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D 협동학습모형, 직소우 협동학습모형,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TGT 협동학습모형, LT 협동학습모형, 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특징과 구성
1. 소집단 구성원의 이질화
2. 소집단 구성원의 배치
3. 소집단 편성
4. 소집단 인원수
5. 의사소통 기술

Ⅲ. STAD(모둠성취분담) 협동학습모형
1. 수업의 소개
2. 모둠 활동
3. 형성평가(간단한 테스트)
4. 개별․모둠 향상 점수
5. 모둠 점수의 게시와 보상

Ⅳ. JIGSAW(직소우) 협동학습모형

Ⅴ.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Ⅵ. TGT(팀게임토너먼트) 협동학습모형
1. 교사는 학습자들이 배운 단원의 범위 내에서 문제카드 및 정답지를 준비한다
2. 각종 기록 카드를 준비한다
3. 각 토너먼트 게임 성적에 따른 점수 기준을 제시한다
4. 어떤 형태의 수업이 진행되고 학생의 소집단별 수업이 끝나면 게임에 들어간다
5. 학생들의 집단은 각 조별로 상, 중, 하위로 구성된다
6. 상·중·하 토너먼트 테이블에서 게임을 진행한다
7. 교사의 신호에 따라 게임을 마친다
8. 교사는 STAD와 마찬가지로 소집단별 보상을 한다

Ⅶ. LT(함께학습하기) 협동학습모형

Ⅷ. Pro-con(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협동학습이란 성, 능력, 인종 등에서 이질적인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통과제를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면서 다 같이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협동학습에서는 팀 구성원들은 서로의 학습과 팀의 성공에 대해서 개인별 책임을 지게 되며 집단 보상을 공유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집단을 이룬 학생들이 교재 내용에 대해 분석․조사하고 다른 학생을 서로 도와주며, 학습재료를 같이 나누어 사용하며, 질의와 토의를 활발히 하게 된다. 협동학습의 특징으로는 이질적집단, 긍정적인 상호의존 관계, 대면적 상호 작용과 언어적 상호교류, 개인적인 책무성, 대인간 및 소집단의 기능의 적절한 활용 등이다.
협동학습은 협동으로 아동들이 활동함으로써 관점의 다양함을 인정하고 이의 교환을 통해 사고의 깊이를 추구하거나, 활발한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아동들은 수업 시간에 의사소통에 관한 것을 학문적으로 배우는 대신에 실제적인 의사 소통의 행위나 태도 및 능력 등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한다. 아동들은 협동학습을 하면서 공동체의 전 구성원들이 학습 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며 그러한 실제적인 의사소통에 참여하면서 그 행동과 태도 및 능력을 익히게 된다. 아동들은 협동학습의 한 구성원으로서 동료와 협의하면서 효과적인 의사 소통을 전개하는데 이 과정에서 학습 능력이나 사회성이 신장된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언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데 이러한 교수․학습 구조가 바로 협동학습이다.
참고문헌
김혜숙,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민계순, 문학 단원 협동학습모형 적용을 통한 토의 능력 신장 연구
변영계·김광휘(1998),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스펜서 케이건(1999), 협동학습, 서울 : 도서출판 디모데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전문선(2002), 협동 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중심 교수학습 법협동 학습
  • 학생 중심 교수․학습법(협동학습)Ⅰ. 이론적 기초교실 수업에서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 간에 협동적, 경쟁적, 개별적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관계를 맺으며 학습하게 된다. 학습목표구조론자들은 이 셋 중 협동학습구조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주장하는데, 삐아제 이론에 따르면 학생들 간에 긍정적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회과의 경우에 19960년대 구조이론의 등장 이후 교수방법에 관한 관심이

  •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 협동학습모형의 개념,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모형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협동학습모형의 개념Ⅲ.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Ⅳ.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1. 팀 경쟁 학습 모형의 절차2. 팀 경쟁 학습 모형의 특징Ⅴ.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1. 이론적 기초2.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3. 소집단 조직과 의사

  • [국문학교육론]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 모형)
  • 협동학습의 필요성3. 협동학습의 특징4. 협동학습의 효과5. 협동학습 모형(1) 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STAD)(2) Learning Together (LT) 모형 (공동체 학습법, 함께 학습하기 모형)(3) Jigsaw 모형(4) 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CIRC) (읽기쓰기 통합 모형) (5) Pro-con 모형 (논쟁수업 모형)(6) Co-op Co-op 모형(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7) Teams-Games -Tournament(TGT) (팀 경쟁 학습)(8)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TAI) (팀 보조 개별학습)(9) Group

  • 직소우Ⅰ(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Ⅱ(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Ⅲ(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실천과제
  • 학습)협동학습,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유형별 단계와 실천 과제 분석Ⅰ. 개요Ⅱ.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의미Ⅲ.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구성1.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2. 소집단 리더3. 소집단4. 전문가 집단5. 개인적 평가와 보상Ⅳ.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유형별 단계Ⅴ. 직소우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Ⅵ. 직소우Ⅱ(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1. JigsawⅡ의 수업 절차2

  • 협동학습 의미, 협동학습 유형, 협동학습 이론적 기초, 협동학습 사고적 효과,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통일교육, 협동학습 수업방법, 협동학습 제언
  • 팀 인터뷰하기(Team interview)8. 생각-짝-나누기(think-pair-share)9. 토론 막대10. 협의하기(conference)11. 비평하기Ⅶ. 협동학습과 통일교육1. 노래로 배우는 통일1) 운영 목적2) 운영방법3) 운영의 실제4) 운영 효과2. 영상물 활용 학습1) 운영 목적2) 운영 방법3) 운영의 실제4) 운영 효과Ⅷ. 협동학습의 수업방법1. 모둠별 성취분배 방식(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2. 팀 게임 토너먼트(Team Games Tournament: TGT)3. 팀협력 수업(Team-Assisted Instruction: TAI)4. 직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