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진로지도)프로그램 사례(나의 노출,나의 성격), 진로교육(진로지도)프로그램 사례(나의 가치선택,나의 적성), 진로교육프로그램(직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
1. 자아 이해
2. 직업 이해
3. 직업관
4. 의사결정능력
5. 인간관계기술
6. 직업과 경제
7. 직업과 교육
8. 연계체제수립
9. 평생교육
Ⅲ. 진로교육(진로지도)프로그램 사례1(나의 노출)
1. 목표
2. 방법
Ⅳ. 진로교육(진로지도)프로그램 사례2(나의 성격)
Ⅴ. 진로교육(진로지도)프로그램 사례3(나의 가치선택)
Ⅵ. 진로교육(진로지도)프로그램 사례4(나의 적성)
1. 설문
2. 탐색활동
3. 자료
Ⅶ. 진로교육(진로지도)프로그램 사례5(직업윤리)
1. 나의 인생 설계
2. 나의 직업탐색 어떻게 할까
3.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올바른 직업 선택
4. 직업인의 윤리관
1) 소명 의식과 천직 의식
2) 직분 의식과 봉사 정신
3) 책임 의식과 전문 의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이란 개인이 생애를 계획하고 준비하도록 도와주고,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알맞은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들을 구비하게 하는 미래지향적인 교육이며, 개인의 능력과 소질·흥미와 적성 등을 발견하고, 그 사람에게 가장 알맞은 직업 조건을 찾아서 합리적으로 연결시킬 줄 아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다.
진로교육이란 초등-중등-고등교육으로 이어지는 모든 공식적인 학교 교육을 ‘개인에게 일생의 직업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보고, 직업 선택 및 결정에 필요한 제반 요소들을 준비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앞으로 갖고자 하는 직업이나 일에서 요구되는 능력이나 자격 등을 총체적으로 연결·종합하려는 유기적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환언하면 진로교육이란 학생들의 적성·흥미·태도·가치관·신체적 조건 등의 개인적 요소와 일과 직업 세계에서 요구하는 직업적 요소 간에 가장 합리적으로 선택·연결하려는 중재적, 종합적, 처방적인 교육의 성격을 지니며, 따라서 진로교육은 ‘진학지도와 생활지도를 포함하면서 장래의 직업선택을 돕는 직업 지도까지 망라한 상위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진로교육은 학교교육이 아동들을 행복한 개인으로, 그리고 생산적인 사회성원으로 교육하는 데 보다 밀접히 관련되고 공헌해야 된다는 교육적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교육은 이러한 문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하는데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이 학문적이고, 주지적인 면으로만 편중됨으로써 조화를 잃고 있다는 것이다. 행복한 개인으로서, 생산적인 사회성원으로서 사회에 봉사하고, 나아가 자아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인생의 문제에 폭넓게 그리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능력과 소양이 필요하다. 이러
- 참고문헌
-
김충기(1990),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 배영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5), 진로 교육 지도안
이현희, 지식기반 사회를 대비한 중고등학교 진로교육 운영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연구 논문
이정근(1984),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서울 : 중앙적성연구소 출판부
한국진로교육학회(2001),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개발원(1986), 진로교육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택중심교육과정 과목선택,심화선택과목, 선택중심교육과정 절차,구성,편성,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운영방법, 선택중심교육과정 공고화방향,시사점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필요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기능교육,직업교육(취업교육),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활성화 방안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주요 영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