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 동화구연)의 의의

Ⅲ.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 동화구연)의 이야기선정과 자료유형
1. 이야기의 선택기준
2. 이야기 대상층별 자료의 유형
1) 회화기(4세전)
2) 옛날이야기기(4~6세)
3) 우화기(6~8세)
4) 동화기(8~10)세
5) 이야기기(10~12세)

Ⅳ.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 동화구연)의 과정

Ⅴ.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 동화구연)의 방법
1. 이야기의 사전준비방법
1) 이야기 들려주기용 카드작성 방법
2) 이야기의 암기방법
2. 이야기의 시간배당과 적정 인원수
3. 이야기 시간의 준비와 분위기 조성방법
4. 이야기교실 공간 규모와 배치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즉, 가능한 것을 상상하고, 그것에 관하여 이야기를 구성한다. 그리고 그러한 이야기가 존재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용하는 말이나 이미지들은 그와 같이 강력한 것이다. 우리는 이야기 형식을 빌어 정보를 조직하는데, 이것은 바로 우리의 주변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그리고 우리가 이해한 것을 다른 사람과 어떻게 의사소통 하는가와 관련이 있다. 상대방에게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삶 혹은 세계를 허용하는 것과 같다. 상대방에게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면 상대방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말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야기는 우리 삶의 구조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야기는 단순히 사실을 넘어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즉 이야기는 우리의 모든 것, 다시 말해 우리의 정신과 마음과 관련되어 있다. 자신의 삶을 이야기함으로써, 즉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은 자신의 삶을 이해하게 된다. 자신은 자신의 경험의 많은 부분들을 연결하기 시작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아하게, 예술적으로,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자신에게로 초대하고, 상대방의 경험을 이해하도록 당신의 부분들과 연결하기 시작한다.
삶의 보편적인 주제들은 바로 탄생과 죽음, 승리와 패배, 용기와 절망 등과 같은 우리의 이야기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상대방이 자신에게 전해 주는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삶의 세계는 확대된다. 우리는 인간을 서로 연결시키게 된다. 이러한 연결을 통해 자신보다 많은 부분에로 다가갈 수 있다. 자신이 잊고 있었던 자신의 부분들은 당신의 이야기를 통해서 되살아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은 잃어버린 자신의 부분들을 다시 주장할 수 있다.
이야기는 듣는 사람으로부터 나온다. “이야기를 듣는 사람, 즉 청자(listener)는 수많은 것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당신으로부터 이끌어 낸다.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없다면 우리는 이야기를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야기는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이야기를 할 때, 나는 당신으로 하여금 내가 누구이며, 내가 가치롭게 여기는 것과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게 한다. 나는 당신에게 당신에게로 향하는 통로와 나에게로 향하는 통로를 볼 수 있는 지도(map)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 잔의 차를 마시기 위해 당신을 초대한다. 우리의 이야기들은 우리의 삶의 경험을 담고 있는 하나의 상자이다. 만일 이 상자가 없다면 우리의 삶은 쓸모 없이 낭비될 것이고 우리가 존재해야 할 이유가 사라지게 된다.
참고문헌
김세희·현은자 /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이야기책, 서울: 서원, 1995
이규원 /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Ⅰ·Ⅱ, 서울 : 유아 문화사, 2000
석용원 /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기, 백록출판사
윤옥자 / 구연동화의 교육방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0
장영주 / 구연방법론
최시한 / 현대소설의 이야기학, 프레스21,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SK텔래콤 현대생활백서)
  • 스토리텔링4. 스토리텔링의 마켓팅 유형Ⅱ. Storytelling Marketing의 전략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1. 비상업적 MPR전략 2. PULL전략 MARKETING (소비자의 주체화) 3. 소비자의 PROSUMER(Producer + Consumer)화 Ⅲ. Storytelling Marketing의 개발 Processㆍㆍㆍㆍㆍㆍㆍ81. 스토리텔링 프로세스 계발과정 2. sk텔레콤 프로세스 개발3. 루머스토리텔링 소개Ⅳ. 위의 각 개념 및 사례를 통한 Storytelling Marketing(Rumor Storytelling Marketing)ㆍ181. 시사점과 문제점2. 적절한 발전방향 Ⅴ. 결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성격,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드라마활용교육,지도,연구사례
  • 과정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4. 실용 영어의 학습을 강조한다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CMC활용교육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동화활용교육1.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동화의 활용 방안2. 초등영어 교육자료로서 동화책 선정 방법1) 동화 선정의 기준2) 동화의 종류3) 동화지도의 과정4) 동화 구연의 주의사항3. 동화지도를 위한 학습 활동1) 동화 읽기 전 학습 활동2) 이야기 중의 활동3) 이야기 읽기 후 학습 활동4) 평가를 위한 활동Ⅵ

  •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정의와 요소,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기능,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가치와 정신, 구연동화(동화구연)의 효과,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기법,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지도, 구연동화(동화구연) 사례
  •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사례 분석Ⅰ.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정의Ⅱ.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요소Ⅲ.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기능1. 언어학적 능력2. 의사소통 능력3. 문화적 능력4. 언어 수행 능력Ⅳ.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가치1. 예술적 가치2. 교육적 가치3. 사회적 의의Ⅴ.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정신Ⅵ. 구연동화(동화구연)의 효과1.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2. 언어 사용 태도를 배양시켜 준다Ⅶ.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기법1. 내용 선정

  •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향토음식 관광 상품화 방안
  •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 배경3. 선행연구 검토Ⅲ. 향토음식의 가치와 발굴 및 중요성1. 향토음식의 관광적 가치2. 향토음식의 관광 상품화 필요성3. 향토음식의 발굴과 개발4. 향토음식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중요성Ⅳ. 연구방법1. 조사대상자 선정2. 조사내용3. 조사방법Ⅴ. 연구결과1. 사례분석2. 분석의 결과Ⅵ. 결론 및 시사점Ⅰ. 서론우리나라는 사계가 뚜렷하고 기후의 지역적인 차이가 있어 각 지방마다 특색 있는 산물이

  • [마케팅] 광고기법중 스토리텔링기법
  •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스토리(story)+ 텔링(telling)” 의 합성어로서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이다.이때 이야기는 특정 부류를 타켓으로 하여야 효과가 크며 내용은 듣는 이의 흥미를 자극하며 새로운 것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특히 요즘세대는 점점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경향이 늘어남에 따라 재미있는 이야기형태로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의 필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