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개념형성,리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놀이중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단계적창작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합창교육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음악과 교육자료(지도자료)
1. 목적
2. 특징
1) 주자료
2) 부자료
3. 효과
Ⅱ. 음악과 개념형성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내용
3. 방법
Ⅲ. 음악과 리듬교육자료(지도자료)
1. 동기 및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자료의 특성
2) 자료별 세부 특성
4. 효과 및 일반화 방안
1) 교육적 공헌
2) 자료의 보급 방법
3) 실용성
Ⅳ. 음악과 놀이중심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주자료의 특징
2) 보조자료의 특징
4. 효과
1) 교육과정 측면
2) 교사 측면
3) 학생 측면
Ⅴ. 음악과 단계적창작교육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 개발의 특성
4. 자료 제작의 방법
1) 자료 제작 환경
2) 악보 처리 방법
3) 소리
5. 자료 활용 방법
1) 실행방법
2) 진행방법
6. 효과
Ⅵ. 음악과 합창교육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방침
5. 자료의 효과
1) 학생의 측면에서
2) 교사의 측면에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음악과 교육자료(지도자료)
1. 목적
음악을 활용하여 창의성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을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하는데 음악과 더불어 활동하고 표현하는 것은 음악이 없는 상황과 비교했을 때 활동의 결과에서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학습자의 태도향상이나 음악의 기술향상이라는 수업형태보다는 음악 활용 수업을 통하여 즐거움을 얻고, 신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게 하여야 하며, 결과적으로 신나는 음악수업이 되면서 음악의 요소들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창의성, 자아개념, 사회성이 향상되게 된다.
가. 창의적 리듬 체험 활동으로 음악 표현력 및 창의성, 자아개념, 사회성이 향상된다.
나. 음악의 요소 등 이해 영역과 가창기악창작감상 영역 등 활동 영역이 통합되어진 학습을 해본다.
다. 가창영역뿐만 아니라, 기악, 창작, 감상 영역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 활동함으로써 즐거움과 자신감을 느끼는 음악 활용 수업이 되게 한다.
라. 다양한 음악 활용 수업으로 음악의 요소와 특히 ‘리듬’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2. 특징
1) 주자료
음악교육을 주도해 온 이론에 근거하여 음악을 활용하여 창의성, 자아개념, 사회성이 향상되는 자료를 개발하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음악활용수업’이란 표현 활동학습을 음악 속에서 활동함으로써 음악 표현력이 신장되게 하는 수업으로 언어와 악기 연주를 통한 자연스러운 리듬의 표현과 그룹별 창작활동을 통한 음악의 요소 표현과 음악에 맞추어 신체 표현 활동 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음악적 표현 활동을 통해 창의성의 발달, 자신감의 형성, 사회개념의 교류라는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낳게 되므로 자료를 개발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김혜린, 리듬학습의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85
◈ 대구화원초등학교, 음악교과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학교 보고서, 2001
◈ 류덕희, 음악 교수법, 정음사, 1985
◈ 박창훈, 합창지휘법, 장로회 신학대학교 출판부, 1999
◈ 윤양석, 음악형식론, 수문당, 1983
◈ 이경언,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연구, 한국교육과정연구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 목적,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 지도, 음악과교육 개념적놀이활동 자료제작, 활용, 음악과교육 개념적놀이활동 기대효과
-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중요성,제이론,개념형성놀이활동,리듬치기, 음악리듬교육의 효과,사례,지도방법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철학,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수업모형, 오르프음악교육과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 비교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필요성과 실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내용체계와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 지도방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