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양농업교육
1. 교양농업교육과정 측면
1) 교양농업교육의 성격
2) 교양농업교육 이수 시간 수 및 이수 학년
3) 교양농업교육의 목표
4) 교양농업교육의 내용
5) 교양농업교육의 방법
6) 교양농업교육의 평가
2. 교양농업교육에 대한 인식 측면
3. 교양농업교육의 환경 측면
1) 교양농업교육을 위한 여건
2) 교원양성교육 및 교원연수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
1.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필요성
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3. 초등학교 진로지도의 방향
4. 진로지도의 방법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인성교육
1. 인성교육의 필요성
2. 인성교육의 실천사례
1) 즐거운 아침시간을 통하여
2) 사랑의 우체통 이용을 통하여
3. 성과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흡연예방교육
1. 흡연예방운동의 내용별 지도 요소를 교육과정을 통해 지도한다
1) 교과 관련단원 분석
2) 성과
2. 흡연예방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1) 청소년 흡연예방운동 프로그램 마련 지도
2) 재량활동을 통한 지도
3) 다양한 행사를 통한 지도
4) 흡연예방 교육자료 구입 활용
5) 흡연예방 코너 설치 운영
3.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다
1) 필요성
2) 기본방향
3) 운영방법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성교육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2. 학교 성교육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듣기교육
1. 듣기교육의 필요성
2.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을 때의 좋은 점
3.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의 예의
4. 토의 거리
5. 듣기 지도의 단계
1) 소리 구별하여 듣기
2) 듣고 이해하기
3) 듣고 기억하기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창의성교육
1. 창의력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들
1) 사고의 고착화
2) 부정확하거나 그릇된 지식
3) 규범 의식
4) 소극적인 태도와 성격
5) 문제 해결 방법의 미숙
2.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
3. 발명교육과 창의력 신장과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양농업교육

1. 교양농업교육과정 측면

1) 교양농업교육의 성격

교양농업교육은 단순한 기능의 습득보다는 원리에 입각한 기술의 습득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이를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 및 창의성 등의 신장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민주 시민으로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요구되는 농업관련 기초 지식, 기술 및 태도 등을 갖출 수 있도록 교양 교육적 성격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즉 심동적 영역,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순으로 강조되고 있는 교양농업교육의 성격을 세 가지 영역이 조화를 이루면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리나 이론도 없는 기능 신장의 강조보다는 교양농업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지식과 기술이 습득될 수 있도록 교양농업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교양농업교육 이수 시간 수 및 이수 학년

실과교육과정을 통하여 운영되는 교양농업교육은 제 7 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통합교과의 운영 목적에 맞도록 3, 4학년에 시간을 편제해야 할 것이다. 교육부에 의하면 통합교과는 생활의 기초를 마련해주는 교과로서 3학년의 수학, 사회, 실과, 과학 등의 교과 학습 활동과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의 10개 교과 중에서 유일하게 실과교육만이 3, 4학년이 공백기로 되어 있어 통합교과와 연계가 되지 않는 것은 이러한 목적에 위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재량활동시간의 확대로 인하여 초등학교 각 교과에 대한 이수 시간 수가 감소된 것을 감안하면, 3, 4학년에 시간을 편제한다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3, 4학년의 공백기를 극복하면서 교양농업교육이 연계성을 가지고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1, 2학년의 ‘통합교과’, 3, 4학년의 ‘재량활동시간’ 및 ‘특별활동’, 그리고 5, 6학년의 ‘실과’교과와 연계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제 7 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1, 2학년의 통합교과 ‘슬기로운 생활’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양농업교육 관련 학습 활동 주제는 ‘주위의 동식물 찾아 살펴보기’, ‘열매나 씨앗모으기’, ‘동물이나 식물이 자라는 모습 관찰하기’ 등이 있는데, 이러한 주제 중심으로 교양농업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 4학년에서는 창의적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활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대구(1990), 교양농업교육의 성격 정립, 농업교육학회지, 한국농업교육학회
▷ 김춘일(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김영숙이재연 역,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 부산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2000), 초등학교 진로상담교사 연수자료
▷ 서울강서초등도덕연구회(2002), 인성교육의 길잡이, 서울 경지원
▷ 손봉호·김해성 역(1997), 인성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Doris(1999), 창의성을 내 것으로,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성이나 학습 능력이 규준과 크게 달라서 개별화된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장애(disability, impairment)-특정 신체기관이 상실되었거나 기능이 저하된 것을 의미핸디캡(handicap)-장애나 손상을 지닌 사람이 환경과 상호 작용하면서 직면하는 문제를 말함at risk현재 장애아동으로 진단되지는 않았으나 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평균보다 훨씬 높은 아동2) 특수아동의 분류특수아동 선별을 위한 진단기준, 예방적인 서비스의 차이(자원과 능력), 진단의 정확성

  • [교육학] 대안학교
  • 《발표보고서》대 안 학 교Subject : 교육학 개론Prof : 000 교수님Date : 2006.11.13 《목 차》․들어가며Ⅰ. 대안교육의 유래 및 대한학교의 개념(정의)1. 대안교육의 유래와 의미2. 대안학교의 개념Ⅱ. 시대별 대안학교1. 1960년대 ~ 1980년대 대안적 교육2. 1990년대 이후의 대안학교․본론Ⅲ. 대안학교 이념Ⅳ. 대안학교 유형1. 제도교육과의 관련성에 따른 유형2. 운영형태에 따른 유형3. 이념에 따른 유형Ⅴ. 대안학교 소개1. 우리나라 대안학교2. 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성립시켰다. 이와는 달리 심리적 전제위에서 갈등의 사회적 기능을 중시하는 짐멜의 이론은 코저(L.A. Coser)에 이르러 기능적 갈등이론으로서 성립되었다. 이러한 갈등론적 시각은 교육에 있어서 귀족의 기능론적 시각을 비판하면서 교육현상에 대하여 새롭게 사회학적 설명을 시도하였다. 즉, 교육은 사회계층ㆍ계급간 이동을 활성화시키기보다는 기존의 불평등한 계층ㆍ계급구조를 정당화하고 재생산하고 있으며, 학교 지식의 선정과 분배가 특정 계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실태파악
  • 성- 우리 가족 절세전략- 우리 가족 알뜰 소비전략- 신용카드 현명하게 사용하기우리 가족 건강 지키기- 웰빙시대 올바른 식습관- 다양한 질병예방을 위한 식생활- 수험생 자녀를 위한 식단② 상담팀 (가정 상담팀)- 무료, 철저한 비밀상담제 목대 상 자 내 용미술 치료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부모의 역할?-부부의 고민과 해결은?부부 대화법부부-자기자신 돌보기-부부간의 효과적인 말하기, 듣기 기술 습득하기-효율적인 갈등해결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