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리더십(리더쉽), 도덕적 민족주의, 도덕적 담화, 도덕적 자율성, 도덕적 행위, 도덕적 풍토, 도덕적 행동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적 리더십(리더쉽)

Ⅱ. 도덕적 민족주의

Ⅲ. 도덕적 담화

Ⅳ. 도덕적 자율성
1. 도덕적 자율성의 기원
2. 도덕적 자율성 비판

Ⅴ. 도덕적 행위

Ⅵ. 도덕적 풍토
1. 미국 학교에서의 도덕적 풍토 조성
1) 따뜻하게 배려를 받는 학교환경 조성
2) 가정학교의 연계
3) 봉사활동학습의 필요성
2. 한국 학교에서의 도덕적 풍토 조성

Ⅶ. 도덕적 행동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적 리더십(리더쉽)
다른 리더적인 의미가 내포된 도덕적 리더십은 개념 정의가 쉽지 않다. 학자들마다 학문적철학적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국내외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먼저 외국 학자들 가운데, Greenfield(1987), Hodgkinson(1991) 등은 교육행정에서 윤리의 중요성과 자연주의 현상을 강조하는 학자들로 윤리적 지도성을 ‘지도성을 발휘하는 성원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정신적 비전이고, 사명이며, 목표관이고, 가치의식이며, 문화이고, 행동이다’ 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Stout(1986, 1993)는 윤리적 지도성을 추종자들이 도덕적 비전을 가지고, 윤리적인 가치에 근거해서 자발적으로 협동하여 수행하도록 고취시키는 것으로, Fogg(1994, ⅶ)는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고, 용기를 가지고 행하며, 도덕적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가치와 신념에 근거를 두고,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 즉 올바르거나 또는 사회적으로 공정한 일을 행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Habermas는 윤리적 지도성을 통제가 아닌 신뢰, 도구적 수단이 아닌 삶과 문화체계 속에 깊이 뿌리내려져 있는 가치관을 강조하였으며, 또한 Burns(1978)는 도덕적 지도성을 일상의 결핍과 필요와 기대에 대한 다양성의 요구를 초월하고, 도덕적 발달의 더 높은 차원에 부응하며, 지도성 행동을 이성적이고, 비교적 명백하며, 의식적인 가치에 관련시키면서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 있다:
도덕적 지도성은 단순한 설교나 경건함의 언급 또는 사회적 순응에 대한 주장이 아니다. 도덕적 지도성은 추종자의 결핍과 필요성, 열망과 가치로부터 나오고 그것들로 되돌아간다. 도덕적 지도성은 부하들의 근거 있는 필요를 충족시키게 될 사회적 변화를 조성할 수 있는 지도성의 종류를 의미한다(Burns, 1978:1).
Moore(1996, 1-2)는 구성원들이 헌신하도록 행동을 고무시키고, 동료문제의 해결을 통해서 개인적 지도성을 촉진시키며, 광범위한 기반의 연관관계를 설정하고, 희망과 참여의식을 지속케 하는 행위로, Fairholm(1994)는 연관된 모든 당사자들의 공통 가치와 비전에 근거한 상호신뢰와 협력적인 행동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풍토에서만 발생하는 행위로 윤리적 지도성을 정의 내리고 있다. Hitt(1990, 1) 또한 윤리와 지도성을 호혜적인 관계에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효과적인 지도성은 윤리적 행위의 한 결과이며, 윤리적 행위는 효과적인 지도성의 한 결과이다”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민임석(1991), 가치갈등 수업의 도덕적 판단력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송숙자(1988), 도덕적판단능력과 도덕적행동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길현(2001), 21세기 남북한 정치지도자의 바람직한 리더십과 치적
이택휘 외, 남북한의 최고지도자, 서울 : 백산서당
이재봉(1998), 도덕적 감성과 감정이입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인문사회연구 제2호
조상익(1986), 가치갈등 수업이 중학생의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충남대학교
Walter B. Kolesnik, 김상호·김기정 공역(1985), Humanism and/or Behavior in Education(인간주의교육과 행동주의교육), 서울 :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행위자 actor에게 행동적 지침과 지시를 제공하지만 사적으로 즉흥적인 창안을 허용할 정도로 충분히 융통성 있는 ‘집단의식과 행위에 의해 상호작용하면서 생겨난’ 지침서들이다(Benford and Hunt, 1992, p. 38). 각본은 자주 역할이 적대자(경쟁자), 주인공, 조연배우로 창조된 사회생활 후면에서 쓰이고 개발된다. 벤포드와 헌트(1992)는 사회운동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일반 대중에게는 순수하지만 가치 없는 희생자의 역할이 주어지는 반면 동조하지 않는 반

  •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
  • 도덕적 일탈행위에 대해서 관용하는 이중잣대를 이루기도 한다. 서구나 동양의 여러 나라에서는 이 마키아벨리즘과 도덕적 해이를 공동체 의식 또는 이성적 그리고 행동적 민족주의의 보급으로 해결하였다. 이와 좋은 대조를 이루는 서구인의 인본주의는 내집단과 외집단간의 차별을 안하고 민족사회 더 나아가서 인류애에까지 외연이 된다. 더 나아가서 내집단에서의 법적 도덕적 일탈 행위를 일체 용납하지 않는 기독교적 절대 정직이 강조되는 이

  • [리더쉽] 은행장 리더십 연구(국민은행,김정태 행장과 조흥은행,위성복 행장의 비교 분석을 위주)
  • 리더십은 관계지향의 리더십에 비하여 그 효과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어진다. 그러한 관점에서 김행장의 위 행장의 리더십 분석에서 약간의 의문점이 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이론과 달리 김 행장이 뛰어난 리더로서 평가받을 수 있었던 요인은 바로 그의 정직이다. 결과에 대해 직원들에게 정직하였다. 시장이라는 상당히 객관적인 측정도구를 제시하여 공정하게 평가하였고, 그에 따라서 보상을 한 것이라는 점이다. 평가받는 사람들은

  • [리더쉽] 역대 대통령의 리더쉽분석
  • 자율성, 국가 능력 등 다양한 개념이 원용되어 왔다.그러나,이승만의 리더쉽 연구에서는 그것이 얼마나 권위주의적 리더십이었는가를 밝히는 것보다 권위주의적 리더쉽의 발생과정을 해명하는 것이 더 중요한 과제로 보인다. 예컨대, 단정노선의 결정, 냉전체제에 적극 호응하는 반공정책, 관료와 경찰체제의 대폭적인 확충 등이 일정한 계층의 지지를 받았으며, 그러한 사람들은 생존확보나 자신들의 약점 은폐를 위해 이승만의 권위주의에 적극적

  • [교사리더십] 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학급 풍토간의 상호관계
  • 리더십의 정의- 4p2) 리더십 이론 5p(2) 교사의 리더십 행위 16p1) 교사의 리더십- 16p2) 교사와 아동의 태도 변화 16p3) 학급 풍토 이론 19p2부 : 집단사례연구 1. 연구대상 25p2. 조사 도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