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목표,필요성,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수업시수,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수업방법,교수학습방법, 체육과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성격
1. 내재적 가치
2. 외재적 가치

Ⅲ.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1) 운동․표현 능력 및 건강 체력의 발달
2) 체육학적 지식의 이해 및 활용
3) 운동태도 및 사회적 규범의 함양

Ⅳ.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필요성
1. 신체를 위한 교육
2. 신체를 통한 교육
1) 외재적 가치
2) 내재적 가치
3) 여러 가지 가치

Ⅴ.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수업시수
1. 연간 총수업시수
2. 영역별 수업 시간량

Ⅵ.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수업방법
1. 직접적 방법
2. 발문적 방법
3. 학생 중심 방법

Ⅶ.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교수학습방법

Ⅷ.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개선점
1. 전담교사의 필요성
2. 기자재 및 시설 활용 및 확충
3. 교육과정 재구성
4. 체육과 연수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내재적 가치란 어떤 사물이 어떤 다른 것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유용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 자체로서 가지는 가치를 말한다. 체육 활동이 갖는 내재적 가치로는 인간이 타고나는 활발히 움직이고 싶어 하는 움직임의 욕구를 실현해 주는 것이다. 움직임에의 욕구는 움직임으로써만 충족할 수 있고 그 욕구의 실현 이외에는 다른 목적을 추구하지 않는다. 또한 학생으로 하여금 문화의 한 영역으로서 인류의 삶의 한 부분을 차지해온 체육 활동을 계승하여 보다 발전시켜 후대에 전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 활동의 학습을 통하여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을 도모하는 것도 내재적 가치에 속한다. 이와 함께 체육 교과는 외재적 가치도 추구하는데, 이것은 체육 활동을 다른 어떤 것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용하는 경우에 적용된다. 체육 활동은 학생의 체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며 증진시키는데 활용된다. 또한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하여 체육을 통한 학생의 정서를 순화시키고, 집단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성향을 함양시키는 것을 추구한다. 이와 같이 체육 활동은 내재적,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참고문헌
○ 강신복 역(1992),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 강신복(1985), 한국 체육교육과정의 개선방향, 제4회 국민 체육진흥 세미나, 한국체육학회
○ 교육부 고시(1997), 체육과 교육 과정, 별책 11
○ 문교부(1973), 체육심리, 체육교육자료 총서, 서울 : 서울신문사 출판국
○ 이동옥(1984), 체육통계학, 서울 : 학문사
○ 조미혜(1997), 제7차 체육과 교육 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 과정
  • 체육과 교육 과정 1. 체육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말한다. 체육과 교육 과정은 체육과의 내재적 필요성에 의하여 개정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적 요구의 변화, 지식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전,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 등에 의하여 개정할 필요

  • [체육교육] 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생을 위한 지원
  • 필요성이 있다. 그렇게 해야, 아동들은 체육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신체활동의 과정이 무엇을 위한 혹은 무엇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임을 알게 됨으로써 체육수업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는 자세를 갖게 될 수 있다. 즉 체육수업에서 흥미요인은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고, 수업목표에 보다 재미있게 도달하기 위한 수단적인 요소임을 알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Ⅱ. 체육과 수업의 문제점체육 교과가 초등학교의 정규 교육 과정으로 인정받아 독립된 과목

  • 중등체육 학습계획안
  • 체육의 기초적인 이론적 개념과 관련 지식들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수행을 하도록 하고 체육 현상을 올바른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운동 경험과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체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정서적인 만족감을 맛보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자아 실현의 체험을 단계적으로 경험해나간다.2. 체육과의 목표(1) 총괄 목표총괄 목표는 교과 목표를 의미한다. 내재적 가치와

  • [체육교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평가관,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영역,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과 활용,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현실, 향후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 방안
  •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활용Ⅵ.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현실1. 체육 평가의 실태와 문제점2. 학부모의 평가에 대한 이중논리Ⅶ. 향후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개선방안1. 실기평가 반영 비율 개선 방안2. 기본 점수 개선 방안3. 실기 평가 내용 및 방법 개선 방안4. 평가 결과 처리 방식 개선 방안에 대하여5. 평가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습의 평가는 처음에 설정한 학습 목표에 얼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 하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잘 써놓은 작품이 어떤 것인지를 선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상황 (어버이 날 등)에서 글을 쓰게 하고 이를 관찰하는 방식이다.셋째 교수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도 함께 중시한다. 방법적 지식의 습득수준을 파악하는 것과 아는 것을 실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넷째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