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정의,의의,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지도내용,DBAE모형,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발전방향,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미,배경,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내용,현안,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프로그램, DBAE발전과제,시사점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개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발달배경,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학습모형,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시사점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의,필요성,환경, 열린교육의 생활지도,모형,학습방법, 열린교육의 발전방향,시사점 분석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목차
-
Ⅰ. 서론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정의
Ⅲ.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의의
Ⅳ.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지도내용
1. 곡선의 미
2. 자연미
3. 백색의 미
4. 색채의 미
5. 익살미
Ⅴ.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DBAE 모형
1. 미술사적 이해 : 한국의 민족의식과 역사의식
2. 미적 지각활동 : 한국의 미의식, 전통예술의 형식과 내용
3. 미술 평가활동 : 한국 전통미술 감상
4. 작품제작활동 : 전통적인 기법 체험
Ⅵ. 향후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발전 방향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열린 교육에서는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유연하게 운영하며, 학습 집단을 유동적으로 조직하고 주변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사고와 방안을 타인과 더불어 상의하고 좋은 방법을 선정하여 함께 이룩해 내려는 열린 마음이 중요시된다. 학습공간을 열어 외부 교육재원 활용으로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고, 교재를 열어서 다양한 경험과 자신의 소질, 능력에 맞는 학습은 유도하며 학습방법을 열어서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활동의 시도는 미술과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방침과 수평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볼 수 있다.
열린 교육의 기본모형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의 일부가 학습자들이 이리저리 이동하고, 대화하고, 함께 참여하여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는 시도이며, 자료를 통한 실험과 탐구를 강조하는 활동이 핵심을 이루며, 교사와 아동이 공동으로 욕구뿐만이 아니라, 흥미를 중심으로 융통성이 있는 학습 집단을 편성하고 가급적 등급과 점수서열을 최소화한다는 측면에서 창의적이고 개성적 표현을 추구하는 조형경험 활동에서 적극 수용해야할 내용이라 여겨진다.
열린 교육은 유연한 교육과정(Open Curriclum), 탄력적인 학습 집단의 조직(OpenOrganizatiion), 개방식 공간(Open Space), 열린 인간관계(Open Human Relation), 열려있는 마음(Open Mind)으로 집약하는데 이런 내용들은 미술과 전통 미술 탐구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정의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아동들에게 우리의 것을 바르게 교육하여야 한다. 서양 미술의 색채들에 더욱 익숙하고 더 잘 아는 현대의 아동들과 교사들에게 우리의 전통미술에 관한 교육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전통 오방색을 중심으로 단청, 민화, 의식주에서의 전통의 색상을 알아보고 그런 것을 느껴볼 수 있는 체험과 현장 교육도 아울러 필요하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도 전통소재, 주제, 색상을 이용해서 다양한 수업을 강조하며, 전통미술 수업을 함으로써 우리의 것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정(1986), 미술교육총론, 서울 : 학연사
박경희(2000), 미술비평을 통한 감상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석사논문
이동주(1996), 우리나라의 옛 그림, 서울 : 학고재
유대광(1984), 중등 미술 교육에서의 전통미술 지도에 관한 연구, 공주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병식(1993), 미술의 이해, 서울 : 숙명여대 출판부
허한래(1996), 초등학교 전통미술 지도 방안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