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자연적교수학습법,청화식교수학습법,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역할놀이지도법,챈트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학습법
1. 특징
2. 교실 수업의 적용

Ⅱ. 영어과(영어교육) 자연적 교수학습법
1. 자연적 교수법 학습이란
2.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전개 방법

Ⅲ. 영어과(영어교육) 청화식교수학습법
1. 특징
2. 교실 수업의 적용

Ⅳ. 영어과(영어교육) 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Ⅴ.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
1. 노래 지도 방법
2. 노래지도의 실제
1) 주제별 노래 지도의 예
2) 열린 영어 수업 지도를 위한 영어 노래 예

Ⅵ. 영어과(영어교육) 역할놀이지도법
1. 역할 놀이의 개념
2. 역할 놀이 학습의 필요성
1) 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교실에 가져올 수 있다
2) 말하기를 꺼리거나 과묵한 성격의 학습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3) 영어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
3. 역할 놀이의 유형
4. 역할 놀이 방법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역할 놀이 방법
2) 지도상의 유의점
5. 역할 놀이의 효과

Ⅶ. 영어과(영어교육) 챈트지도법
1. 지도 방법
2. 챈트의 응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학습법
1. 특징
심리학자 Asher(1972)에 의해 창안된 교수 방법으로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과 유사하다. 즉, 어린아이들은 언어를 배울 때 구두 표현을 하기 전에 고도의 높은 듣기 능력을 보유하게 되며, 이러한 듣기 능력이 있기 때문에 말을 하기 전에 아주 복잡한 명령을 알아듣고 그 명령에 복종한다는 것이다. TPR 교수법은 듣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듣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개발시키면 말하기 능력을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개발된다는 듣기 능력에 강조를 둔 방법이다.
이 방법에 의하면 듣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명령에 행동으로 반응하는 방법을 적용한 결과 듣기 능력을 기르는데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고 듣기 능력이 말하는 능력에 상당한 전이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정확한 발음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 길러지고 나면 자연히 구두 표현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교사의 명령을 듣고 학습자는 행동으로 반응하는 TPR교수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Asher는 어린아이의 모국어 습득에서 힌트를 얻어 외국어 습득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구어를 이해하는 능력은 말하기 능력보다 먼저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구어를 이해하는 능력은 신체적인 동작을 통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자는 그가 자발적으로 말할 준비가 될 때까지 말을 하도록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
2. 교실 수업의 적용
TPR은 특별한 교재가 없어도 교실의 사물, 그림, 슬라이드, 단어 카드 등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을 주고, 수업 진행을 주도한다. 학생들은 열심히 듣고 신체 반응을 하면서 자신의 학습 정도를 점검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오류는 교사가 직접 수정해 주지 않고 다른 친구들의 행동을 보면서 스스로 수정하도록 유도한다
참고문헌
김재경(2002), EFL환경에서의 노래와 챈트의 접근법 및 창의적 반복에 대한 연구, 초등영어교육
김진화,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한 영어과 교육의 발전 방향
덕포여자 중학교, Keypal 학습 자료제작 활용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박경자·조인정 역(1989), 자연 교수법, 서울 : 한신 문화사
박원(1996), 영어교육학, 인천 : 인하대학교 출판부
윤이숙(2001),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 경남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식 수준과 정보 수집 능력의 부족에 있다고 하겠다. 부존 자원이 풍부하지 못한 우리 나라가 국제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우수한 영어 의사 소통 능력을 갖춘 외국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외국과의 협상에서 국익을 대변하여 유리한 협상을 이끌고, 고도의 과학 기술로 생산한 값싸고 질 좋은 물건을 세계 시장에 내다 팔아서 외화를 벌어들이는 일이다. 경제에 관한 한 국가간의 국경선이 무너지면서 교육도 경제 논리를 벗어날 수

  • [인문사회,청화식교수법,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 - 목차 -● 서론1. 의미2. 목표● 본론1. 역사적 배경2. 원리3. 이론적 과정4. 교수방법의 특징 (1)5. 교수방법의 특징 (2)6. 교실수업의 적용7. 교수 학습활동 유형8. 교수기법● 결론1. 청화식 교수법의 결론* 참고문헌 ● 서론 : 청화식 교수법1. 의미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은 학습자가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이 구어학습에서 시작한다는 점을 외국어 교육방법에 적용하여, 구어를 듣고 말하는 것부터 집약적으로 가르친 후, 문자를 읽고 쓰

  • [영문학, 어문, 영어 교육]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Ⅰ. 서론Ⅱ. 영어과 교육의 이론적 배경1.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2. 자연 교수법(Natural Approach)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3.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4.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Ⅲ. 영어 조기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1.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법지도, 발음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화지도,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내실화방안
  • 영어과(영어교육)의 발음지도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화지도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Ⅸ.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실화 방안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초등학교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첫째, 아동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사항에 집착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문법과 같은 언어의 형식적 측면보다는 기능적 측면 즉 의사소통에 생각을 집중한다.둘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의사소통 연습보다는, 문법규칙을 외우고 옛 글들을 문법적으로 따지고 분석하는 것이 주된 학습내용이 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라틴어 교육 방식은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으로 다른 외국어 교육에도 강력한 영향을 주어서 20세기 중반에 새로운 교수법이 등장할 때까지 전통적인 외국어 교수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일제 시대의 영어 교육에서 문법-번역식이 정착된 이래 거의 전적으로 이 방법에 의존해 왔다. 이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