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의미,특징, 열린교육 현황, 열린교육과 존듀이 교육사상의 관계, 열린교육과 전통교육 비교, 열린교육 적용방법, 열린교육 성과,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의미

Ⅲ. 열린교육의 특징
1. 아동 중심인 동시에 교사 중심
2. 학습의 개별화
3. 협력 학습
4. 통합적 수업 운영

Ⅳ. 열린교육의 현황

Ⅴ. 열린교육과 존듀이 교육사상의 관계

Ⅵ.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1. 전통교육과 열린 교육을 학습자 측면에서 본 차이점
2. 전통교육과 열린 교육을 교사 측면에서 본 차이점

Ⅶ. 열린교육의 적용방법
1. 주제 선택
1) 단원별로 묶어 실시하거나 단원에 따라서 2-3 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2) 단원의 개관을 살펴보며 공부할 내용 찾기
3) 집중 탐구할 주제 선택
2. 계획
3. 실행
4. 자료 분석 및 정리
5. 평가

Ⅷ. 열린교육의 성과
1. 학생의 활동성 증가
2. 개별화 수업의 활성화
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
4. 풍부한 자료의 활용
5. 솔직해진 학생들

Ⅸ. 열린교육의 제고 방안
1. 개선점
2. 바람직한 방향
1) 학생 각자의 능력과 흥미를 존중하는 교육을 하여야 한다
2)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해 가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사 중심의 획일화 교육을 지양하고,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게 하려는 생각은 20세기에 들어서 교육의 방법을 바꾸어 보려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되는 생각이었다. 그리하여 앞서 풀이한 바와 같은 교수법들이 20세기의 초기에 개발이 되었다. 그러한 학습의 개별화에 대한 연구가 원형이 되어, 20세기 후반에는 프로그램 학습, 완전 학습, 과제 선택 학습 등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개별화 학습, 문제 해결 학습에 대한 관심은 교육을 교사중심의 닫힌 체제에서 아동이 중심이 되는 열린 체제로 바꾸어 놓았고, 그것은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교육의 인간화를 실천적으로 전개하려는 운동으로 확산이 되었다. 영국의 섬머힐 학교와 비형식(informal) 교육, 미국의 프리스쿨, 오픈 에듀케이션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교육에 공통되는 특징은 재래의 교과 본위의 교실 수업을 바꾸어,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에 중점을 두어 교육하려는 데 있다. 그것은 교육의 결정 요소가 학습자의 주체성과 자발성에 있다고 보는 생각에 더한 것이다.
그 중에서 오픈 에듀케이션 즉 열린 교육은 20세기 교육 방법 개혁 추세의 종착점이며, 어쩌면 그것이 교육의 인간화를 이루어 내려는 21세기 교육의 시발점이 되리라고 생각되어, 교육이 무엇에 대하여 열려야 할 것인가를 열거해 보려고 한다.
첫째로 열린 교육은 학습의 장(場)이 열려 있는 것이다. 종래의 교실은 학급이라는 울타리 속에 갇혀 있었다.
둘째로 그것은 교과에 대하여 열려 있는 존재다. 다시 말하면 학습 활동이 교과의 틀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수(1996), 열린 교육 학습자료집(보물창고, 공주교육대학부속초등학교
· 권낙원(1996),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사
· 열린 교육학회(1998), 열린 교육 워크샵 자료, 서울 : 열린교실
· 정문성·김동일(1998), 열린 교육을 위한 협동 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 조용기(1994), 열린 교육의 정신, 대구교육 대학교 초등교육 연구소, 초등교육 연구 논총, 제6집
· 홍기칠(1998), 열린 수업에서의 창의성 지도, 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도되지 않은 교육과정 에 있어서도, 그것은 우리의 의도가 미쳐야할 곳까지 미치지 못했을 뿐이지, 적어도 교육의 과정이 시작될 때에는 교육의도는 언제나 있게 된다.다음으로 피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의미도 읽을 독(讀), 책 서(書)가 합하여 이룬 책을 읽음이라는 뜻이다. 독서와 매우 흡사한 의미의 단어로 우리는 읽기라는 단어를 갖고 있다. 읽기는 말하기, 듣기, 쓰기 등과 함께 국어과 교육의 하위 영역으로 국어과 교육과정에 설정되어 있기도 하다. 독서라는 말과 읽기라는 말은 둘 다 책이나 글을 읽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매우 흡사한 단어이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생활의 실제에서 이 두 단어는 상당히 다르게 인식되고 있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개념,특성,내용, 평생교육(평생학습)범주,사회교육,기업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정책과제
  • 의미 있고 만족할 수 있는 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공교육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유네스코에서는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는 조직화되지 못한 채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제반교육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려는 총제적 노력

  • 도 시 이 론 레포트
  • 존중에 두었다. 그가 친술한 훈요10조 중에서 제1은 불교숭상이고, 제2, 5, 6, 8은 곧 풍수지리존중이다. 이 결과 고려조의 도성, 취락, 건축물, 음택 할 것 없이 입지와 위치가 모두 풍수지리설에 입각하여 선정 조영되었다. 풍수지리설은 이미 삼국시대의 도성에 적용된 흔적이 있고 통일신라시대에는 황룡사9층탑을 세울 때라든가 여러 곳에서 풍수의 영향이 미쳤던 역사적 사상이 있다.특히 태조2년에 열린 송악의 개경은 풍수지리설에 입각하여 조축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