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의의,성격,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JIGSAWⅡ(직소우Ⅱ)모형, 협동학습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협동학습 기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의의
1. 기존 교수-학습 상황의 문제점과 협동 학습
2. 상호 작용의 관점에서 본 협동 학습의 특성
3. 교육적 효과성의 측면에서 본 협동 학습

Ⅲ. 협동학습의 성격
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Positive Interdependence)
2. 학습자 : 개인적인 책임(Individual Accountability)
4. 학습자 : 동등한 참여(Equal Participation)
5. 관리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Simultaneous Interaction)

Ⅳ. 협동학습의 JIGSAWⅠ(직소우Ⅰ)모형
1. 모집단 활동
2. 전문가 활동
3. 모집단의 재소집

Ⅴ. 협동학습의 JIGSAWⅡ(직소우Ⅱ)모형
1. 모형의 절차
2. 모형의 장점
3. 모형의 단점
4. 주요 기술
1) Jigsaw 집단 구성 기술
2) 학습분위기 구성기술
3) 교사와 집단지도 기술

Ⅵ. 협동학습의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Ⅶ. 협동학습의 기타모형
1. Pro-Con논쟁수업모형
2. CDP모형
3. Co-op Co-op 모형

Ⅷ. 협동학습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1. 토의 중심의 협동학습
1) 도입단계
2) 전개단계
3) 정리단계
2. 협동학습을 통한 의사소통학습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분명히 해야 할 것은 협동 학습 방법은 하나의 단일 모형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와는 반대로 다수의 모형들로 존재하며, 이들 각각이 앞서 열거한 바와 같은 전통적 수업 방법과는 상이한 공통의 특징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를 묶어 통칭적으로 협동 학습이라 명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이 공유하는 기본 특성에 관해서는 앞에서 이미 대체적인 시사가 이루어졌다. 가장 본질적인 특징은 ‘협동’을 교수-학습의 핵심 논리로 채택하고 있다는 점이며, 또 ‘학생-학생간’의 상호 작용을 또 하나의 중심 원리로 설정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기본 축 밑에서 몇 가지의 두드러진 일반적 특징들을 보이고 있고, 각각의 모형에 따른 독특한 특징들이 발견되기도 하는데, 그러한 독특성은 어떠한 학습 과제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느냐 하는 점과, 그 모형이 중점적으로 기르려고 하는 학습자의 능력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1970년대 이후 협동 학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개발되어 온 협동 학습의 하위 모형들은 무수히 많다. 지면 관계 상 각각의 모형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은 생략하기로 하고, 대신 몇 가지 주요한 모형들을 선택하여 각각에 관해 간략히 언급해 보기로 한다.

Ⅱ. 협동학습의 의의

1. 기존 교수-학습 상황의 문제점과 협동 학습
참고문헌
기독교 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2000) -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김지영(2003) - 협동학습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변영계, 김광휘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손갑식(2001) - 문학 협동학습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신헌재, 이주섭(1999) - 국어교육과 협동학습, 한국초등국어교육 제 14집
육대학교
안소연(2004) - 협동학습을 통한 문학교육 방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TAD 협동학습모형, 직소우 협동학습모형,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TGT 협동학습모형, LT 협동학습모형, 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 STAD(모둠성취분담) 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 협동학습모형,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 협동학습모형, LT(함께학습하기) 협동학습모형, Pro-con(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분석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특징과 구성1. 소집단 구성원의 이질화2. 소집단 구성원의 배치3. 소집단 편성4. 소집단 인원수 5. 의사소통 기술 Ⅲ. STAD(모둠성취분담) 협동학습모형1. 수업의 소개2. 모둠 활동3. 형성평가(간단한 테스트)4. 개별․모둠

  • 협동학습 의의, 협동학습 STAD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AI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직소우협동학습모형, 그 밖의 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시사점
  •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1. Jigsaw협동학습의 개념2. Jigsaw협동학습 모형의 6가지 요소1)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2) 소집단 조직과 의사 소통 훈련3) 소집단 리더4) 소집단5) 전문가 집단6) 개인적 평가와 보상3. Jigsaw 모형의 적용에서 극복할 문제Ⅴ. 협동학습과 그 밖의 협동학습모형1. TGT모형1)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 절차2) 게임의 방법2. CIRC모형1) 소집단 구성2) 기본적 활동3. LT모형Ⅵ. 협동학습의 시사점참고문헌Ⅰ. 협동학습의 의의기본

  • 협력학습 의의, 협력학습 수업절차, 협력학습 역할, 협력학습 JIGSAW(직소우)수업모형, 협력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 ICT활용교육
  • 학습 지도에서 교사의 역할Ⅶ. 협력학습의 JIGSAW(직소우)수업모형1. 지그소우 학습의 필요 요소1) 소집단 구성2) 의사소통 훈련 3) 역할 담당2. 지그소우 학습의 수업절차1) 모집단 구성2) 학습과제 해결을 위한 준비3) 전문가 집단 구성4) 모집단에 과제 전달5) 정리Ⅷ. 협력학습의 STAD(모둠성취분담)수업모형 1. 집단의 목표2. 개별적 책무성3. 성공의 기회 균등4. 소집단간의 경쟁Ⅸ. 협력학습의 기타수업모형1. 팀-게임-토너먼트 모형(T.G.T)2. 팀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협동학습 모형협동학습은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시켜 지적자극과 정의적 자극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는 학습구조이다. 따라서 수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크게 두가지 방식을 사용하는데 하나는 “자제 분담”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보상”방식이다.과제 분담 방식을 사용한 대표적인 모형이 직소(Jig-saw)모형과 GI모형이고, 보상방식을 사용한 대표적인 것이 STAD모형과 TGT모형이다. 최근에

  • [교육공학] 협동학습
  • I. 협동학습의 기원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역사 3.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협동학습II.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동기이론2. 인지 발달이론3. 인지 정교화 이론III. 협동학습의 원리1. 긍정적 상호 의존성2. 개별 책무성3. 동등한 참여4. 동시다발적 상호 작용Ⅳ. 협동학습의 모형1. 학생 팀 학습 (Student Team Learning: STL)2. 협동적 프로젝트 (Cooperative Project: CP)Ⅴ. 구조 중심적 협동학습의 종류Ⅵ. 협동학습의 계획과 평가I. 협동학습의 기원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