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진로지도)개념,배경, 진로교육(진로지도)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원리,단계, 진로교육(진로지도)현황,문제점, 진로교육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배경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
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
1. 인식 단계(초등학교)
2. 탐색 단계(중학교 및 일반계고교)
3. 준비 단계(실업계고교)
Ⅶ.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Ⅷ.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1. 학생 지도면
1) 교과를 통한 지도
2) 특별활동 시간 운영
3) 학교 행사의 추진
4) 주생활목표 설정
2. 교사 연수면
1) 교육행정기관 주관 연수
2) 각종 연수시 진로교육 내용 반영
3) 교내 연수 실시
3. 진로․상담실 운영의 충실
4. 계획 수립 및 지원면
1) 진로교육 계획 수립
2) 진로교육 담당자의 지정
5. 학부모 계도 활동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와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용어들이 다양하게 혼용되고 있다. 따라서 진로상담에 관하여 본격적인 논의가 전개되기 이전에 우선 관련된 용어들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가장 상위개념인진로(career)라는 말은 한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을 의미한다. 그런데 진로라는 용어는 매우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커리어란 일을 통해 무엇인가를 축적해 놓은 직업적 경력을 의미하면서 과거적인 뉘앙스가 녹아있다. 이에 더하여 커리어는 과거뿐 아니라 앞으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가야 할행로라는 말도 들어있는 미래지향적인 용어이기도 하다.
그리고 직업(vocation)이란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한 일을 의미한다. 한국직업사전에서는 직업을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활동의 종류라고 규정한다. 여기에서 계속적이라 함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매일매주매월 주기적으로 행하고 있는 경우, 계절적으로 행하고 있는 경우, 또는 명확한 주기를 갖지 않더라도 계속하고 있으며 현재 하는 일에 대하여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 진로지도의 목표 중의 하나로 자주 거론되는 것이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여기에서 진로발달(career development)은 각 개인이 자기가 설정한 진로목표에 접근해 가고 그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것이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인데, 이는 개인의 진로선택, 적응, 발달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 각 개인이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를 인식 및 탐색하여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고, 선택한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취학 전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학교, 가정, 사회에서 가르치고, 지도하고, 도와주는 활동을 총칭한다.
- 참고문헌
-
김봉환,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2003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 배영사, 1990
심혜숙 외 역, C. Martin, 성격유형과 진로탐색, 서울 :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999
이영덕, 교육혁신의 반성과 진로, 한국교육혁신연구회편, 교육혁신의 반성과 진로, 교육과학사, 1991
장석민 외, 고등학교 진로교육 지도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8
천보선·김학한, 신자유주의와 한국 교육의 진로, 한울,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