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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전제

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목적

Ⅳ.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단계별 적용절차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4. 단계 4
5. 단계 5

Ⅴ.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준비
1. 수업 담당자의 자세
2. 수업 관찰자의 자세
3. 수업 개선 협의회 조직 운영
1) 수업 개선 협의회 조직 형태
2) 협의회 운영 절차

Ⅵ.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사례

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적용
1. 학습자 시간의 분석
2. 교사의 반응분석
3. 구체적인 교사행동의 관찰
4. 학생행동의 분석
5. 수업 관리기술의 분석

Ⅷ.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제 방법
1. 필터식(Filter) 수업분석
1) 교사발문 분석필터
2) 아동발언 분석필터
3) 자료활용 분석필터
4) 아동행동에 대한 분석필터
2. Flanders의 수업형태(언어상호작용) 분석
3. Check List에 의한 분석
1) 문답식 수업분석
2) 평정척도에 의한 수업분석 : 자기수업 분석

Ⅸ. 향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내실화 방향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업분석은 교사 자신이 노력에 의해 자신의 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자발적인 수용태도가 기본으로 전제되어야 하는데 그러한 교사의 수용태도를 예시하면, 첫째, 자신의 수업을 스스로 개선한다는 전문직으로서의 신념이 있어야 하고, 둘째, 자신의 수업을 정직하게, 개방적으로 관찰하게 하고 개선할 점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아량이 있어야 하며, 셋째, 수업분석과 같은 장학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즉, 수업분석 활동을 통해 자신의 수업의 약점을 제거하거나 최소화하고, 보다 바람직한 수업기술 및 능력을 연마하고 습득할 수 있게 하여 수업효과를 증대시킨다는 전문인으로서의 소양을 갖는 자세가 요구된다.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전제
(1) 수업분석의 목표를 설정하고 분석의 범위와 내용을 한정시켜야 한다.
(2) 관찰자의 분석의 방법은 신뢰도가 높아야 한다.
(3) 과학적인 방법으로 기록되고 처리되며 해석되어야 한다.
- 관찰한 사실과 해석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 관찰기록은 문장화된 표현보다는 수량적, 도식적 기록이어야 한다.
- 객관적인 자료보다는 경험의 교환이나 주관적이며 인상적인 논쟁에서 탈피해야 한다.
(4) 분석의 결과는 수업자에게 스스로의 수업행동을 교정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5) 분석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행동 변화에 공헌해야 한다.
(6) 분석의 방법은 실용적인 목적에 부합되어야 한다.
(7) 한 가지의 수업과정 분석의 방법으로 수업전체를 평가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 김종서·김영찬(1983), 수업형태 분석법,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종서(1975),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 김영광(2000), 가장 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
- 김혜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 이용숙, 수업관찰과 분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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