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윤리사상의 의해(조현규) 내용정리 50pag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4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양윤리사상의 의해(조현규) 내용정리 50page
공자 맹자 순자 묵자 법가(한비자) 노자 장자 주돈이 장재 저호 정이 주희 육상산 왕수인 불교
- 목차
-
1.동양윤리사상의 개관
2.고대윤리사상의 태동
3.공자의 윤리사상
4.증삼의 윤리사상
5.공급의 윤리사상
6.맹자의 윤리사상
7.순자의 윤리사상
*경학의 윤리적 이해
8.묵적의 윤리사상
9.후기묵가의 윤리사상
10.노자의 윤리사상
11.장자의 윤리사상
12.도가사상의 변천
13.법가사상 발생과 전개
14.상앙의 법치윤리 사상
15.한비자의 법가 윤리 사상
16.성리학의 형성과 발전
17.주희의 윤리사상
18.육구연의 윤리사상
19.왕수인의 윤리사상
20.원시불교의 윤리사상
21.부파불교(소승불교)의 윤리사상
22.중국불교의 철학적 발전
- 본문내용
-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겸애
↳인의도덕
↳공리주의
-도가
①노자: 무위자연
②장자: 물아일체
-법가: 법>도덕
제2장 고대윤리사상의 태동
1.복희
- 예악문화
- 수렵 어로
- 주역의 창시자
- 인륜을 창시
2.신농
- 농경을 가르침
- 곡식으로 제사를 지냄
3.황제
- 중국의 문물제도를 완비(정전제)
- 문자 -> 에문화의 발전
4.요순
- 요는 순에게 왕위를 선양함
- 전곤의 괘를 법칙을 잘 게승하여 하늘에 순응하는 덕을 실현, 하늘을 공경
- 경천사상->중화사상->예문화
- 중용
제1장 공자의 윤리사상
1.공자의 전기
- 현실의 삶을 어떻게 잘 사는가의 문제
2.인간에 대한 자각
- 인간에 대한 관심
↳진리의 뿌리는 인간성에 있다
↳인간성을 이해함으로써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간의 본성 = 仁 = 진실한 사랑
= 도덕성 = 우주의 근본
= 인간에 대한 이해와 인간에 대한 애정
3.仁의 윤리
- 인간의 실천적 본질(본성)
- 실천윤리의 최고가치이며 최고목표
1)향내적 가치로서의 인
- 극기복례로서의 仁
↳도덕적 자기완성을 통하여 자기 본유의 덕성을 자각하는 본성의 경지
↳개인의 내적 심신의 수양과 꾸민ㅇ벗는 충직을 추구하는 가운데, 본심의 덕을 온전하게 간직하기 위해 사욕을 버리고 인욕을 극복함으로써 예에 합당하도록 본심의 덕을 온전히 함으로써 인간행위의 준칙에 부합되었을 때 이를 仁이라함
-敬: 공경하고
-恕: 자기가 하고자 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베풀지 않아야 함
-直: 솔직정직
어눌하고 말을 조심하는 충찍함
진실된 감정의 표현
- 참고문헌
- 동양윤리사상의 의해(조현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