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 성격,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구성방향,개정배경, 제7차교육과정 모순점,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 제7차교육과정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음악과 교육자료(지도자료)
1. 목적
2. 특징
1) 주자료
2) 부자료
3. 효과

Ⅱ. 음악과 개념형성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내용
3. 방법

Ⅲ. 음악과 리듬교육자료(지도자료)
1. 동기 및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자료의 특성
2) 자료별 세부 특성
4. 효과 및 일반화 방안
1) 교육적 공헌
2) 자료의 보급 방법
3) 실용성

Ⅳ. 음악과 놀이중심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주자료의 특징
2) 보조자료의 특징
4. 효과
1) 교육과정 측면
2) 교사 측면
3) 학생 측면

Ⅴ. 음악과 단계적창작교육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 개발의 특성
4. 자료 제작의 방법
1) 자료 제작 환경
2) 악보 처리 방법
3) 소리
5. 자료 활용 방법
1) 실행방법
2) 진행방법
6. 효과

Ⅵ. 음악과 합창교육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방침
5. 자료의 효과
1) 학생의 측면에서
2) 교사의 측면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적 이해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일단 인식되고 나면 교육과정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은 거의 필연적으로 대두된다. 한 시대의 교육내용은 그 시대의 삶의 이상과 현실을 반영하며 그런 만큼 그 이상이나 현실과 관련하여 이해될 수 있다. 역사에 이름이 남아 있는 교육사상가의 사상에는 반드시 교육의 내용에 관한 그의 생각이 그 핵심적인 부분으로 포함되어 있다. 교육내용에 관한 그의 생각은 삶에 관한 그의 생각의 반영으로서 그것과 관련하여 이해될 수 있다. 사실상, 교육사는 그 대부분이 교육과정사(敎育課程史)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교육사는 교육과정에 관한 이해의 범위를 거의 무제한으로 확장시켜 준다. 반토크(G. H. Bantock)의 《교육 이론의 역사적 연구》(I. 1980, II. 1984)는 이 방향으로의 명시적인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책 제목에 나타난 것과는 달리, 저자가 다루는 것은 교육과정 이론의 역사이다. 아쉬운 것은 저자의 그 교육과정 이론의 역사가 르네상스 인문주의 이후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이다. 분명히 말하여 교육과정 이론의 역사는 인간이 삶에 관한 성찰을 시작한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관점에서 보면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과정이 1920년대의 보비트에서 시작되었다고 보는 관점은 터무니없이 부적절하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마당 21, 교육인적자원부, 2000
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의 발전전망, 교육인적자원부, 2001
김병성, 교육연구방법, 서울 : 학지사, 1996
김대유, 교육은 살아있다, 서울 : 말과창조사, 2001
박영자, 제7차 교육과정 적용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3회 교육연구 논문
소양중학교,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교과 연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과정평가원)【장소:제5세미나실】발표자 : 유준희(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최병순(한국교원대학교)이규석(서울특별시 과학교육원)18:00 - 18:40 종합 토론 사회 : 김재춘(한국교육과정평가원)제7차 교육과정에서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발표자 : 강운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최용규(한국교원대학교)조창래(방배중학교)< 목 차 >Ⅰ.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요 11.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의 배경과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제7차 교육과정 자료 26특별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2000교 육 부머 리 말새 천년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새로운 시대에 전개될 교육의 기본 설계도라는 점에서 보다 특별한 의미와 역사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7차 교육과정의 편제는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3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특별활동 교육과정은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과

  •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변천 교육과정 OECD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 보 고 서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목차 Ⅰ.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Ⅱ.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1. 개정 배경2. 구성방향(초등교육과정과 비교)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관계구조 4. 기본교육과정의 생활중심 학습과제의 구조 5.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징 6. 교육목표 7.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 - 기본지침 8. 초등부(특수학교)기본교육과정 9. 6차,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10.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제한점 및 나

  • 교육학 6,7차 한문과 교육과정의 비교
  • 6,7차 한문과 교육과정의 비교∥목 차∥Ⅰ. 서론Ⅱ. Ⅱ. 교육과정의 개정․변천양상과 한문고의 위상변화Ⅲ. 제6․7차 한문과 교육 과정의 비교 분석Ⅳ. 결론Ⅰ. 서론이 보고서는 오래 전 개정된 제7차 한문과 교육 과정을 제6차 한문과 교육 과정과 비교하여 분석한 것이다. 한문과 교육 과정은 학습자에게 한문 교과로서의 교육적 성취를 의도하여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사고의 양식․경험 등 한문 교과에 관계된 내용을 재구성한 모든 수

  • [교육학] 사회과교육과정의 발달
  • 교육 과정기(1973~1981) : 사회 과학으로서의 사회과제3차 교육 과정은 교육의 방향면에서 국적 있는 교육의 강화, 교육의 방법적 원리면에서 학문 접근 방식을 배경으로 개정된 교육 과정으로, ‘국민 교육 헌장’ 이념 구현이라는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기본 개념의 이해와 지식의 구조적 학습 및 탐구 능력 등을 중시하는 학문 중심 교육 과정의 사조 및 학문적 요구가 반영된 것이었다.사회과의 특징은 개편 취지에서 밝히고 있는 교과 성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