)
4) 산출물(Products)
5) 정의적(Affective)

Ⅳ.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성격과 기능

Ⅴ.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원칙

Ⅵ.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상세화

Ⅶ.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교수목표
1. 교수목표(수업목표)
2. 학습목표(목표행동)
3. 예시
1) 교수목표 진술
2) 학습목표로 진술

Ⅷ.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과제해결시간

Ⅸ.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위계구조

Ⅹ.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진술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과정은 교과용 도서 개발과 같이 교육과정을 구체화하여, 교육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자료이고, 교육과정에 규정된 교육 내용은 학교 교육의 전부를 지배한다고 볼 때, 제시될 목표 및 내용, 수준 등은 지역의 특성과 실정에 맞게, 내용의 추가, 세분화, 확대, 강조, 기초와 심화의 조절, 학습내용의 소재, 자료의 선택 등에 대하여 지역의 문화성이나 주민의 요구에 따라 다른 형태로 제시될 수 있다.
수업목표의 설정에 있어 투입 행동에서의 진단과 교수 절차의 전개, 학습결과의 평가라고 하는, 일련의 교수 계획이라는 견지에서 수업 계획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업목표가 분명하게 진술되어야 한다. 즉, 수업목표는 수업을 이끄는 지침인 동시에, 평가해야 할 내용이 되므로 올바른 방향으로 수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가 분명해야 한다. 수업목표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좋은 방법이다. 호기심과 동기 유발은 사회과에서 탐구적 학습의 출발점이 된다. 호기심은 알고자 하는 무한한 욕망으로, 강한 문제 의식과 더불어 의문력, 상상력, 가상력 등이 사고를 일으키고는 근원이다. 따라서 새로운 사태에 관심을 가지며, 기존의 지식이나 권위적인 진술에 대하여 새로운 의문을 가지고 생각하려는 자세를 갖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학교 교육목표의 구체적 표현이라 할 수 있는 수업목표가,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되는지를 나타내는 하나의 진술문이라 볼 때, 학생들의 행동 특성을 조작적으로 표현한 문장이 되어야 한다.
현장 교사들은 수업목표를 설정하고 진술하는데, 대부분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수업목표의 내용은, 다시 교육 잡지 등에 수록되어 있으며, 현장 교사들도 수업목표 진술 방식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으나, 전문적 지식의 부족으로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내용을 답습 모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되는 수업목표에 대한 진술 방법, 진술 내용 등은 많은 심려가 배려되어야 한다. 즉 교육과정을 개발하거나 수업 활동에 임할 때, 수업목표의 진술 방식을 잘 알고, 학습 내용에 알맞은 수업목표를 진술해야 한다.
참고문헌
강동수(1997), 입학초기 학교 적응활동 교육과정의 수업목표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경상남도교육청(1999), 국가 공통 목표지향 평가 기준 교과별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WORKSHOP, 진해고등학교
남산형(1988), 초등학교 사회과 교수목표 진술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백영균 외(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신철우, 목표에 의한 관리-새로운 제안
Bloom. B. S. et.al, 임의도 외 역(1990), 교육목표 분류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학습․학습과제 분석의 필요성․내적동기 유발방법․Gagné의 8가지 학습위계론․수업설계시 고려사항․자성예언 이론․구성주의 교육설계․팀 티칭․문답식 교수법․탐구식 교수법․Ground 수업목표 진술․지시적 수업의 정차․강의법의 단점․역할놀이법 개념 ․선수학습․구성주의 학습관․수업목표(내용목표 vs. 과정목표)99.10.3 대구․경북 보수99. 10.31 서울 교과전담99,12.12 중등․수업설계 절차․선수학습기능․Bandura 사회학습

  •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편성,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자료개발과 교수학습모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성과
  • 학습2) 수준별 분단수업3) 선택형 분단수업4) 모둠별협력학습+선택형 분단수업2. 학급간 수준별이동수업1) 협력학습 이동수업2) 분단학습 이동수업3) 선택형 이동수업3. 학급내 기본 수업 + 학급간수준별 이동수업1) 시간별2) 단원별Ⅸ.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성과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수-학습 상황에서 핵심 주체는 학습자이어야 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목표 진술, 학년별 교육 내용의 선정․조직, ‘방법’과 ‘평가’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수업의 개선에 초점을 투고 뜨거운 논의◦교장은 투표구성원이긴 하지만, 거부권(veto power)을 가지고 있지 않음즐거운(Congenial) 학교전통적(Conventional) 학교협력적(Collegial) 학교◦친근한 상호적인 관계◦전문성 부족◦의존적, 위계적임◦전문성 부족◦교수와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목적성을 가지고, 상호작용함◦의견차이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논쟁을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 다양한 학교 모습• Finnie Tyler High School과 Germando Elementary Schoo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학습활동 그리고 평가방법들이 필요하다.이와 같은 관점에서 훌륭한 교수․학습지도안이란 무엇보다도 학습 효과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즉, 수업의 초점이 명확하고 성공률이 높아 시간이 남거나 모자라지 않게 학생의 활동이 보장된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교수․학습지도안은 융통성을 지니며 누가 보더라도 잘 알 수 잇게 작성하여야 한다.교수․학습지도안이 구비해야 할 요건을 살펴보면, 학습목표 달성의 결과에 대한 설명이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성격1) 수학과 일반 지도 과정2) 교재 유형별 교수․학습 지도 과정Ⅴ. 체육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1) 교수․학습 내용의 선택2) 수업 시간 운영3) 평가4) 혼성 학급의 운영 2. 연간 계획3. 수업지도 설계1) 수업 계획2) 수업 진행3) 사후 평가4. 교수, 학습지도 모형Ⅵ. 영어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영어과의 목표 2. 영어과의 내용1) 내용 체계 2)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 3. 영어과의 교수-학습 방법 참고문헌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