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실태,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평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비교,한국과 중국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교육)의 특징

Ⅲ.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실태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방법
1. 리듬 및 표현 운동
2. 기계운동
3. 게임
4. 계절 및 민속운동
5. 보건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방법
4. 평가의 활용

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 비교

Ⅷ.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한국교육과정과 중국교육과정 비교
1. 3~4학년 교육과정
2. 5~6학년 교육과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가 당면하게 될 미래사회는 정보화세계화 사회이다. 미래사회는 정보를 주된 자원으로 하여 이의 전달과 처리를 통한 지적가치의 생산을 중심으로 사회나 경제가 발전해 가는 사회이다. 교통 및 정보 통신의 첨단기술은 국경을 넘어 지구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지구촌 시대를 도래 시켰다. 그 결과, 세계시민으로서 협동하고 경쟁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간 육성의 문제가 교육이 해결해야 할 또 하나의 커다란 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교육적 과제는 전통적인교육 제동의 운영,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 등에 있어서 혁명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그 해결책으로 교육 개혁위원에서는 신교육 체제를 구상하여 교육개혁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신교육 체제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자유와 평등의 조화, 교육의 정보화, 자유와 책무성의 제고, 평가를 통한 교육의 질 제고를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다음의 네 가지로 설정하였다. 즉, 목표에서는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내용에서는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 운영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의 중시 교육, 제도에서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 등으로 설정하고, 이를 통하여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으로 정하였다.
참고문헌
강신복,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보경문화사, 1993
강신복·손천택 역, 체육교수이론, 서울 보경문화사, 1998
강신복, 체육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1996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체육),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교육부, 체육과 교육 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89
김영수, 체육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교육출판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교육과정의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발전과제와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의의Ⅲ.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기본지침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필요성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변인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현안1. 태어나자마자 소멸(?)된 짧은 운명과 거듭남1) 제6차 교육과정에서 ‘학교재량시간’으로 첫선을 보임2) 제7차 교육과정에서 중요성 인정,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교육과정의 의의,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의 비교 및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의의Ⅲ.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1.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2. 과학∙기술과 학문의 발달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도록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과정의 변화6. 교육과정 운영본론Ⅰ. 한국의 교육과정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년)2. 교수요목기 (1946~1954년)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년)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년)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년)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1987년)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97~Ⅱ. 일본의 교육과정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점령기나. 1947년도 학습지도요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사회학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우리나라 교육개관ⅰ. 우리나라의 교육사와 현재의 교육체계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1945~1946)2. 교수요목기 (1946~1954)3. 제1차 교육과정기 (1954~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 (1963~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기 (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기 (1987~1992)8. 제6차 교육과정기 (1992~1997)9. 현재의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1997~현재)2. 교육과 다른 측면과의 관계ⅰ. 정치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교육과정 체제의 수준을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라 함은 교육에 대한 국가의 의도를 담은 문서 내용으로, 우리 나라는 교육부장관이 초․중등교육법에 의거하여 결정․고시하며,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해야 할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 등에 관한 기준 및 기본 지침을 담고 있으며, 제6차와 제7차 교육과정의 성격에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성격, 기능, 한계 등을 명시하고 있다. 교육부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