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윤리사상의 의해(조현규) 내용정리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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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윤리사상의 의해(조현규) 내용정리 50page
공자 맹자 순자 묵자 법가(한비자) 노자 장자 주돈이 장재 저호 정이 주희 육상산 왕수인 불교
목차
1.동양윤리사상의 개관
2.고대윤리사상의 태동
3.공자의 윤리사상
4.증삼의 윤리사상
5.공급의 윤리사상
6.맹자의 윤리사상
7.순자의 윤리사상
*경학의 윤리적 이해
8.묵적의 윤리사상
9.후기묵가의 윤리사상
10.노자의 윤리사상
11.장자의 윤리사상
12.도가사상의 변천
13.법가사상 발생과 전개
14.상앙의 법치윤리 사상
15.한비자의 법가 윤리 사상
16.성리학의 형성과 발전
17.주희의 윤리사상
18.육구연의 윤리사상
19.왕수인의 윤리사상
20.원시불교의 윤리사상
21.부파불교(소승불교)의 윤리사상
22.중국불교의 철학적 발전
본문내용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겸애
↳인의도덕
↳공리주의

-도가
①노자: 무위자연
②장자: 물아일체

-법가: 법>도덕


제2장 고대윤리사상의 태동
1.복희
- 예악문화
- 수렵 어로
- 주역의 창시자
- 인륜을 창시

2.신농
- 농경을 가르침
- 곡식으로 제사를 지냄

3.황제
- 중국의 문물제도를 완비(정전제)
- 문자 -> 에문화의 발전

4.요순
- 요는 순에게 왕위를 선양함
- 전곤의 괘를 법칙을 잘 게승하여 하늘에 순응하는 덕을 실현, 하늘을 공경
- 경천사상->중화사상->예문화
- 중용

제1장 공자의 윤리사상
1.공자의 전기
- 현실의 삶을 어떻게 잘 사는가의 문제

2.인간에 대한 자각
- 인간에 대한 관심
↳진리의 뿌리는 인간성에 있다
↳인간성을 이해함으로써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간의 본성 = 仁 = 진실한 사랑
= 도덕성 = 우주의 근본
= 인간에 대한 이해와 인간에 대한 애정

3.仁의 윤리
- 인간의 실천적 본질(본성)
- 실천윤리의 최고가치이며 최고목표

1)향내적 가치로서의 인
- 극기복례로서의 仁
↳도덕적 자기완성을 통하여 자기 본유의 덕성을 자각하는 본성의 경지
↳개인의 내적 심신의 수양과 꾸민ㅇ벗는 충직을 추구하는 가운데, 본심의 덕을 온전하게 간직하기 위해 사욕을 버리고 인욕을 극복함으로써 예에 합당하도록 본심의 덕을 온전히 함으로써 인간행위의 준칙에 부합되었을 때 이를 仁이라함

-敬: 공경하고
-恕: 자기가 하고자 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베풀지 않아야 함
-直: 솔직정직
어눌하고 말을 조심하는 충찍함
진실된 감정의 표현
참고문헌
동양윤리사상의 의해(조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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