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교육활동 정의, 치료교육활동 목표, 치료교육활동 개정방향, 치료교육활동 개정중점, 치료교육활동 물리치료,작업치료, 치료교육활동 운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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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치료교육활동의 정의

Ⅲ. 치료교육활동의 목표

Ⅳ. 치료교육활동의 개정 방향

Ⅴ. 치료교육활동의 개정 중점
1.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2.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Ⅵ. 치료교육활동의 물리치료

Ⅶ. 치료교육활동의 작업치료

Ⅷ. 치료교육활동의 운영 방법
1. 수행 능력 중심의 선택적 치료 교육 활동 전개
2. 교사용 전자 지도서(보완 교재: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이해
3. 개별화 교육 계획(IEP)의 수립과 개별화 수업 계획(IPD)의 실행
4. 치료 교육 활동 담당 교사 연수의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치료교육학의 이념은 치료교육의 개념에 따라서 다소 변화되어 왔다. 예를 들면 치료교육에서 치료가 주된 목표일 경우에는 치료행위 자체가 그 이념이 되고, 교육이 주된 목표가 되면 장애의 심신의 상태를 어떻게 교육하는가가 그 이념이 된다. 이 두 가지 방향은 한편으로 매우 다른 것 같지만 치료인지 교육인지 구별할 수 없는 현실의 행위가 있는 것처럼 그 이념에 있어서도 공통점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치료교육의 이념을 치료가 주된 목표일 경우와 교육이 주된 목표일 경우의 이념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치료에 중점을 둔 치료교육의 이념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인간의 신체 구조는 사용하는 것은 발달하고, 사용하지 않는 것은 퇴화한다. 이것은 의학의 원칙으로 인간 정신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정신문제는 신체와 분리해서 논의하기 쉬우나 정신은 신체 특히 뇌의 작용이기 때문에 이러한 원칙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작업성 비대란 인간의 신체 구조에서 사용하는 조직이나 기관이 발달하는 것이다. 이것은 씨름 선수가 매일 자신의 몸을 단련하기 때문에 씨름 선수 특유의 근육이 생기고 지방이 붙게 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비작업성(폐용성) 위축이란 인간의 신체 구조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직이나 기관이 오므라들거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어떤 원인으로 다리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다리 근육은 야위게 되거나 그 기능이 상실되는 경우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신체 조직이나 기관이 실제로 커지거나 작게 되거나 혹은 그 모양은 변하지 않아도 그 기능이 활발하게 되거나 약해지는 것을 뜻한다. 또한 인간의 정신도 이 원칙에 따른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내용이 치료교육의 기본이 되는 원리라고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원리적용에는 보호와 훈련의 적당한 배분을 필요로 한다. 보호와 훈련의 적정한 배분을 살펴보면 보호는 신체조직이나 기관의 활동을 쉬게 하는 것이고, 훈련은 신체조직이나 기관의 활동을 촉진해서 그 활동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보호가 지나치면 활동이 비작업성(폐용성) 위축의 원리에 의해서 퇴화되지만 적당하면 피로가 회복되어 다음 활동이 증진된다. 이에 비해 훈련이 지나치면 피로가 축적되어 활동이 둔해 지지만 적당하면 그 기능은 증진된다. 이러한 생리학적 원칙이 치료교육학의 기본원리의 하나가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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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인숙·양옥경(1991) - 정신장애와 사회사업, 일신사
배소영(1997) -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 언어치료성공 사례집(Ⅰ), 한국언어치료학회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1992) - 언어치료교육실 운영과 교육과정, 서울 : 기쁜소식
이규식 외(1996) - 특수아 치료교육원론, 대구대학교출판부
이영철(1998) - 정신지체학교 언어지도 활동의 실태와 개선 방향, 언어치료연구, 제7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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