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의 사기와 성과급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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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직의 사기
1. 사기의 개념
2. 사기의 역할
3. 사기의 결정인자 - 경제적 욕구 충족
Ⅱ. 성과급 제도
1. 성과급제도의 본질
2. 성과급제도의 장ㆍ단점
3. 성과급 제도의 성공여건
4. 성과급의 유형
Ⅲ. 성과급 도입의 성공과 실패사례
1. 성과급 성공사례 : GTE의 성과급 제도
2. 성과급 실패사례 : 후지쓰社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조직의 사기

1. 사기의 개념
사기는 조직구성원이 조직의 목표성취에 기여하겠다는 의욕을 말한다. 따라서 직무수행동기 또는 의욕이라고 하기도 한다.
사기의 개념에 내포된 요소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기는 직무와 관계된 동기라야 한다. 직무와 관계 없는 단순한 만족감이나 적응능력은 사기와는 관계가 없다.
둘째, 사기는 개인적인 현상일 뿐 아니라 집단적인 현상이다. 즉 사기의 주체는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도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의 사기와 집단의 사기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지만, 대개의 경우 조직구성원의 사기가 높으면 집단의 사기도 올라간다. 여하간 사기는 조직의 직무수행과 관계가 되므로 개인현상인 동시에 집단현상이라는 것이다.
셋째, 사기는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심리상태를 이야기한다. 다시 말해서 객관화할 수 없는 개념이라는 것이다. 동일한 조건 하에서 일을 해도 어떤 집단은 사기가 높고 어떤 집단은 사기가 낮다. 따라서 사기는 정신상태의 수준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사기가 높다 낮다의 이야기가 바로 이를 두고 하는 말이다.
넷째, 사기의 기본요인은 인간의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욕구가 물질적이든 심리적이든 그것은 사기의 가장 중요한 결정인자라는 것이다. 따라서 욕구가 충족되면 사기가 올라가고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사기가 떨어진다고 한다. 여기서 사기관리론과 욕구이론은 표리관계에 있다고 한다.
다섯째, 사기는 리더십과 직결되어 있다. 동일한 조건하에 있는 사람들도 리더십의 스타일에 따라 사기가 올라가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한다. 여기서 사기는 상황적이고 상호작용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역할의 하나가 조직구성원과 집단 전체의 사기를 높이는 것이다.
여섯째, 사기의 요소는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르고 같은 경우라도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사람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에게 획일적으로 적용되는 사기요인은 없다. 돈보다는 정을 베풀어 줄 때에 사기가 올라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의 경우도 얼마든지 있다. 그리고 같은 돈이라도 사람에 따라 영향의 정도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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