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목표,필요성,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수업시수,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수업방법,교수학습방법, 체육과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성격
1. 내재적 가치
2. 외재적 가치
Ⅲ.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1) 운동․표현 능력 및 건강 체력의 발달
2) 체육학적 지식의 이해 및 활용
3) 운동태도 및 사회적 규범의 함양
Ⅳ.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필요성
1. 신체를 위한 교육
2. 신체를 통한 교육
1) 외재적 가치
2) 내재적 가치
3) 여러 가지 가치
Ⅴ.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수업시수
1. 연간 총수업시수
2. 영역별 수업 시간량
Ⅵ.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수업방법
1. 직접적 방법
2. 발문적 방법
3. 학생 중심 방법
Ⅶ.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교수학습방법
Ⅷ.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개선점
1. 전담교사의 필요성
2. 기자재 및 시설 활용 및 확충
3. 교육과정 재구성
4. 체육과 연수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내재적 가치란 어떤 사물이 어떤 다른 것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유용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 자체로서 가지는 가치를 말한다. 체육 활동이 갖는 내재적 가치로는 인간이 타고나는 활발히 움직이고 싶어 하는 움직임의 욕구를 실현해 주는 것이다. 움직임에의 욕구는 움직임으로써만 충족할 수 있고 그 욕구의 실현 이외에는 다른 목적을 추구하지 않는다. 또한 학생으로 하여금 문화의 한 영역으로서 인류의 삶의 한 부분을 차지해온 체육 활동을 계승하여 보다 발전시켜 후대에 전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 활동의 학습을 통하여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을 도모하는 것도 내재적 가치에 속한다. 이와 함께 체육 교과는 외재적 가치도 추구하는데, 이것은 체육 활동을 다른 어떤 것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용하는 경우에 적용된다. 체육 활동은 학생의 체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며 증진시키는데 활용된다. 또한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하여 체육을 통한 학생의 정서를 순화시키고, 집단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성향을 함양시키는 것을 추구한다. 이와 같이 체육 활동은 내재적,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 참고문헌
-
○ 강신복 역(1992),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 강신복(1985), 한국 체육교육과정의 개선방향, 제4회 국민 체육진흥 세미나, 한국체육학회
○ 교육부 고시(1997), 체육과 교육 과정, 별책 11
○ 문교부(1973), 체육심리, 체육교육자료 총서, 서울 : 서울신문사 출판국
○ 이동옥(1984), 체육통계학, 서울 : 학문사
○ 조미혜(1997), 제7차 체육과 교육 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