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정의,의의,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지도내용,DBAE모형,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발전방향,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정의

Ⅲ.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의의

Ⅳ.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지도내용
1. 곡선의 미
2. 자연미
3. 백색의 미
4. 색채의 미
5. 익살미

Ⅴ.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DBAE 모형
1. 미술사적 이해 : 한국의 민족의식과 역사의식
2. 미적 지각활동 : 한국의 미의식, 전통예술의 형식과 내용
3. 미술 평가활동 : 한국 전통미술 감상
4. 작품제작활동 : 전통적인 기법 체험

Ⅵ. 향후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발전 방향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 교육에서는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유연하게 운영하며, 학습 집단을 유동적으로 조직하고 주변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사고와 방안을 타인과 더불어 상의하고 좋은 방법을 선정하여 함께 이룩해 내려는 열린 마음이 중요시된다. 학습공간을 열어 외부 교육재원 활용으로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고, 교재를 열어서 다양한 경험과 자신의 소질, 능력에 맞는 학습은 유도하며 학습방법을 열어서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활동의 시도는 미술과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방침과 수평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볼 수 있다.
열린 교육의 기본모형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의 일부가 학습자들이 이리저리 이동하고, 대화하고, 함께 참여하여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는 시도이며, 자료를 통한 실험과 탐구를 강조하는 활동이 핵심을 이루며, 교사와 아동이 공동으로 욕구뿐만이 아니라, 흥미를 중심으로 융통성이 있는 학습 집단을 편성하고 가급적 등급과 점수서열을 최소화한다는 측면에서 창의적이고 개성적 표현을 추구하는 조형경험 활동에서 적극 수용해야할 내용이라 여겨진다.
열린 교육은 유연한 교육과정(Open Curriclum), 탄력적인 학습 집단의 조직(OpenOrganizatiion), 개방식 공간(Open Space), 열린 인간관계(Open Human Relation), 열려있는 마음(Open Mind)으로 집약하는데 이런 내용들은 미술과 전통 미술 탐구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정의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아동들에게 우리의 것을 바르게 교육하여야 한다. 서양 미술의 색채들에 더욱 익숙하고 더 잘 아는 현대의 아동들과 교사들에게 우리의 전통미술에 관한 교육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전통 오방색을 중심으로 단청, 민화, 의식주에서의 전통의 색상을 알아보고 그런 것을 느껴볼 수 있는 체험과 현장 교육도 아울러 필요하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도 전통소재, 주제, 색상을 이용해서 다양한 수업을 강조하며, 전통미술 수업을 함으로써 우리의 것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1986), 미술교육총론, 서울 : 학연사
박경희(2000), 미술비평을 통한 감상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석사논문
이동주(1996), 우리나라의 옛 그림, 서울 : 학고재
유대광(1984), 중등 미술 교육에서의 전통미술 지도에 관한 연구, 공주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병식(1993), 미술의 이해, 서울 : 숙명여대 출판부
허한래(1996), 초등학교 전통미술 지도 방안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
  •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재구성1. 교수․학습 목표의 상세화2. 단원별 시간 운영 계획 수립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DBAE수업모형1. DBAE의 정의2. DBAE 교수의 특징1) 미술 창작2) 미술 비평3) 미술사4) 미학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1. 평가 계획 및 방법1) 목표2) 평가의 관점3) 평가의 시기 및 방법2. 평가의 실제Ⅶ. 외국의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1. 중국2. 미국Ⅷ.

  • [초등미술교육] 창의성중심 미술교육에 관해서...
  • 미술가나 디자이너를 기르고자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과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형성되었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해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해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적 현상을 이해하는 데 미술교육의 목적을 두는 흐름을 말한다. 본고에서는 창의성의 계발을 중시한 미술교육사조와 그 주요 학자들에 대해 고찰해 보고, 그것이 현재의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개념,동향,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관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발전과제
  • 미술교육의 개념,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미술교육의 관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미술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Ⅰ. 서론Ⅱ. 미술교육의 개념Ⅲ. 미술교육의 동향1. 로웬펠드(V. Lowenfeld)2. 아이스너(Eisner) 3. DBAE(Disciplin-Based Art Education)4. 현대미술과 아동미술과의 관계 Ⅳ.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Ⅴ. 미술교육의 관점1. 전통적 관점 1)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견해는 정서

  • [교육학] 실기 교육 방법론
  • 교육과정과 평가 A.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 절차B.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C. 교육과증의 유형과 학교 수업D. 교육 평가의 의미와 유형E. 검사 문항의 제작과 평가제 4장 교직의 특성과 실습 모형A. 전문직의 의미B. 전문성의 개발C. 잠재적 교육과정과 실제적인 교육D. 교육실습의 의의와 목적E. 교육실습의 운영 체제와 모형제 5장 저보화 시대의 학습과 수업A.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영향B. 새롭게 교육과정에 추가할 것들C.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의,동향,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전개,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지도방법, 한국전통회화교육 문제점,대안
  •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의의와 동향,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전개,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지도방법,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문제점과 대안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한국전통회화(한국화)의 의미Ⅲ. 한국전통회화(한국화)의 종류1. 수묵화2. 수묵담채화3. 수묵채색화4. 채색화Ⅳ.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의의와 동향Ⅴ.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전개1. 준비과정의 활동1) 예습과제의 활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