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소비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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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국의 소비자 교육 약사
1-1 소비자교육의 새로운 물결
1-2 IOCU와 함께 하는 미국의 소비자교육
2-1 소비자교육의 기본 이념의 정립
2-2 소비자교육의 기본 개념
3 미국 내의 소비자 교육
3-1 소비자교육 방법의 체계화 - 대학교육
3-2 미국 대학에서의 소비자교육의 사고 방법
3-3 미국 대학에서의 공개강좌와 소비자교육
3-4 미국 가정학회와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3-5 소비자교육과 시민의식교육의 보급
3-6 중등 소비자교육의 관점
3-7 의사결정 기초 교육화- 유아, 초등학교
4-1 소비자교육의 효과 평가 요소
5.기타 기업 소비자 교육
6 결론
본문내용
1.미국의 소비자 교육 약사

미국의 소비자 교육은 뉴욕주 교육국에서 1966년 소비자 교육 서적을 발간한 이래 전국의 약 300개의 고등학교에 소비자 교육의 교과 과정이 신설되었다. 또한 일리노이주에서는 학교법을 수정해서 8학년부터 12학년까지 전학생이 소비자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게 했다. 그리고 소비자 교육 과정은 정규의 교육 과정의 단계마다 정착하고 있고, 학령기 전의 아동이나 성인 사회에도 같은 경향을 보였다. 먼저 가정학 코스는 초기에는 가사 노동의 기술적인 측면에 중점을 둔 조리나 표절이 코스의 중심이 되었던 것이나, 1930년대의 후반이 되자 가정경영이 특히 강조되어졌다. 그 결과로 학생은 소비자 교육을 통해서 상품이나 소매점의 선택에 대한 적격한 판별력을 몸에 익혔고 또 실험실에서 그들은 과학적인 식별력을 탐구 할 수 있었다. 중등학교에 있어서는 소비자 용품의 연구에 중점을 두며 그것은 실천적이고 선입적인 이용 가치를 목표로 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소비자 교육으로 형성된 새로운 관념이 학생들을 통해서 가정에 도입되어 부모가 교사에게 상품 테스트를 의뢰하기도 하고 소비자 문제에 관하여 질문을 하기도 하는 예도 많이 볼 수 있게 되었고, 1940년 <전국 실업 교원 연수 협회>의 보고에 의하면, 1940년 이후 부터는 소비자 교육은 독립된 학과로서 보다는 기존 학과에서 행하여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은 주로 중등교육 기관에서 독립된 교과 형태로 실시되며, 주마다 선택교과 또는 필수 교과로 구분하여 실시된다고 한다. 소비자 교육의 내용으로는 개인의 가치, 건강, 레크레이션, 보험, 투자, 세금,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등이 다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기술은 다음과 같다.

1-1 소비자교육의 새로운 물결

1924년에 Harap이 ‘소비자교육’이라는 소비자교육 커리큘럼에 관한 책을 간행했고 제 2차 세계대전 중에도 뉴욕 시립대학의 Tonne교수와 오늘날 세계 최대의 소비자단체가 된 미국 소비자연맹(CU)설립의 주도자이고 CU의 회장이었던 Warne에 의해서 소비자교육에 대한 연구가 착실히 진행되었다. 이와 같은 미국의 전쟁 전과 전쟁 중의 움직임이 오늘날 세계의 소비자운동과 소비자보호정책의 힘이 되었고 케네디 대통령의 ‘소비자의 4대 권리’의 밑바탕이 되었다.

1-2 IOCU와 함께 하는 미국의 소비자교육
미국은 IOCU의 움직임에 보조를 맞춤으로써 세계의 소비자교육의 방향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1964년 오슬로 세계 대회 이후 미국의 소비자교육은 그때까지 가정학을 중심으로 한 구매기능의 육성이라는 관점에서 소비자시민의식의 육성으로 전환되어 갔다. 일리노이주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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