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이론 배경, 인지주의학습이론 발달, 인지주의학습이론 종류, 인지주의학습이론 통찰이론,장이론,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배경

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발달

Ⅳ.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Ⅴ. 인지주의학습이론의 통찰이론

Ⅵ.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장이론
1. 기본개념
2. 장과 유의성
1) 장(field)
2) 유의성
3. 학습이론
1) 학습과정
2) 학습원리
4. 장이론의 특징
5. 주장내용

Ⅶ.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
1. 감각등록기(sensory register)
2.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3. 장기기억(long-term memory)

Ⅷ. 인지주의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지학습 이론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한 것은 형태주의 심리학이다. 형태주의에서 형태라는 말은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 이론은 인간 행동을 단순한 작은 요소로 작게 나누어 설명하려는 행동주의 이론에 반대한다. 형태주의자들은 복잡한 현상들을 단순한 요소로 분해하는 것은 현상에 대한 과정을 무시하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은 환경을 지각할 때 낱낱의 자극제로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요소들 간의 관계를 기초로 전체를 지각한다는 것이다.
초기의 인지학습 이론은 Kohler의 통찰 이론으로 대표될 수 있는데, 이 이론은 1916년 그가 Tenerife섬에서 침팬지를 대상으로 한 실험으로부터 발전된 이론이다. 비록 아주 오래 전에 실시된 것이었지만 이 실험은 인지학습을 극적으로 나타내 준다.
Kohler는 실험에서 침팬지를 몇 개의 상자들이 들어 있는 우리 속에 가두고 침팬지가 좋아하는 바나나를 천장에 매달았다.
주 관심은 침팬지가 이 바나나를 어떻게 따서 먹느냐 하는 것으로, 바나나를 얻으면 학습이 이루어진 것으로 본다. 침팬지는 처음에 바나나 밑에서 껑충껑충 뛰었지만 바나나를 딸 수가 없자 잠시 행동을 중단했다. 얼마 후, 바나나와 상자를 번갈아 보다가 갑자기 상자들을 쌓고 올라가 바나나를 땄다. 이러한 실험결과는 문제해결 과정이 통찰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보여주며, 또한 문제를 하나의 전체로서 지각하는 의식 현상을 중요시하는 형태심리학적 입장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어느 정도의 통찰은 인간의 학습에서 매우 일반적이어서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인정하려는 경향이 있다. 때로는 암흑 속에서 불이 켜진 것과 같이 갑자기 오기 때문에 이를 소위 ‘아하’ 경험이라고도 한다. 통찰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몇 가지를 언급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민영순, 교육심리학, 문음사, 1994
◎ 성현란 외 6명, 인지발달, 학지사, 2001
◎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 신응섭 외 5인, 심리학 개론, 박영사, 2001
◎ 이옥형 외 2인, 교육심리학, 서울 : 집문당,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 이론의 태동
  • 학습이론이란 학습이 학습상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물을 인식하고 해석하고 기억하는 인지구조가 학습자의 기억 속에서 형성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보는 학습이론이다. 지식을 구조화하는데 환경적 조건인 자극과 관찰 가능한 행동인 반응간의 최적의 연합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학습은 그 자체가 보상이 되어야하며 자기발견이 더욱 의미가 있다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하는 행동주의와는 달리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배경이

  • 인지주의 학습이론
  • 2008-11-11인지주의 학습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2008-11-11인지주의 학습이론목 차 Ⅰ. 형태주의 심리학Ⅱ. 통찰학습Ⅲ. 정보처리이론, 기억술Ⅳ. 신경망이론Ⅴ. 인지주의가 교수-학습에 주는 시사점 2008-11-11인지주의 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이란?인지주의학습이론은, 학습이란 학습자가 기억 속에서 학습 사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상에 관한 정보를 보존하고 조직하는 인지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2008-11-11인지

  • 학습이론 인지주의 이론 Cognitivetheory
  • 학습이론인지주의 이론(Cognitive theory)1Kohler의 통찰설(insight theory)2Lewin의 장이론(fild theory)3Bruner의 발견학습(discovery theory)4Piaget의 인지구조화이론5정보 처리 이론6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들어가는 말▲인지심리학자들 (W. James, W. Wundt, J. Galton) 이 주장하는 학습자 의미? →학습자를 능동적인 개체로 보고 스스로 학습을 완성한다고 주장▲인지주의 입장에서 보는 학습이란?→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봄●두

  • 인지주의 이론 Cognitivetheory
  • 1Kohler의 통찰설(insight theory)2Lewin의 장이론(fild theory)3Bruner의 발견학습(discovery theory)456Piaget의 인지구조화이론정보 처리 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학습이론인지주의 이론(Cognitive theory)■들어가는 말▲인지심리학자들 (W. James, W. Wundt, J. Galton) 이 주장하는 학습자 의미? →학습자를 능동적인 개체로 보고 스스로 학습을 완성한다고 주장▲인지주의 입장에서 보는 학습이란?→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봄●두

  • 기본적 사고력 개념 획득 모형
  • 정보처리의 차원에서 연구한다.ㅇ인간은 주위환경을 주체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ㅇ인지주의 연구법은 형태심리학에 근거하였으며 학습은 선행 학습과 현재 배우고 있는 내용을 지직하는데 사용하는 인지능력이며 이러한 인지능력은 주위 사건과 현상의 관계를 지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정보처리 연구법은 레빈의 장이론, 톨만의 기호형태 이론, 쾰러의 통찰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통하여 정교화되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