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생)봉사활동,정신건강,스트레스, 청소년(학생)인터넷중독,생활지도,학생공동체, 청소년(학생) 교사의 권력관계, 청소년(학생)성취행동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청소년(학생)의 봉사활동
Ⅱ. 청소년(학생)의 정신건강
Ⅲ. 청소년(학생)의 스트레스
Ⅳ. 청소년(학생)의 인터넷중독
Ⅴ. 청소년(학생)과 생활지도
Ⅵ. 청소년(학생)과 학생공동체
Ⅶ. 청소년(학생)과 교사의 권력관계
1. 교사와 학생간의 차별
2. 교사의 전제적 의사결정
3. 교사의 일방적 의사소통
Ⅷ. 청소년(학생)과 성취행동평가
1. 필요성
2. 목적
1) 학생의 배치(配置)를 위해서
2) 학습곤란의 진단을 위해서
3) 학생의 진도 조사를 위해서
4) 부모에 대한 통지(通知) 자료를 얻기 위해서
5) 수업평가를 위해서
3. 유형과 절차
1) 목표지향평가(目標指向評價)
2) 규준지향측정(規準指向測定)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청소년(학생)의 봉사활동
청소년 정책이 청소년의 주체적 활동 능력을 인정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청소년에게는 미래만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생활도 매우 중요하다는데 의미 부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갖고 활동의 영역을 찾아줘야 된다는 것이다. 학교 밖의 활동을 청소년 활동으로 규정한다면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 영역을 인정하고 봉사활동이 그 본래적 가치를 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봉사활동이라는 과제가 단순히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공동체를 실현하는 의미 있는 작업의 일환으로서 매우 가치 있는 일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시민의식의 성장에 따라 나 아닌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나눔과 베풂의 정신을 구현하려는 정신을 청소년기에서부터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봉사활동이 되어야 미래의 희망이 있는 것이다. ‘일상화와 문화화’라는 관점은 이런 의미에서 매우 적절한 지적일 수 있으며 ‘합리적 의사결정을 배우고 지성적인 사회참여를 통한 바람직한 시민성을 함양’시키는데 그 목적을 제시하는 발제자의 시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다만 봉사활동을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점수’로 귀결시키거나 확인서라는 결과만을 집착하여 그 기본정신이 훼손되고 있는 현실을 어떤 방법으로 극복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보상 체제 구축에서 입시․취업․직장에서의 장려’등을 제시한 발제자의 견해에 동의하면서도 이를 제도화하는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점수화’의 한계를 극복하는 다양한 격려와 지지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우리가 원하는 진정한 의미의 봉사활동-즉 자기계발과 공동체적 정신의 구현-을 실현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옥순, 청소년 컴퓨터 활용 실태와 대응방안, 정보문화 통권 33호, 1995
김종범, 인터넷 중독 하위 집단의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교육부, 학생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1996
박설아, 수업목표의 제시방법이 동기유발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0
정원식·이영덕,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1994
채구묵,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치유방안-입시위주의 학교 교육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사회복지 연구 10월호,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