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특성,목표,내용,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교과서,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평가,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수업효과,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특성
1. 바른생활과의 내용 특성
2. 바른생활과의 방법적 특성

Ⅱ.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목표

Ⅲ.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내용

Ⅳ.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교과서
1. 1차시: 인지 중심
2. 2차시: 정의, 활동 실천 중심
3. 3차시: 인지 중심
4. 4차시: 정의, 활동 실천 중심

Ⅴ.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평가
1. 바른생활과의 평가 기준은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에 대한 지식, 초보적인 판단 능력, 태도, 행동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 평가의 대상과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누가된 관찰 기록, 자기 보고, 학생 상호 평가, 학생의 작품 평가, 면담, 가정의 의견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3. 상대 기준 평가보다는 절대 기준 평가를 중심으로 한다
4. 평가의 결과는 학생의 서열화가 아니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5. 평가결과를 가정에 알려 주어 가정과 학교의 연계를 통한 학생의 인격적 성장을 도모한다

Ⅵ.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수업 효과

Ⅶ.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 수업 모형
1.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
1) 수업모형이란
2) 수업모형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 수업모형의 안내
1) 수업모형의 일반적인 절차
2) 주요 적용 교과
3) 수업모형의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특성
1. 바른생활과의 내용 특성
첫째 - 인성교육과 민주시민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통합교과의 성격을 지닌다.
둘째 - 학생들이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하여 일상 생활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생활과 예절 및 규범을 지도 내용으로 한다.
셋째- 환경교육 등 교육과정총론에서 강조하는 중점 교육 분야를 교육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넷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특징과 우리사회의 요구를 감안하여 기본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에 대한 자신의 생활 태도를 반성하고, 바른 태도가 내면화 되도록 구체적인 체험과 실천을 강조한다.
다섯째 - 학교에서의 지도가 가정 및 사회와 연계되어야하는 교과의 성격을 지닌다.
2. 바른생활과의 방법적 특성
- 기본적 예절의 습득과 규범의 습관화를 촉진시키는 교수·학습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 도덕적으로 요구되는 행동의 구체적 절차를 예시하거나, 옳은 행동 또는 그른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을 제시하거나, 모범적인 인물을 전형으로 제시하는 방법 등이 있다
- 예절과 규범의 습관화는 생활 속에서 언제나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반복적지도가 절대 필요 : 가정과 학교에서)
Ⅱ.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목표
6차교육과정의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과 도덕규범을 습관화하여, 건전한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하게 한다.
(1) 기본적인 생활습관과 예절 및 도덕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게 한다.
(2) 일상생활을 통해 기본적인 예절과 도덕규범을 실천하여 습관화하게 한다.
7차교육과정의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을 알고 습관화하여,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의 자질을 형성한다.
가. 기본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2학년 1학기 바른생활), 2005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지도안
◎ 경상남도교육청, 학교 대화문화 조성 전문요원 연수 자료, 2002
◎ 경북 도덕과 교육연구회, 도덕과 교육 : 연구자료 제4집, 1993
◎ 유군상 외,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초등 학교, 바른 생활 도덕과,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2
◎ 이영춘, 도덕과 지도의 실제, 서울 : 문화사, 197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이론] 토의식수업의 이론적배경과 논문분석 및 교과서분석
  • 평가하는 기준이나 준거를 개발해야 한다. ⑤ 일반화 - 토의에서 문제가 해결된 결과는 생활에 응용하거나 행동으로 실천되도록 해다. ⑦ 어려운 상황에 대한 통제 - 토의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나 심리적 분위기를 적절히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Ⅲ. 토의식 수업의 효과 가. 교과 수업에서 학업 성취 향상- 학생들에게 주어진 교과 내용을 읽도록 한다. 용어, 개념, 저자의 의도, 주제, 하위주제, 교과 내용과 다른 지식 내용과의 통합, 자료의 응용, 평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교육 과정의 특징 Ⅱ. 기존 교과서 단원 분석 Ⅲ. 재구성의 이유 및 방향 Ⅳ. 재구성 단원 분석 Ⅴ. 지도안 Ⅵ. 본시 평가 계획 Ⅶ. 본시 수업의 이론적 배경 Ⅷ. 참고문헌Ⅸ. 부록Ⅰ. 제 7차 미술과 교육 과정의 특징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미술과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 내용 구성 체제와 더불어 제 6차 교육 과정에서 강조하였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 성격이 더욱 강조되었다. 또, 미술을 생활화할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안] `3-2.다섯째 마당 친구와 함께 1.나누는 우정` 지도안
  • 지도가 이루어진다면 ,본시 학습에서도 어울려 쓰는 말을 바르게 사용하여 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수업자 의도83학년 2학기 다섯째 마당에서는 교과의 문법 영역을 다룬다. 때문에 아이들이 우리말을 어순에 맞게 사용하고, 호응에 맞는 말을 사용할 수 있는 문법 내용을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차시 활동에서는 특히 호응에 맞는 말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목표로 삼고 있다. 아이들은 호응에 맞는 말 즉, 어울려 쓰는 말을 알

  • 딕과 캐리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 수업계획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1단
  • 수업 지도안주제명형식을 바꾸어 글쓰기관련교과지도시기5. 7시량40말․듣․쓰지도대상6-2지도교사○○○학습목표이야기를 다른 형식의 글로 바꾸어 쓸 수 있다.학습유형활동 선택형학습자료학습지, 동시집, 실물화상기과정활동 내용시간자료 및 유의점동기유발학습목표학습활동 동기유발- 동일 소재에 관해 쓰여진 이야기, 시, 노래가사, 극본을 각 각 제시한 후 이들 사이의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하기 (소금장수 이

  • 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중학교 국어 3 1 교과서 수록 양귀자 원미동 사람들 을
  • 모형에서 ‘제2차 학습기회’를 그대로 적용한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학습 전략으로 정교 수업을 마친 후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보충과 심화 학습으로 나누어 학습자에게 제2차 학습기회를 마련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⑥내면화 단계이 단계에서는 평가와 동시에 학습자 스스로가 내면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소설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소설의 개인적인 내면화이고, 이로 인한 삶의 총체적인 이해이기 때문이다.Ⅳ. 지도의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