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진로지도)개념,배경, 진로교육(진로지도)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원리,단계, 진로교육(진로지도)현황,문제점, 진로교육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배경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

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
1. 인식 단계(초등학교)
2. 탐색 단계(중학교 및 일반계고교)
3. 준비 단계(실업계고교)

Ⅶ.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Ⅷ.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1. 학생 지도면
1) 교과를 통한 지도
2) 특별활동 시간 운영
3) 학교 행사의 추진
4) 주생활목표 설정
2. 교사 연수면
1) 교육행정기관 주관 연수
2) 각종 연수시 진로교육 내용 반영
3) 교내 연수 실시
3. 진로․상담실 운영의 충실
4. 계획 수립 및 지원면
1) 진로교육 계획 수립
2) 진로교육 담당자의 지정
5. 학부모 계도 활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와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용어들이 다양하게 혼용되고 있다. 따라서 진로상담에 관하여 본격적인 논의가 전개되기 이전에 우선 관련된 용어들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가장 상위개념인진로(career)라는 말은 한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을 의미한다. 그런데 진로라는 용어는 매우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커리어란 일을 통해 무엇인가를 축적해 놓은 직업적 경력을 의미하면서 과거적인 뉘앙스가 녹아있다. 이에 더하여 커리어는 과거뿐 아니라 앞으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가야 할행로라는 말도 들어있는 미래지향적인 용어이기도 하다.
그리고 직업(vocation)이란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한 일을 의미한다. 한국직업사전에서는 직업을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활동의 종류라고 규정한다. 여기에서 계속적이라 함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매일매주매월 주기적으로 행하고 있는 경우, 계절적으로 행하고 있는 경우, 또는 명확한 주기를 갖지 않더라도 계속하고 있으며 현재 하는 일에 대하여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 진로지도의 목표 중의 하나로 자주 거론되는 것이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여기에서 진로발달(career development)은 각 개인이 자기가 설정한 진로목표에 접근해 가고 그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것이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인데, 이는 개인의 진로선택, 적응, 발달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 각 개인이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를 인식 및 탐색하여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고, 선택한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취학 전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학교, 가정, 사회에서 가르치고, 지도하고, 도와주는 활동을 총칭한다.
참고문헌
김봉환,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2003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 배영사, 1990
심혜숙 외 역, C. Martin, 성격유형과 진로탐색, 서울 :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999
이영덕, 교육혁신의 반성과 진로, 한국교육혁신연구회편, 교육혁신의 반성과 진로, 교육과학사, 1991
장석민 외, 고등학교 진로교육 지도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8
천보선·김학한, 신자유주의와 한국 교육의 진로, 한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목표,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내용,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편성운영과 사례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시대적 배경,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과 내용,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편성운영과 사례, 향후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Ⅲ.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시대적 배경1. 개인 가치관의 변화2. 일과 직업 환경의 변화3. 초등학교 진로교육 환경의 변화1) 일과 학습의 연계 추진2) 진로교육과 인성교육의 상호 보

  • 학교자율화가 나아가야할 길
  • 학교자율화가 나아가야할 길목 차Ⅰ. 학교 자율화 추진 계획1. 자율화 추진 배경2. 자율화 원칙 및 추진전략1) 자율화 원칙2) 추진 전략3) 단계별 시행 계획Ⅱ. 학교 자율화 필요성1. 학교자율화의 필요성2. 학교자율화 성공사례1) 국외 성공사례2) 국내 성공사례Ⅲ. 학교 자율화의 문제점1. 학교 자율화의 문제점1)무리한 개정2)기타 촌지, 부교재 관련 지침의 폐지에 따른 문제 3)부실교육과 편식교육4)무분별한 공납금Ⅳ. 비판적 수용1. 개선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연구의 필요성태권도가 세계적인 무도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한국 태권도는 국제적인 저변확대와 위상에 맞지 않는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다. 그 중 많은 주요한 것은 대중들이 태권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유형이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 태권도의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목차Ⅰ. 서론1. 사회참여교육의 정의1) 사회참여란 무엇인가? 2) 사회참여교육이란 무엇인가? 2. 사회참여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목론2) 듀이의 경험관3) Kolb의 체험학습 모형3. 우리나라에서 왜 사회참여교육이 대두되었는가?1)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참여민주주의 체제로의 전환2) 교육본위론 ‘삶과 교육’에서 살펴보는 사회참여 교육Ⅱ. 본론1. 사회참여교육의 현황 2. 문제점 1) 거시적 차원             2) 미시적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
  • 단계이나 각 단계는 2개의 하위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하위단계를 기준으로 보면 20개)를 설정한 단계형 수분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기본취지는 학생들의 능력수준에 부응하는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자는 것이다. ② 수학의 기본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학교수학은 수학적 사실들의 단순한 암기나 문제풀이 기능숙달에 국한되어서는 안되며,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 즉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