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생)봉사활동,정신건강,스트레스, 청소년(학생)인터넷중독,생활지도,학생공동체, 청소년(학생) 교사의 권력관계, 청소년(학생)성취행동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소년(학생)의 봉사활동

Ⅱ. 청소년(학생)의 정신건강

Ⅲ. 청소년(학생)의 스트레스

Ⅳ. 청소년(학생)의 인터넷중독

Ⅴ. 청소년(학생)과 생활지도

Ⅵ. 청소년(학생)과 학생공동체

Ⅶ. 청소년(학생)과 교사의 권력관계
1. 교사와 학생간의 차별
2. 교사의 전제적 의사결정
3. 교사의 일방적 의사소통

Ⅷ. 청소년(학생)과 성취행동평가
1. 필요성
2. 목적
1) 학생의 배치(配置)를 위해서
2) 학습곤란의 진단을 위해서
3) 학생의 진도 조사를 위해서
4) 부모에 대한 통지(通知) 자료를 얻기 위해서
5) 수업평가를 위해서
3. 유형과 절차
1) 목표지향평가(目標指向評價)
2) 규준지향측정(規準指向測定)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소년(학생)의 봉사활동

청소년 정책이 청소년의 주체적 활동 능력을 인정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청소년에게는 미래만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생활도 매우 중요하다는데 의미 부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갖고 활동의 영역을 찾아줘야 된다는 것이다. 학교 밖의 활동을 청소년 활동으로 규정한다면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 영역을 인정하고 봉사활동이 그 본래적 가치를 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봉사활동이라는 과제가 단순히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공동체를 실현하는 의미 있는 작업의 일환으로서 매우 가치 있는 일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시민의식의 성장에 따라 나 아닌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나눔과 베풂의 정신을 구현하려는 정신을 청소년기에서부터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봉사활동이 되어야 미래의 희망이 있는 것이다. ‘일상화와 문화화’라는 관점은 이런 의미에서 매우 적절한 지적일 수 있으며 ‘합리적 의사결정을 배우고 지성적인 사회참여를 통한 바람직한 시민성을 함양’시키는데 그 목적을 제시하는 발제자의 시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다만 봉사활동을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점수’로 귀결시키거나 확인서라는 결과만을 집착하여 그 기본정신이 훼손되고 있는 현실을 어떤 방법으로 극복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보상 체제 구축에서 입시․취업․직장에서의 장려’등을 제시한 발제자의 견해에 동의하면서도 이를 제도화하는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점수화’의 한계를 극복하는 다양한 격려와 지지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우리가 원하는 진정한 의미의 봉사활동-즉 자기계발과 공동체적 정신의 구현-을 실현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옥순, 청소년 컴퓨터 활용 실태와 대응방안, 정보문화 통권 33호, 1995
김종범, 인터넷 중독 하위 집단의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교육부, 학생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1996
박설아, 수업목표의 제시방법이 동기유발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0
정원식·이영덕,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1994
채구묵,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치유방안-입시위주의 학교 교육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사회복지 연구 10월호,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윤리 레포트
  • 정신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인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공동체의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열린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게 가꾸어 나간다. < 네티즌 행동 강령 >우리는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우리는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우리는 불건전한 정보를 배격하며 유포하지 않는다. 우리는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며,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우리는 비속어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온라인게임
  • 중독으로 인해 아이들이 학교도 그만두게 되고, 부모와도 대립하게 되며, 현실에서의 자기를 부정하고 온라인게임속에서의 자기를 곧추세우게 되는 현실은 이제 아주 희귀한 현상이 아니게 되었다. 온라인게임의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이 우리들의 청소년들의 생활패턴을 급격히 변화시킴에 따라 가정에서 부모들이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질 뿐 아니라 정부차원에서 인터넷 내용물의 등급제 도입을 추진하는 등 청소년의 인터넷

  • 학습훈련 레포트
  • 공동체 모아그룹 민병진 회장 - “섬김 정신으로 치과의료 봉사”Ⅱ. 부 록1. Self - Leadership1) 셀프리더십 10계명2) 셀프리더십 프로세스(1) 자기 관찰 (자기평가) (2) 자기 비전과 목적의 설정 (3) 자기 보상(4) 긍정적 사고와 셀프 토크 (Self-talk) - 적극적 실행(5) 네트워킹과 팀 시너지 만들기2. Super - Leadership1) 슈퍼리더십의 발휘2) 수퍼리더가 가져야 할 행동 지침(1) 먼저 Self-Leader가 되어라(2)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라3) 슈퍼리더십의 셀프리더십으

  • [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 개선방안, 향후 대책 분석
  • 관계3. 인터넷의 특성으로 인한 규제의 어려움4. 기타Ⅵ. 인터넷 중독의 제반 증상1. 강박적 사용과 집착2. 내성과 금단3. 일상생활의 기능장애4. 일탈행동 및 현실구분 장애Ⅶ.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증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 방안1) 학부모 차원에서2) 학교교사차원에서3) 교육인적자원부교육청자원에서Ⅷ. 효과적인 대책1. 인터넷윤리의 정립2. 사회체험교육 방안3. 컴퓨터 사용지도방안Ⅰ. 개요일반적으로 청소년은

  • [사회복지] 자원봉사 활동의 활성화 과제
  • 관계에서 만족할 만한 경험을 했을 때이다.셋째, 새로운 경험을 잘 받아들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openness to experience and acceptance).봉사활동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이 접촉하는 세계에 더욱 개방적이 된다. 즉 새로운 경험을 맛보고 받아들이며 아울러 이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경험의 수용에서 얻어지는 정확하고 사실적인 자아의 평가는 자아를 어떤 목적을 성취시키는 데 있어서 유용하고 신뢰할 만한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