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평가 |
---|---|---|---|---|---|
C형 |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30점).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수행평가의 의의 및 특징
1) 수행평가의 의의
2) 유아수행평가의 의미
3) 수행평가의 목적
4) 특징
5) 수행평가의 단계
5) 교수-학습평가에 있어서 수행평가를 도입하는 의의
6) 수행평가의 원칙
7) 수행평가의 자세
8) 수행평가의 필요성
2. 수행평가의 유형과 범위
1) 수행평가의 유형
2) 수행평가의 범위-영역별 수행평가
(가)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나)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다) 표현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라) 언어 생활영역 수행평가 방법
(마) 탐구생황영역 수행평가 방법
3. 유아수행평가의 적용 및 결과정리 방안
1) 일과 운영에 따른 평가 적용
2) 자료 수집
3) 평가도구의 적용 실제
(1)일과 운영에 따른 평가 방법의 적용
(2) 자료수집방법
4. 수행평가의 문제점의 개선방안
1) 수행평가와 과제물 평가의 동일시
2) 프로젝트나 보고서형 수행평가 결과에 대한 공통 점수 부여의 비합리성
3) 교사 1인이 담당하고 있는 수업과 평가 대상 학생 수의 과다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21C의 지식․정보화 사회는 학교교육이 정보사회에 창의적으로 적응할 인재를 길러야함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치원현장도 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하여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를 다양하고 전문화시켜 유아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등을 키워주도록 교육개혁이라는 구조변화를 맞고 있다. 어느 유치원이든 반드시 평가가 있게 된다. 중고등학교에서는 평가는 시험을 통해서 하게 되지만 유치원에서의 평가는 유아를 상대로 한다는 면에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유치원 교육은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어린이를 위한 활동인 동시에 그 활동의 가치와 목적이 달성되고 있는지를 항상 검사하고 반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평가는 교육의 성과와 아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나타나야 할 것이다. 이러한 평가는 유치원생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선에서 장차 초등학교 입학하여 학교생활을 잘 적응하는 선에서 해야 할 것이다. 수행평가는 아동 스스로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해답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즉 수행평가는 아동이 배우고자 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함에 있어서 정답을 이야기했을 때만이 ‘지식을 알고 있다’혹은‘기능을 습득하였다’고 가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 해답을 구하는 과정이나 이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 간접적으로 측정·평가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권오남, 김경자(2007 공역). 초등수학 수행평가 과제 제작 및 분석. 서울: 양서원.
강승호 외(2009),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성태제(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신교장학1,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최호성(2007). 수행평가: 닫힌 평가에서 열린 평가로의 전환. 석문주 외,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2000), 수행평가와 교과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 (인간과 과학1)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제3세계의역사와문화4공통) 나는흑인이다 나는흑인으로남을것이다 에메세제르,프랑수아즈 베르제지음 변광배옮김을 읽고 생각한 바를 정리하시오0k
- 다국적기업론2공통)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3 기말시험과제)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동서양고전의이해 방송통신대 기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