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배경,의의,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특징, 수학과 교구활용학습 패턴블럭,퀴즈네르막대,단추,TP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교육배경과 의의
1. 개인의 능력수준이나 진로를 고려한 수학교육
2. 수학의 기본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3.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5. 계산기․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도구로 활용하는 수학교육
6.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을 활용하는 수학교육

Ⅱ.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특징

Ⅲ.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패턴블럭(패턴블록)활용

Ⅳ.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활용

Ⅴ.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단추활용
1. 단추를 활용한 규칙성 탐구
1) 분류 활동
2) 규칙성 탐구하기
2. 단추를 활용한 연산 관련 활동
3. 단추를 활용한 그래프 관련 활동
1) 여러 종류의 그래프로 나타내기
2) x축과 y축의 변인을 바꿈으로 다양하게 그려보는 그래프
3) 그래프 해석 활동
4) 20명의 자료의 그래프를 활용한 평균 구하기
5) 단추를 활용한 무게 측정활동
4. 기타 단추를 활용한 수학적 내용 및 게임활동
1) 단추를 이용한 확률
2) 단추 달기
3) 단추 알아 맞추기

Ⅵ.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TP활용
1. TP자료의 장점
1) 투명하여 겹치는 효과를 내기에 적합하다
2) 제작이 간단하고 제작비가 저렴하다
3) 사용 방법이 다양하여 역동적인 수업을 할 수도 있다
4)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5) 조작이 간단하다
6) 자료관리가 간편하다
2. 수학 수업에서 활용한 몇 가지 예
1) 접기와 도형의 성질
2) 직육면체와 최단거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교육배경과 의의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수학적 힘의 신장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적인 항목들로, 개인의 능력수준과 진로의 고려, 수학적 기본 지식의 습득,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의 고양, 계산기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 활용,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의 활용을 선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의 능력수준이나 진로를 고려한 수학교육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을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동안 수학과는 10개의 단계(기본적으로는 10개의 단계이나 각 단계는 2개의 하위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하위단계를 기준으로 보면 20개)를 설정한 단계형 수분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기본취지는 학생들의 능력수준에 부응하는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자는 것이다.
2. 수학의 기본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학교수학은 수학적 사실들의 단순한 암기나 문제풀이 기능숙달에 국한되어서는 안되며,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 즉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계산기능을 익히게 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은 수학적 사실의 단 순한 암기나 계산기능 숙달을 지양하고 수학의 기본지식을 중시한다.
3.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참고문헌
박영훈 : 원리를 찾아라, 실천문학사, 1994
안병곤 : 교과서에서의 계산기 활용 방안, 한국초등수학학회지 제3집,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998
이용률 : 수학 지도의 기초·기본, 서울 : 경문사, 1998
전평국 : 초등 수학 교육 - 이론과 실제, 서울 : (주)교학사, 1998
팬더북 : 즐거운 365일 수학, 팬더북편집부 1992
학교수학교육학회 : 수학교육워크샵,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학습의 원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며, 개발은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들어 내는 것이며, 보급은 새로운 자료와 교육과정을 실제로 이용자인 교사들에게 체계적으로 확산시켜 가는 과정이다.이러한 교육과정 적용 모형은 그것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 및 미국의 경우, 교육 변화과정에서는 아직까지도 지배적인 관점으로 남아 있으며 이 접근 방식을 활용하고 있는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육과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활용, 자료의 공동 개발 활용에 관하여 학교 간 및 인접 교육청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한다.다. 학교⑴ 편성㈒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교과는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추가 시간이 필요한 경우, 재량 활동에 배당된 시간 등 별도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교육 과정에 예시된 과목 이외의 과목을 설치, 운영하고자 할 때에는, 시도의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경험과정으로서, 위에서 말한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과는 달리, 실제로 전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통찰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 [만4세보육일지-1학기]만4세 1학기 보육일지(평가인증 통과한 공공형 어린이집 교사)
  • 수학적 탐구하기>기초적인 측정하기실행 여부구급약품물티슈-바깥 놀이터에서 나가서 어떤 놀잇감이 있는지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음. 미끄럼틀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보았음.○-어린이집을 생각하면서 상상여행을 떠난다.-사진자료를 보며 장소의 이름과 특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사진으로 본 유치원/어린이집 모습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말한다. -각 장소를 직접 돌아보며 어린

  • 원서번역 과제 -12장 Play, Toys, and Technology
  • 활용에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들은 사진들을 따라 질문을 하였다 우리가 어떻게 그것을 얻어낼 수 있을까? 누군가는 테잎을 삽을 활용하여 끝에 매달자고 제안했다. 누군가는 레버가 작동할 거라고 말했다. 그러나 어떤 학생도 손을 쓰려고 하지는 않았다. 극단적으로 삽은 얼음이 녹은 후 강가에서 나왔다. 유아들은 다른 연구로 돌아섰다. 그것은 유아들이 의미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얻고 배우는 것을 잘 설명해주는 아주 좋은 예이다(C.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