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조직관리] 르네상스서울 호텔 조직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정 동기

Ⅱ. 르네상스 서울 호텔 소개

Ⅲ. 르네상스 서울 호텔의 조직구조 분석

Ⅳ. 르네상스 서울 호텔과 구조적 상황이론

Ⅴ. 르네상스 서울 호텔과 권력-통제 이론

Ⅵ. 조직설계 유형

Ⅶ. 조직문화
본문내용
Ⅰ. 선정 동기

현대 사회에는 수많은 조직들이 존재한다. 그들은 각각의 나름대로의 목표를 세우고 그들의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기울인다. 그들이 추구하는 최고의 효율적 조직관리를 통한 목표달성에는 수많은 방법들이 동원이 된다. 조직이라는 개념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부터 그에 따른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들과 이론이 나왔으며 현재의 불확실성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그 내용은 참으로 다양하고 그러한 시대변천을 거친 많은 지식들이 현재의 조직들이 운영함에 있어서의 지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수업시간을 통하여 배우고 있는 많은 지식들과 이론들 역시 현재 수많은 조직들 사이에 적용되고 있는 살아있는 지식이다. 실제의 조직에 대한 분석과 비교를 통해 배우고 있는 많은 이론들을 적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호텔이라는 조직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호텔이라는 조직을 선정하게 된 동기는 현대사회의 산업구조에 있어서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지며 그 중에서도 가장 최전방의 위치에 있는 호텔은 매우 각광을 받고 있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한 번쯤은 가게 되는 곳이 호텔이다. 서민들과 다소 거리가 있는 듯하지만, 누구나 신혼 여행지에서의 아름다운 호텔 생활을 꿈꾼다. 또 몇 년 사이 호텔이 드라마의 공간적 배경이 되면서 평범한 사람들에게 더 이상 낯선 장소, 생각하기에 야릇한 장소가 아니라 한번쯤은 꼭 가보고 싶은, 분위기가 멋있는, 아름다운 장소로 인식이 바뀌었다. 최근 호텔경영이라는 경영의 분과학문이 각광을 받고 있는 것도 그만큼 이 산업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듯 각광을 받는 산업에 대해 그 내부의 조직에 대해 분석을 하고 공부를 한다는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수많은 호텔 중에서 우리 조가 선택한 곳은 르네상스 서울 호텔이다. 그 이유는 서울에 위치한 특1급 호텔이지만, 호텔조직에 어떠한 점이 취약점으로 작용하여 우위 경쟁사인 신라호텔, 하얏트 호텔, 인터컨티넨탈 호텔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지 알아보기 위함이며 그 호텔들에 비해 조사된 자료가 많지 않아 조사 및 분석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서적 -

『조직이론강의』 박경원, 김희선. 대영문화사
『호텔 경영학』 21C호텔관광연구회 편. 가산출판사
『호텔조직관리론』 양영근, 한광종, 문성종. 백산출판사
『호텔조직인사관리』, 김충호․원윤희 공저, 대왕사

- 인터넷 -
http://www.renaissance.co.kr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될 것 같습니다.
  • dhy***
    (2012.08.22 08:38:38)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호텔 아웃소싱 현황
  • 호텔업계 종사자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경영전략 중의 일환으로서 아웃소싱의 도입이 필연시 되었으며, 이 제도는 이미 여러 선진국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서울시내 특1급 호텔 역시 모두 경영개선과 효율화를 염두에 두고 아웃소싱을 도입하여 적극 활용해오고 있다. 이전 90년대 초반부터 부분적으로 외부 용역업체에 위탁해 오던 것을 97년 외환 위기를 겪으면서 분사와 아웃소싱으로 구조를 개편하였

  • [호텔경영]힐튼호텔의 아웃소싱 현황분석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제 1 장 서 설제 2 장 아웃소싱이란1. 이론적 배경1) 아웃소싱의 개념2. 아웃소싱의 목적제 3 장 힐튼호텔의 아웃소싱 현황1.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의 아웃소싱 현황1) 밀레니엄 힐튼 호텔의 직종별 아웃소싱 도입 현황2) 아웃소싱 도입부문의 직무실태 3) 밀레니엄 힐튼 호텔의 아웃소싱 증감 추세 분석제 4 장 아웃소싱 도입에 따른 성과와 문제점1. 성 과2. 문제점3. 개선방향1) 서비스의 품질2) 충분한 커뮤니케이션3) 대상업무의 선정과 노조의 반

  • [호텔경영론]코오롱호텔 현황분석 및 마케팅전략분석
  • 경주 코오롱 호텔 현황 분석및 마케팅 전략 분석목 차 Ⅰ. 서 론 - 3Ⅱ. 국내 호텔 현황 - 41. 국내 서울 소재 특1급 호텔의 2001 경영 실적 - 42. 특급호텔의 동향 - 53. 21세기 호텔 변화 풍속도 - 6 ~ 74. 특급호텔들의 비즈니스 호텔 선호 - 7 ~ 11Ⅲ. 경주코오롱호텔의 현황 분석 - 121. 경주코오롱호텔의 개요 - 12 ~ 142. 호텔조직도 및 인원수 - 14 ~ 153. 조직의 특성 및 변천과정 - 15 ~ 174. 호텔의 기업구조 - 175. 호텔시설 - 18 ~ 266.

  • 쉐라톤 워커힐 호텔 CRM 시스템
  • 호텔은 CRM 시스템을 일찍 도입했다. 현재 진행 중인 CRM 현황과 성과를 정리한다면 쉐라톤워커힐 호텔은 국내 호텔 중에서 유일하게 CRM 시스템을 구축, 완료했다. CRM 시스템은 고객 데이터베이스 통합을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 축적된 고객 DB의 분석을 지원하는 분석계 시스템, 캠페인을 지원하기 위한 캠페인 관리 시스템, 현장 고객서비스를 지원하는 원투원 서비스 시스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현재 고객 DB를 확장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

  • 레져산업의 진출전략 메리어트 호텔 메리어트 기업개요 메리어트 기업소개
  •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호텔체인이다. 36만 7200여개의 객실, 4900여개의 빌라와 콘도시설을 운영하는 미국 군대를 빼고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식사와 잠자리를 제공하는 조직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얘틀란다와 하와이 등 미국 내에서는 물론 1989년 홍콩을 시작으로 해외 진출에 성공, 멕시코시티, 두베이, 쿠알라 룸프르, 방콕, 서울 등 전세계 주요 비즈니스 도시에만 건립되고 있다.2.사업영역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세계 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